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죽전대로

東栢竹田大路 / Dongbaekjukjeon-daero

1 개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에서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을 잇는 길이다.

2 특징

시종점에 있는 동네와 달리 이름이 동백죽전대로가 된 이유는 이 도로가 기흥구 동백 일대와 수지구 죽전 일대를 연결해주기 때문이다. 동백일대에서는 남쪽일대를 지나다가 어정에서 북쪽으로 꺾인다. 즉 동백지구의 남쪽, 서쪽을 둘러싼 형태로 도로가 구성되어 있다. 이후 구성 택지개발지구를 관통하고 긴 터널 2개를 거치는데 2개의 터널 사이에 마북동 일대로 빠지는 나들목이 있다. 터널을 지나면 바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의 서쪽을 지나서 죽전일대를 관통하고 분당-죽전 경계근처 에서 미금로, 무지개로로 나뉘어진다.

한편 종점인 구미동 구간은 2003~2004년 경에 용인시성남시의 갈등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죽전지구-동백지구의 교통량 증가로 용인시에서는 죽전-구미동 연결도로 공사가 필요했고, 성남시에서는 생태다리 조성으로 녹지 확보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해 중요했다. 한때 두 지자체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사건이었다.

대체 노선으로 용구대로가 있다.

3 궤도교통

용인경전철 초당역, 동백역이 이 도로 주변에 존재한다. 삼가동에서 초당역 일대까지는 이 도로 가운데에 경전철이 위치하기도 한다.

4 구성구 분구 떡밥

이 도로의 존재로 인해 죽전, 구성, 동백 세 지역간의 연계가 이루어져서 구성구 분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사실 이 도로 때문이 아니더라도 이들 지역은 모두 원래 옛 구성 지역(용인군 구성면)이었다.[1]
  1. 단, 죽전은 1973년 수지면으로 편입되어 현재도 수지구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