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곡.
용자경찰 제이데커의 등장 로봇. 성우는 유우키 히로/이선호.
빌드팀의 신 멤버. 형식번호 및 칭호는 BP-304, 축구형사. 형사물에 다소 뜬금없는 축구가 붙은 이유는 방영년도인 1994년에 1994 FIFA 월드컵 미국이 개최되었고, 일본은 도하의 비극(한국에게는 도하의 기적)으로 월드컵에서 탈락했기 때문.[1]
초중반에 합류한 빌드팀원으로 드릴, 비행기로 변형이 가능하다. 정신연령이 가장 낮고 취미는 축구연습. 사신 인티에 의해 욕망분출이 되었을때도 같이 "사카~ 사카~" 하면서 축구하자고 뛰어노는 모습을 보였다.[2][3] 무기는 축구형사인만큼 리볼버와 내장 무장인 다리 부분의 기관포, 그리고 가슴의 사커 봄이 있다. 사커 봄은 가슴에 박혀있는 축구공이 나오며 그걸 직접 차서 쏘며 적에게 가서 폭발한다. 날아가는 중 축구공에 가시들이 튀어나오며 폭발뿐 아니라 순수한 타격만으로도 강력한 위력의 데미지를 선사한다. 개발완료가 되어가는 도중 습격한 곤충로봇들을 이것으로 간단히 격파시켰다. 사실상 드릴보이의 주 무장.[4]
다만 성격상 처음부터 잘난척을 하는 바람에 다른 멤버들과의 관계가 틀어지기도 했었다. 다만 가드윙[5]과는 달리 원래 어린애 성격인지라 다른 멤버들도 어느정도 알아주는 편. 아니 그전에 다른 추가 용자들이 그렇게 좋게 들어온 적이 드문지라... 참고로 다른 멤버들보다 키가 약간 작은 편이다. 로봇수사대가 해체되는 걸 가장한 에피소드(40화)에선 브라질[6]에서 유명한 로봇 축구 선수로 활약했다.
드릴이라서 땅을 팔 수도 있고[7] 합체를 안해도 비행을 할 수 있어서 여러가지로 쓸만해보이지만 목적은 어쨌든 개그 캐릭터와 슈퍼빌드타이거에 있다. 한국판에서는 성우 때문에 개초딩스러움이 더해졌다(특히 23화).
한국 한정 명대사로는 듀크가 자신을 기사라고 칭하자 드릴보이가 놀리면서 말한 "택시~ 택시~"이다.(택시기사를 일컫는 말장난)[8]
참고로 브레이브 폴리스 내에서는 데커드 다음으로 유우타와 사이가 좋으며 데커드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딱 한번 유우타를 이름으로 부른 적이 있다.(물론 드릴보이의 부탁에 유우타가 허락해서. 전부터 유우타를 이름으로 부르는 데커드를 꽤 부러워한 듯 하다.) 더불어 23화에선 자신의 인격으로 피니시를 낸 적도 있었다. 만신창이가 몸에도 불구하고 페이를 위해 용감하게 싸운 모습을 통해 드릴보이의 새로운 면모를 볼 수 있었던 에피소드인데 국내 비디오판에서는 볼 수 있지만 MBC와 투니버스[9]에서 방영할 당시에는 페이의 슴가가 약간 적나라하게 드러난 탓인지 이 에피소드가 결방되어 드릴보이만의 진지한 존재감을 알 수 없게 되었다. 뭐하는 짓이냐 MBC...요약하면 이 에피소드는 드릴보이와 페이의 사랑 이야기.
그러다 후속작에서 드릴보이보다 더한 듯한 개초딩이 나타났다. 게다가 이 쪽은 드릴보이와 달리 한일 성우 모두 여자다. 아니 그 전에 드릴보이는 훗날 다그온에서도활동하지 않나?(일본성우한정)
일본판 1인칭은 "보쿠(僕)"
슈퍼빌드타이거의 파워업을 위해 추가된 멤버인 만큼, 슈퍼빌드타이거로 합체할 때는 드릴부분은 가슴에, 날개는 등에[10], 나머지 파츠는 다리에 각각 도킹된다.
참고로 파워죠에게 수정펀치를 맞은 적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유우타와 노닥거리다가 잠깐 한눈 판 사이에 유우타가 납치되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거 이외에도 드릴보이가 뻘소리를 할 때 파워죠가 좀 갈구기는 한다. 사실상 파워죠와는 보케와 츳코미 관계.[11]- ↑ 사족으로 담당 성우인 유우키 히로는 캡틴 츠바사 J에서 미사키 타로 역을 맡았다.
- ↑ 한국판에서는 "축구~ 축구~ 우리 축구하고 놀자~!"로 번역되었다.
- ↑ 보통 잠재된 욕망이 분출이 되었을때 물건을 훔치거나 폭주를 하는 경향이 있고, 드릴보이도 한 3초간 마치 그럴듯한 눈빛을 보여서 다들 긴장했지만 정작 축구를 외치는 모습을 보고 다들 안도하면서도 한심하다는 표정을 짓는것이 압권.
- ↑ 단 기관포는 곤충인간의 왕을 의심하고 위협하기 위해 쓴 걸 제외하면 전혀 사용된 바 없었다. 대신 완구로는 축구공 형태의 미사일을 쏘는 기믹으로 적용됐다.
- ↑ 이쪽은 어린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성격이 좀 많이 안 좋다(...). 그리고 가드윙과 달리 드릴보이는 나름 사과도 하긴 했다.
- ↑ 본인이 동경한다는 축구 최강국가로 언급.
그 때는 저주도 깼던지라 더더욱 - ↑ 개그캐를 염두에 둬서 그런지 이상하게 합류 이후로는 드릴을 무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딱 한번 타이거 기므렛으로 변했을때 사용한게 전부. 변신하기 전에 사실상 모든걸 다 갖춘 가장 강력한 멤버인데 설정상 어린아이에 막내기믹이 겹쳐야 하기 때문에 그런듯 싶다.
- ↑ 원판 대사는 "나이트~ 나이트~".
- ↑ MBC에서 방영한 자료를 이용해 재방영.
- ↑ 정확히는 동체를 위한 파워죠의 하반신과 연계된 상태에서 붙는다.
- ↑ 그나마 20화에선 반대로 파워죠가 탈출구를 찾는답시고 열어둔 장소가 하필이면 용광로인지라 이 땐 드릴보이가 츳코미를 걸었다. 그리고 33화에서도 나름 비슷한 장면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