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타 사키

300px
프로필
이름후지타 사키[1]
藤田咲(ふじた さき)
성별여성
직업성우
출신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84년 10월 19일
혈액형불명(자칭 AB형)[2]
신장153cm
취미・특기서예
애칭삿키, 사키쨩
소속사아트비전
성우 활동 시기2005년 ~ 현재
소개링크공식 프로필 블로그

1 소개

스피드 그래퍼의 코쿠분지 코즈에역으로 성우 데뷔. 성우가 되고 싶었던 계기는 디지몬 시리즈라고 한다.[3]

VOCALOID하츠네 미쿠의 성우로 유명. 계약상 하츠네 미쿠와 관련된 상품들을 통해서는 이득이 전혀 돌아오지 않는다던가 등이 조금 안쓰럽게 보일 수 있지만[4], 어차피 하츠네 미쿠 관련으로 움직이는 주요한 파이가 동인 계열인 이상 성우 본인은 고사하고 크립톤 퓨처 미디어에조차 얼마나 들어갈지도 회의적이다. 캐릭터 관련 굿즈는 말할 것도 없을테고.

공전후의 히트를 기록한 하츠네 미쿠와 비교되며 '정작 성우는 전혀 인기가 없네', '하츠네 미쿠로만 사용되다 버려졌네'같은 인식이 있을 정도이다. 이외에는 미쿠로 인해 한때 업계에서 캐스팅에 부담을 가졌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실제로는 제법 안정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성우중의 한 명이다. 오히려, 2005년에 데뷔한 이래 확실한 메가히트가 없음에도 계속해서 이 정도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는 것 자체가 미쿠와의 인연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단역 전문 성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2007년 전부터도 주역을 맡아온 바가 있고 지금도 주역 캐릭터역을 맡으며 왕성하게 활동하는 성우다. 하지만 그녀가 주역으로 출연한 애니메이션들 중에서 B급 내지는 실패한 애니메이션이 꽤 많은 편이라 부각이 안 된 게 문제. 보컬빠 이외 사람들에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역할은 역시 워킹에서 담당한 이나미 마히루.

한 라디오 방송에서는 하츠네 미쿠의 성대모사를 하기도(...). 물론 기가 막히게 잘했다. 듣기[5] 그러나 후지타 사키가 하츠네 미쿠의 베이스라는 사실을 모르는 오타쿠들이 나의 미쿠는 그렇지 않다능!하고 까다가 실소를 사기도 했다고... 후에는 니코니코 동화에 실제 미쿠와의 비교 영상도 올라왔다.

사운드 호라이즌의 음반 Märchen에서는 하츠네 미쿠가 인형 ‘엘리제’로서 노래를 불렀는데, 독특하게도 미쿠는 노래로만 사용되었고 엘리제의 목소리 연기는 미쿠의 성우인 후지타 사키가 담당했다. 뭔가 바뀐 것 같은데... (하지만 목소리 연기가 노래보다 분량이 압도적이다.) 얀데레 연기가 인상적.

사실 하츠네 미쿠의 목소리를 맡았을 때의 톤만이 강조돼서 그렇지 역시 성우이니만큼 목소리 톤 변화에 따라 전혀 다른 목소리로 들릴 정도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당장 진격의 거인유미르함대 컬렉션의 각종 캐릭터들 목소리를 들어 보면, 사전에 미쿠의 성우를 맡은 사람이라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면 같은 목소리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톤이 다르다. 거기다 실제 연기력도 크게 흠잡을 만한 곳은 없는 편. 정말로 미쿠의 목소리를 담당했다는 것만으로 채용되거나 해서 성우로서의 기본 실력이 형편없었다면 이렇게 꾸준히 활동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토호쿠 대지진 후 무사하다는 소식이 들어 왔다. 그런데 팬 한 사람이 "일단 다 필요없고, 죽어도 미, 미쿠를 지켜!"라고 해서 웃으면서 감동했다고. 이래 저래 하츠네 미쿠와의 인연이 참으로 길고 질기게 이어질 것 같은 예감이(...)

2012년 9월 17일, 본인 이름의 트위터 계정이 활동하고 있단 소식에 대해 아직 트위터 계정이 없으며, 차후에도 사용할 예정이 없다고 블로그에 글을 올렸다. 링크

보컬로이드의 위상이 높은 pixiv에선 그녀가 연기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랑 하츠네 미쿠랑 일연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엮인다. 하루카, 아야노, 유미르, 마히루, 루리 아카기(함대 컬렉션) 등 많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남성 성우들에 대해서 문답무용으로 돌직구를 잘 날리는 것으로도 유명한 편이라서 모 무대에서 같이 올라온 남성 성우로부터 '후지타는 일본도같다.'라는 발언을 들은 적이 있으며 해당 발언 이후 후지타 사키가 라디오 등에 게스트로 등장하면 태그 등으로 '명도 후지타사키'라고 적히고 있다.이렇게 예능감 높기로 유명한 후지타 본인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라디오에서는 상당히 무미건조하게 라디오를 진행하기에 보통 12화~13화에서 끝나기 일쑤라서 혹자는 게스트로는 괜찮은 데 자기 이름을 걸고 하는 라디오는 좀...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참고로 그녀는 무명일 때 라디오 빅뱅 제 4 기 BGP로서 세키 토모카즈로부터 온갖 성희롱 등에 가까운 섹드립을 제법 들어서인지는 몰라도 섹드립에도 상당한 내성이 있다. 이건 BGP 출신 여성 성우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이기도 하다.

