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성별사회

1 개요

SF,판타지 장르의 소재 가운데 하나. 양성이 존재하지 않고, 단일한 성별로만 이루어진 사회를 뜻한다. 남성만 존재하는 사회나, 여성만 존재하는 사회이다. 여담으로 거의 자동적으로 동성애자만 있는 사회를 겸하게 된다.

2 종류

2.1 여성만 있는 사회

여성만 있는 사회는 그리스 신화에서 등장한 아마존, 세계 각지에 있는 여인국 설화에서 나타나듯이, 굉장히 흔하게 시도되는 개념이다.

대중적인 픽션에서는 '여성만 있는 사회'는 일종의 흥미요소로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페미니즘 문학에서는 '여성만 있는 사회'를 일종의 '유토피아'로서 파악하고 묘사하는 경우가 많다.

번식에 대해서는 생식 기술이 특별히 남다르지 않은 세계관에서는 남자를 잡아와서 '슥삭'한다는 전개가 많으며, 좀 특별한 세계관에서는 뭔가 특수한 조치를 취해서 임신을 할 수 있다는 설정을 쓴다.

2.2 남성만 있는 사회

여성만 있는 사회와는 반대로 남성만 있는 사회는 전설은 커녕 창작 사례도 거의 없을 정도로 희귀하다. 이에 대해서 페미니즘에서는 '남성들은 이미 여성을 착취하는 현재 사회에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여성만 있는 사회에 대해서 상상하기를 거부한다.'는 해석을 한다. 사실 가장 큰 이유는, 남자에게는 자궁이 없다는 사실이다. 위에서 언급된 여성만 있는 사회처럼 아마존식으로 이성을 잡아와 한 번에 슥삭(...)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아무튼 등장 빈도 자체가 매우 적은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남성만 있는 사회는 묘사가 되어도 디스토피아(…)로 나오는 확률이 매우 높다.

영문 위키페디아의 Single-gender world 항목에도 언급되는 작품이 몇 없는데, 그 중 국내에 출간된 것으로 마일즈 보르코시건 시리즈 가운데 "남자의 나라 아토스"라는 편이 있다. 이 아토스 별에서는 인공자궁과 다른 별에서 들여온 난세포를 이용해 자식을 얻으며, 다른 별 사람들에게 "더러운 호모새끼들" 취급을 받는다. 대신 아무도 별 바깥으로 나가지 않는다(...) 다만 이들은 동성애자라서 이 별에 온 것이 아니고, 여자를 거부하는 종교적 계율 때문에 이렇게 사는 것이다. 실존하는 아토스 수도원의 이미지를 그대로 따온 것이라고 보면 된다.

2.3 양성 대립 세계

'여성만 있는 사회'와 '남성만 있는 사회'가 서로 거의 인적 교류를 가지지 않는 폐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전쟁과 같은 험악한 상태에 놓여 있다는 세계 설정이다.

3 픽션의 사례

3.1 여성만 있는 사회

3.2 남성만 있는 사회

3.3 양성 대립 세계

4 현실의 사례

  • 그리스 - 아토스 산 수도 공동체 : 종교적 공동체이기는 하지만, 현존하는 '남성만 있는 사회'의 사례이다.
  1. 다만 동성애자만 있는 사회는 아닌데,그 이유는 당장 해당 작품의 주인공인 앙쥬나 사령관인 만 봐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