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투 용어
落張不入
한국판 터치무브
한 번 바닥에 떨어뜨린 패(낙장)은 다시 무를 수 없다는 것. 한번 시작한 일을 취소하거나 바꾸는 것이 불가능할 때 비유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적용 예가 워낙 많아서 화투는 물론 장기, 샹치, 체스, 쇼기, 바둑, 마작 등 다양한 보드게임에 적용된다. 이 경우 낙수불입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즉, 한 번 둔 수(手)는 거둘 수 없다는 것. 또한 시드 마이어의 문명 등 다양한 컴퓨터 게임에도 적용된다. 비슷한 표현으로 '일수불퇴', 고사성어인 복수불반분이 있다.
한번 써놓은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경우에 쓰이는 표현이기도 하다. 해당 예로는 서비스 초기의 미투데이[1], 엔젤하이로 아크크레이들의 자유 게시판, 위키 게시판 등이 있다. 그 이유는 어그로를 끌어 놓고 댓글을 유도한 뒤 글만 지워 버리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한 번 하면 하기 전으로 돌려놓기 어려운 성형수술이나 시술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고난도의 수술도 이에 해당한다. 나무위키의 문서 토론도 낙장불입 방식이기에 간혹 의견을 잘못 쓸 경우 오타를 정정하는 의견이 달린다.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도 낙장불입의 훌륭한 예다.(…)
그리고 사망도 낙장불입의 하나의 예시(...) 으아아아아아 그리고 브렉시트도 예시에 추가가능
2 도가도라는 필명을 쓰는 작가의 웹툰
일반적으로 구로막차오뎅한개피와 멜랑꼴리의 중간 레벨의(...) 유머[2]를 구사하나, 그림체가 발군인데다 무엇보다도 분위기가 야하고, 여자 캐릭터들을 매우 야하게 그리기 때문에 인기가 무척 많다. 그런데 요즘은 작붕이 심하다. 이 부분 만큼은 구로막차오뎅한개피 보다 한 수 위라고 봐야 할 정도. 단점이 있다면 남자 캐릭터는 일부러 그런건지는 몰라도 여자 캐릭터에 비해 티나게 못 그린다는 점. 그의 여자 그림들은 웬만한 일본 성인만화가급에 필적한다. 어떤 의미로 구로막차오뎅한개피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다.
스투닷컴에 연재했다가 머니투데이와 야후! 카툰세상으로 옮겨 'NEW 낙장불입 '이라는 제목으로 시즌3를 이어가는 중. 요즘은 남캐들도 미형으로 그리고 있다.
...여담으로, 이 문서에는 왠지 저질 성인만화가인 것 처럼 적혀 있지만 그런 사람은 아니다. 이와 관련해 예를 들자면, 프랑스쪽에 스올이라는 만화를 출간하기로 했는데 평소 그리는 야한 만화가 아닌, 후덜덜한 수준의 중후한 그래픽 노블형이다. 다양한 그림체로 그릴 수 있으며 기본적 그림 소양이 굉장히 탄탄한 것으로 보인다.[3]
이 작가가 그리는 새로운 웹툰 아이소포스가 네이버 웹툰으로 올라오고 있다. 연재 주소 위에 설명한 그림소양을 유감없이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