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NBA 소속 농구선수 개그맨 팀 덩컨
팀 던컨을 찾는 것이라면 이쪽을 참고하자.
2 미국의 게이 포르노 배우 던컨 밀스
3 미국의 요요 제작사
파일:Attachment/던컨/duncan.jpg
요요를 처음으로 상품화시켜 발매한 회사.
현재 요요형태의 기본이 되는 형태인 임페리얼(현재는 더이상 나오지 않는형태. 나비형 요요의 몸체를 뒤집어서 붙인것같이 생겼다), 몯파이(수정형. 보통 요요하면 생각하기쉬운 동그란 원반모양 몸체가 겹쳐진 모양), 버터플라이(나비형)를 정립시킨 곳이기도 하며, 요요줄을 손 대신 주사위 같은 무게추를 묶어서 하는 프리핸드(5A. 카운터웨이트 라고 부르기도 한다) 라는 종목을 만든 회사이기도 하다.그 외에도 요요라는 단어와 프리핸드라는 단어를 상표화 시키려다가 실패한 회사이기도 하다.
요요 역사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며, 현재 장난감 요요부터 경기용 요요까지 폭넓은 범위로 재품이 나오고 있다.
4 미국의 악기 부품 제조 회사
Seymour Duncan
보통 줄여서 던컨이라고 한다.
애프터마켓용 일렉트릭 기타 및 일렉트릭 베이스용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특히 일렉트로닉스 부분이 유명하며, 던컨 픽업의 경우 EMG, 디마지오와 함께 3대 서드파티 픽업으로 불릴 정도이다.
기타리스트 겸 기타 제작자인 시모어[1] 던컨이 만든 기타 커스텀 공방에서 시작하였다. 그 중 제프 벡에게 만들어준 기타 험버커 픽업인 JB가 유명하다.(애초에 던컨 픽업이 유명해진 것도 바로 이 때문.)
소리 성향은 HOT하다는 느낌이다. 험버커 픽업이 유명한데, 최초의 험버커 픽업인 PAF에 비해 출력이 강하고 소리 역시도 중저음이 강조된 강한 소리를 가지고 있다, 대표작인 JB는 PAF에 비해 2배정도의 출력과 고음과 저음이 강조된 강한 소리로 하드 록이나 헤비메탈 기타리스트들에게 애용되고 있다.
특히 이쪽 장르의 기타의 경우 이 회사의 픽업이 장착되어 나온다는 것만으로도 기타의 성능을 어느 정도는 짐작해볼 수 있을 정도이며, 보통 중고가 이상의 기타에만 장착되어 나온다. 잭슨, ESP, 샤벨등의 회사가 대표적으로 이 회사의 픽업을 사용하였다.
던컨 디자인드(Duncan Designed)라고, 제 3의 업체에게 Seymour Duncan에서 디자인한 픽업을 저가에 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줘서 생산되는 것도 있다. 고급형 모델은 Seymour Duncan에서 직접 생산하며, 보급형 모델에 대해서만 타 회사에서 동일 규격대로 생산하도록 하고 있다. 일종의 OEM. 주로 중저가형 기타에 부착되어서 나온다.
5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의 등장인물
성우는 시바타 히데카츠. 40화에서 등장. 통칭 마인장군 던컨으로 우주마왕과 그라 킹 Jr의 명령으로 지구인들에게 그라의 메세지를 전해주러 지구로 내려간다. 지구인들에게 그라의 메세지를 전해줬지만 지구쪽에서는 철인을 내보내자 던컨도 어쩔 수 없이 스페이스 로봇 4호를 내보내게 된다. 그 후에 블랙홀 그 자체가 우주마왕이라는 것을 알려주게 된다. 그리고 스페이스 로봇은 박살나고 날아오는 스페이스 로봇의 핵에 맞고 산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우주마왕, 그라와 함께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에서 첫등장. 거대 원반을 타고 중간 보스급으로 등장하며 비중이 원작보다 조금 늘어서 기신성간 제국군의 초능력자 부대도 지휘하고 우주마왕의 결전까지 살아남는다. 덕에 그라 킹 주니어의 부관이란 느낌이 더욱 강하게 들 것이다.
6 한국의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NPC
던컨(마비노기) 항목 참조.
7 파이널 판타지 6의 등장인물
던컨 하코트 항목 참조.
8 워크래프트의 등장인물
꽃미남 던컨 참조.- ↑ '세이모어'라고도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