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르바나

1 Nirvana

열반.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고 차안에서 피안으로 넘어감을 뜻한다. 현실에서는 크게 깨달음을 얻은 스님이 입적하는 것을 '열반(의 경지)에 들었다' 라고 표현한다.

자세한 사항은 열반 항목 참조.

2 록 밴드 너바나의 다른 발음

3 애니메이션 반드레드에 등장하는 우주선

1세대 이민선을 개수한 타라크의 신형전함 천둥과 메제르의 해적선이 융합하여 태어난 우주선.
펙시스라고 불리우는 특수한 에너지원으로 움직이며, 승무원들의 감정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설정을 가진다.
전함이라고는 하지만, 융합 전의 천둥이나 해적선 모두 수십기의 뱅가드나 드레드를 운용하는 등 반쯤 항모나 다름없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융합 후에는 2기 초중반까지 전투에 직접적으로 참여한[1] 경우가 없어 사실상 항모로만 운용되었으나, 병으로 사망하게 되는 친구를 위해 바트가 각성하면서, 피아식별이 가능한 다연장 호밍 레이저를 난사하여 순식간에 전역을 초토화시키는 사기적인 무위를 선보이면서 자신이 전함이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4 만화 페어리 테일의 대마법

오라시온 세이스 편에서 등장. 400년전 니르빗족이 어느 전쟁을 막기 위해서 만든 마법으로 사람의 "선과 악"을 맞바꾸어 조종한다고 한다. 탄생 기기가 400년전이라 제레프랑 연관되어있는게 아니라는 추측이 있으나 현재로서 아무 언급이 없으므로 아무 관계없는건지도 모른다.

5 나우의 등장인물

6 블레이블루의 등장 캐릭터

니르바나 하이 파라딘
칼 클로버의 보조 캐릭터

검은 짐승을 상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크 에너미 중 하나로 정식 명칭 No.04 기신(機神)[2] 니르바나.현재의 주인은 칼 클로버로 현재 칼의 아버지인 레리우스 클로버에 의해 칼의 누나인 에이다 클로버의 육체가 들어가 있다. 현재는 칼과 행동을 같이하는 중. 참고로 니르바나의 전 주인은 세리카 A 머큐리. 본래 니르바나는 검은짐승을 유인하는 미끼가 된 세리카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고 하며(페이즈 시프트 2의 내용)발켄하인의 언급에 따르면 암흑대전 이후에는 세리카가 니르바나를 봉인했다고 한다.

작중 하쿠멘의 발언에 의하면 니르바나의 기동조건은 사용자의 살기로, 현재의 니르바나는 칼의 아버지에 대한 살의로 움직이고 있다. 칼이 제정신이 아니라는 증거중 하나로 칼은 니르바나에 제대로 홀려있는 상태다.

다른 아크 에너미에 비해 특이한 모습을 많이 보이는데 도나 검, 총이라는 형태를 지닌 다른 아크 에너미와는 다르게 인형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인지 타 아크 에너미에 비해 자의식이 상당히 강하다. 때문에 자아를 가지고 있더라도 사용자에게 정신적인 영향밖에 안주는[3] 타 아크 에너미와는 다르게 칼이 의식을 잃거나 할때나 위급상황에서는 스스로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

레이첼 스토리모드에서 대전에서 승리후, 칼이 쓰러졌을때 발켄하인이 나타나자 칼을 감싸며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상대에게 반응해서 자동으로 공격자세를 취하는 등의 모습이 꽤 자주보인다. CT 칼 스토리모드에서는 ν-13을 상대로 칼을 감싸다 박살나는 경우도 있고 CS에서는 라그나에 의하여 칼이 쓰러지자 라그나에게 기습공격을 먹이는등 정신줄 놔버린 사용자에 비해 인간미가 넘친다(...) 게다가 노엘의 개그 스토리에서는 노엘이 요리하는 소리를 듣자 공포에 질린 듯 경련까지 일으켰다(...)

다만, 다른 아크 에너미나 타오카카가 뉴(ν-13)에게만 반응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쪽은 자의식이 있어서 그런지 주인인 칼이나 뉴 이외에도 다양한 상대에게 반응을 보인다. 아니, 거의 인격체 대우. 일단 레이첼 알카드에게도 반응하였고, 발켄하인을 상대로 반응하자 지금의 나는 적이 아니다라는 설득과 함께 칼을 보살펴주자 경계를 푼다든지, 하쿠멘이 '오랜만이다'고 말하는것 등...

그 외에 레이첼이 니르바나에 강제로 개입한 적이 있는데 오리지널 유니트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애당초 아크 에너미 자체는 삼휘신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사상병기니까.

또 현재의 니르바나는 과거의 봉인되기 전의 니르바나와는 조금 다른 상태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게임에서는 칼과 함께 조작을 해야하기때문에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 익숙해지면 온갖 한방콤보가 사용가능하지만, 익숙해지기가 워낙 어렵다. 유저들은 니르바나보다 누나라고 부른다.게이지 다 쓰면 누나가 죽었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칼 클로버 항목 참조.
  1. 그러니까 함포를 쏜다던가 하는
  2. 영문명은 Deus machina (데우스 마키나).
  3. 대신 이게 치명적으로 작용한 이들은 제대로 맛이 갔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