김포선

주의. 폐지된 구간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구간은 이미 폐지되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金浦線 / Kimpo Line

파일:/storage/upload/2006/02/64/sklee0130 1140288359.jpg

경기도 부천역김포국제공항 간을 연결하던 철도노선. 현 행정구역상으로는 김포시를 단 1mm도 지나가지 않는 노선이지만, 부설 당시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일대가 김포군에 속해있었다. 또한 부천시 북부(옛 오정구 지역)에 해당되는 당시 부천군 오정면 역시 1973년 부천군이 폐지되면서 2년 동안 김포군에 편입되어 있기도 했다.

1951년 6.25 전쟁이 한창이던 때에 주한미군이 군수물자와 물류수송을 목적으로 부설했다. 하지만 가끔 부정기 화물 정도가 다니는 정도였고, 부설 목적이 목적이니만큼(주로 군사용 화물 수송), 일반인들에게는 그 존재 자체가 많이 알려지지 않은 노선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자동차 보급 및 이를 이용한 운송이 대폭 늘어나면서 1980년 도로교통에 역할을 위임하고 폐선되었다.

2666_4382_1422.jpg
인천공항철도와 관련해서 간혹 김포선 떡밥이 등장한다. 이걸 폐선시키지 않고 여객용으로 사용했으면 어떨까...하는 건데, 비전철 단선인데다가 지어진지 워낙 오래 돼서 선형도 많이 안 좋았고, 폐선 당시엔 거의 노면전차 수준으로 시가지를 여기저기 쑤시고 가는 모양이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서울특별시 도심 쪽으로 들어가는 노선이 아니었기 때문에 실현되었을 확률은 한없이 0에 수렴한다. 더군다나 이 당시 부천은 농촌지대였다. 현재의 부천시, 그러니까 아파트로 도배된 부천시는 1990년대중동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개발을 하면서 형성된 것이다. 그러니 기름을 운반하는 역할만 가능했던 노선이 기름을 나를 이유가 없어지자 폐선된 것이다. 김포선을 대신할 통근형 철도노선으로 소사대곡선이 계획중이다.

노반 등의 흔적은 거의 찾을 수 없으나 심곡고가부터 시작해 계남고삼거리까지 이어지는 현재 명칭 심중로 도로가 부천역에서 분기하는 김포선 선형의 흔적이며, 이후 약대주공아파트 2단지 부터 부천테크노파크단지 입구까지의 석천로 도로, 부천테크노파크 3차단지 입구부터 한국화장품사거리를 지나 경인고속도로 부천IC 인근에 있는 작은 굴다리를 거쳐 오정동 시가지를 거쳐 대장동입구삼거리에 이르는 N자형 길이 과거 김포선의 흔적이다.

김포선 노선도에 약대역이라는 명칭이 등장하는데, 이름만 남아있으며 실제 역의 위치, 흔적, 역사, 용도 등에 대한 정보는 전무한 상태이다. 다만 1970~80년대 과거 부천시 지도에 약대역이라고 표기된 위치와 현재 위치를 대조해 보았을 때 약대역은 현재 부천테크노파크4단지와 약대주공아파트 사이 도로 근처 쯤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약대역 추정지 로드뷰

1976년 미 육군이 제작한 지도에는 양천구 목동 방면으로 분기되는 지선 철도가 있었던 것으로 나오는데, 사실 철도가 아닌 수도관인데 지도에 잘못 표기했을 가능성이 있다.[1] 이 역시 그 흔적이 남아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부천IC 인근의 굴다리 앞에서 시작해 부천로459·460번길~(단절)[2]~성오로160번길~소사로807·808번길~성지로111·112번길~역곡로489·490번길~(단절)[3]~남부순환로65길~월정로17길~강서로5나길~신정중앙로~오목로로 이어진다.[4]
  1. 지적도를 보면 해당 부지들의 지목이 '수'로 되어 있다.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의 630번지 및 161번지 일원, 고강동의 325번지 일원의 지적도를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고강동에서 서울 신월동으로 넘어가는 곳에 과거 신월정수장이었던 서서울호수공원이 있다.
  2. 지적도를 보면 해당 부지 선형을 따라 지번이 부여되어 있다.
  3. 앞서 언급한 서서울호수공원(구 신월정수장)이 있는 곳이다.
  4. 실제로 신정중앙로부터는 과거 경인간 대형 수도관이 지나던 곳이었기 때문에, 철도가 아닌 경인수도관의 지선 수도관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