도쿄 출신이지만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열혈팬이라서 후쿠오카 출신으로 도쿄 스왈로즈 팬인 마츠자키 레이와 대화를 할 때 뭔가 출신지가 뒤바뀐 게 아닌가?라고 생각될 정도로 서로 구단에 대한 애정이 높은 편이다.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에서 선대 큐어 플로라 역을 맡았는데, 본인은 꽤나 기쁜 모양. 링크

역시 성우 다역연기를 한 함대 컬렉션도 플레이하는 중인데 상당히 오래 플레이했는지 벌써 5갑 제독을 달성한 상황이다.(...)

본의 아니게 한국 방송에 목소리를 탄 두 번째 일본 성우이다.[6] 바로 LG G5의 광고 OST가 파돌리기송인데 바로 하츠네 미쿠가 부른 버전이 수록되었다!

단간론파 3 -The End of 키보가미네 학원- 미래편에서 키무라 세이코를 맡았는데 연기색이 기존 연기했던 상큼(?)하고 귀여운 목소리가 아닌 낮고 음침한 톤이라서 일부 사람들은 키무라의 성우가 후지타 사키인줄 몰랐다고 했다. 하지만 과거편이라고 할 수 있는 절망편에서의 보이스는 우리가 익히 들었던 이나미 마히루가 말을 뚝뚝 끊어서 하는 듯한 익숙한 보이스다.

2 주요 출연작

굵은 글씨는 메인 캐릭터.

2.1 애니메이션

  • 2005년
    • 스피드 그래퍼 - 코쿠분지 코즈에 (데뷔작) [7]
    • 아카호리 사토루 외도 아워 러브게 - 메이드
    • 해피 세븐 - 사사키 토모미, 여학생, 점원, 선생님, 손님, 행인들, 환자
    • SHUFFLE! - 여학생

2.2 게임

2.3 외화

2.4 음반

  1. 본명은 후지타 사키코(藤田咲子)
  2. 주사바늘이 무서워서 혈액검사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 <VOICE CREW>에 의하면 2008년 9월말에 채혈이 예정되어 있었던 모양이다. 한편 후지타 사키의 소리가 나는 상자정원(藤田咲の音がナル箱庭)에서는 혈액형 이야기가 자주 화제가 되었는데, '후지타 사키의 혈액형은 무엇?'라는 청취자의 질문에 "AB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지만, 2010년까지도 아직 오리무중. 혈액형을 잘 모르면 사고나 발병시에 곤란하지 않겠느냐는 메시지에는 "수혈 자체를 거부할 가능성이 크다"고 대답했다.
  3. 블루라지Q에서 테이...마...라고 말하긴 하는데 이게 진짜인지 어떤지는 불명. 일단 디지몬 시리즈임은 확실하다.
  4. 이 이유가 크립톤에서 인세를 받는것과 5만엔을 즉석에서 받는 것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고 제안했는데 사키가 후자를 골랐기 때문이다.
  5. 1:17부터
  6. 첫번째는 포켓몬스터의 피카츄를 연기하고 있는 오오타니 이쿠에. 닌텐도의 방침으로 피카츄의 성우는 오오타니 이쿠에로 통일하라는 방침 때문.
  7. 여주인공 오디션에서 마지막으로 신도 케이, 오오하시 아유루, 미야자키 우이, 키모토 오리에, 이구치 유카, 소다 미호 등과 경합붙었으나 탈락하고 대신 이 역으로 데뷔.
  8. 로렐라이 전설이 노래하는 요정 인걸 생각하면 100% 노린 캐스팅.
  9. 그녀의 대표작 미쿠의 머리색깔과 같은 초록색.
  10. 2006년 9월 14일, 15일, 12월 24일, 2007년 3월 31일 '성우 토크쇼&퀴즈대회', 2007년 7월 31일 '도키메키 메모리얼 온라인 졸업식&퀴즈대회' 이벤트 등에서 전용 캐릭터인 야요이 미나로 게임에 참가한다. 실제 게임상에서는 음성이 없다. 그래도 애니판인 Only Love에서 당연한 얘기지만 제대로 나온다. 하지만 주인공을 쟁취하지는 못했다.
  11. 페이 옌에 하츠네 미쿠 스킨을 씌워 놓은 기체다(...).
  12. 한국에서 2009년에 서비스됐던 그 FPS 게임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