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손수건

1 손수건의 종류

글자 그대로 노란색 손수건. 재회와 기다림의 상징. 노란 리본 참조.

2 노래

한국의 트로트 가수 태진아가 부른 노래.

3 드라마

KBS 1TV일일 드라마
당신 옆이 좋아노란 손수건백만송이 장미

39416_S06_183118.jpg

2003년 2월 3일부터 동년 10월 3일까지 KBS 1TV에서 방송된 전 일일 드라마.
추상미, 이태란, 조민기, 김호진 등이 출연.
주된 내용은 김호진은 당당하게 이전 애인이던 이태란을 배신하고 부와 명예를 위해 추상미와 새로 애정관계를 발전시키더니만 결혼까지 한다. 여기서 아이를 둘러 싸는 갈등이 이 드라마의 중심이 된다. 이 과정에서 호주제 문제를 다루게 되었고 제작진은 2003년 남녀평등방송상을 수상한다.

세기의 커플 연정훈한가인이 맺어지는 계기가 되었던 작품[2]. 또한 빵꾸똥꾸 진지희가 데뷔 했던 작품이기도 하다.
당시 kbs 공무원급이었던 이유리가 백치미+연정훈바라기로 나왔는데 결국은 극 중에서 둘이 이어진다. 맨날 "태영아~"를 입에 달고 살았다. 반짝반짝 빛나는에서는 이유리와 장용이 친밀도가 먼 부녀관계였지만 이 드라마에서는 장용이 딸바보로 나온다.

유튜브에 대부분의 회차가 올라와 있으므로 노란 손수건 또는 yellow handkerchief라고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다만, 대부분의 일일극이 그랬듯이 캐스팅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는데 한가인 자리에는 당초 이세은이 낙점됐지만 KBS 2TV 보디가드 캐스팅으로 고사하자 한가인이 대타로 들어갔다.

아울러, 출세 밖에 모르는 남자가 여자를 버리는 내용은 작가가 80년대 집필한 MBC 내일 잊으리를 약간 손질했다는 비난이 있었으며 배신한 남자의 아내가 아이를 낳지 못하는 등의 구태의연한 설정과 양 측의 갈등을 선악 대비로 몰고가는 내용을 다루어 비판을 받은 바 있었으며 후속작 캐스팅 문제 탓인지 여러 차례나 연장방영을 결정하여 또다시 비난을 샀다.
  1. 이분의 필모가 후덜덜하시다. 이 드라마를 시작으로 애정의 조건, 장밋빛 인생, 행복한 여자, 미워도 다시 한번까지 5개 작품이 모두 30%를 넘기거나 동시간대 1위를 했다. 그런데 가시나무새는...
  2. 그런데 이 둘은 사실 소꿉친구 레벨이었기 때문에, 정말로 계기가 되기는 했지는 좀 애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