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키메키 메모리얼 온라인

도키메키 메모리얼 시리즈 일람
1편2편3편4편걸즈 사이드온라인

tokimeki_online.jpg

ときめきメモリアル ONLINE

1 개요 및 전말

코나미온라인 게임. 2006년 3월 23일부터 2007년 7월 31일까지 운영되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뒤에 러브 플러스로 유명해진 미노☆타로다.

이 게임의 배경은 초대 도키메키 메모리얼 처럼 전설의 나무(정확한 명칭은 '소원의 나무')가 배경이 되는 학교로,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일단 다른 사용자들의 대화를 통해 게임을 즐기며 NPC들을 공략하는 것이 목적이다. NPC들을 공략하면 인터넷에 순위가 등록된다. NPC 캐릭터가 남녀 모두 준비되었기 때문에 최초부터 모든 성별을 포괄한 유저층을 노렸음을 알 수 있다.

기본 시스템은 커스터마이징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생성한 뒤 퀴즈 형식의 수업, 클럽 활동, 일정 인원수에 따라 발생하는 드라마 이벤트, 그리고 상술한 NPC(본작에서는 '연애 후보생' 이라는 명칭) 공략 등을 수행하는 것을 내세웠으며, 정식 유료화된 서비스는 한화로 1만원대의 과금을 받았다.

겉보기에는 구작들의 감각이 그럴싸하게 온라인으로 넘어온 것처럼 보였지만, 막상 뚜껑이 열리자 여러 면에서 심각한 문제점들이 드러났는데 그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 채팅 외에는 사실상 속빈 강정

클럽 활동이니 NPC 공략이니 하는 이벤트를 이것저것 내세웠지만, 모두 볼륨도 약하고 구성 디테일 또한 구작들의 그것에 비하면 초라할 정도로 부실한 수준이었다. 이처럼 기본적으로 주어진 아이템이 약하면 운영 도중 새로운 이벤트 기획이 입안되는 식으로 그나마 국면 전환을 꾀할 수 있었겠지만, 본작은 그런 노력조차도 부실해 대다수 유저들이 서비스 초기에 등을 돌리는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 서버의 불안정성

베타 테스트 기간에 이미 서버 폭주가 발생하고 그사이 상기한 문제점이 폭로되면서 유저들의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으며, 정식 서비스시에도 이 불안정성은 완전하게 개선되지 못했다.

  • 코나미 측의 지나친 팬사이트 운영 제약

저작권 보호라는 명목 아래 임의로 스크린샷을 전재/배포하는 것을 엄금하면서, 오로지 해당 작품만 다룬 공인 팬 사이트에 한정해 스크린샷 사용을 허가하는 방침을 내세웠다. 비록 규제 근거에 법적인 하자야 없었다지만, 너무나 융통성 없는 자세로 유저들을 통제하려 들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도키메모 시리즈의 2차 창작을 침체시킨 구작들 전철로부터의 악감정이 재차 증폭되는 결과를 부르고 말았다.

  • 채팅시 금칙어 판정 문제 등등

결국 '온라인 상에서 고교생 신분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취한다' 는 것 외에는 게임으로서의 기능이 지나치게 약했기 때문에 간신히 1년 4개월여의 서비스를 끝으로 역사의 뒤안길에 묻히고 말았다. 이 실패를 거울삼아 이후 무장신희 BATTLE RONDO와 같은 코나미 온라인 게임에서는 한결 유연한 운영 자세와 게임성에 주안점을 둔 노선으로 선회한다.

2 연애 후보생 캐릭터

2.1 여성진

  • 아마미야 사유리 (天宮小百合)

성우는 마키시마 유키. 문화제 실행 위원회 소속.
종래의 '어른스럽고 상냥한 만능 히로인' 기믹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질투심이 강하다는 설정도 갖고 있다. 추후 이 캐릭터 제작에 영향을 주었을지도...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른바 '아마미야 전설' 이라고 해서 뭔가 범접하기조차 어려운(…) 분위기의 과장스러운 설정과 따라다니는 남학생 추종자들이 은근히 개그 요소다.

  • 카스가 츠카사 (春日つかさ)

성우는 시오노 안리. 배구부 소속.
활발한 스포츠 소녀로 매사 긍정적이지만 요리 실력은 절망적. 공식 패키지에서는 최하단 한가운데에 그려져 있다.

  • 야요이 미나 (弥生水奈)

성우는 후지타 사키. 수영부 소속.
존댓말 캐릭터로 소극적인 성격. 돌고래와 물고기를 좋아한다.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1년 후배로 설정이 바뀌었다.

2.2 남성진

  • 사쿠라이 하루 (桜井晴)

성우는 나카오 료헤이. 학생회 소속. 여성진의 사유리와 비슷하게 이른바 왕자 포지션.

  • 이누카이 코우야 (犬飼洸也)

성우는 타카하시 히로키. 다소 불량해 보이는 겉모습에 타인과 교류를 꺼리는 차도남 스타일.

3 미디어 믹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도키메키 메모리얼 Only Love

온라인 본편 가동 중인 2006년 10월 2일부터 2007년 3월 26일까지 방영했던 2쿨짜리 TV 애니메이션.[1] 온라인상의 무대 '츠무기노 고교' 를 무대로 주인공 '아오바 리쿠'(CV - 미야노 마모루) 가 연애 후보생들을 비롯한 온라인 상의 등장 캐릭터들과 만나며 보내는 학교 생활을 다룬 내용이었다. 전반부는 학교 행사 전반과 관련된 해프닝 중심 플롯이고 후반부는 여성진과의 4각관계(…)로 갈등하는 연애물 분위기. 이 애니메이션에서 진히로인은 사유리로 낙점되지만, 공식 설정자료집에는 츠카사나 미나와 이어지는 경우의 엔딩도 실려 있다.

등장인물 중 일부 캐릭터는 구작에 등장했거나 미래 본편에 등장할 캐릭터와 성우가 겹치기도 한다. 결말에서 주인공은 1의 무대 키라메키 고교로 전학가게 되는데, 어딘가 낯익은 생김새의 2명이 뒤통수카메오로 등장한다. 물론 온라인의 세계관은 본편과 접점이 전무하다시피 하니 그냥 특별 출연 정도로 이해하는 게 맞을 듯...

심야 애니메이션이었음에도 최고 시청률 2.6%까지 기록하는 성적을 남겼다. 도키메키 메모리얼/애니메이션과 비교하면 확실히 성공했다고 봐도 좋을 수준.

  • 기타
단권 소설과 2권짜리 코믹스도 발간되었다.
  1. 단 18화는 본 방영시 방송되지 않았고 추후 DVD 마지막 권에 특전영상 형식으로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