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팀

1 개요

로보카 폴리[1]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에 등장하는 조역 용자들. 전작맥스팀을 계승했으며 멤버로는 가드스타, 가드파이어, 가드레스큐 셋으로 구성되어있다.

아마노 박사의 기지에서 발진대기하는 카토리 유우타로바론팀과는 달리 민간 차량들에 깃들어있다 긴급상황시 출동한다.

합체해서 가디언(CV : 반도 나오키/故박상훈(비디오), 한호웅(KBS))이 된다. 이후 중반부(21화)에 제 4의 멤버인 가드윙이 참가해 슈퍼 가디언(CV : 故 토타니 코지/故박상훈(비디오), 한호웅(KBS))이 된다.

팀 전원이 배틀 업[2]의 구호로 변신한다.

2 멤버

2.1 가드스타

파일:Attachment/guardstar.jpg

가드스타는 사츠다 형사순찰차(닛산 페어레이디Z)로 변형한다. 가드팀의 리더이고 실제로도 리더다운 게 특징. 같은 경찰차인 다간과 마찬가지로 매그넘을 주 무기로 쓴다. 참고로 사격실력은 우주경비대 내에서도 톱.

평상시에는 냉정침착한 성격이지만 이런 성격의 캐릭터가 그렇듯 화나면 상당히 무서워진다(대표적으로 43화가 해당된다).

주 무장은 매그넘형 권총인 스타 블래스터.[3]

성우는 후일 황금용자 골드란에서 실버 나이츠의 성우를 맡는 반도 나오키. 한국판 성우는 이규화(비디오), 한호웅(KBS).

가드팀들 중에선 리더인 관계로 개개인 비중이 큰 편이다.

2.2 가드파이어

파일:Attachment/guardfire.jpg

가드파이어는 소방차로 변형한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말 그대로 성격이 불같지만 제멋대로인 것은 아니다.
14화에서는 야밤에 소방차를 씹는 어린이[4]가 입원한 병실에 소방차 형태로 쳐들어 와서는 설교하는 장면이 압권이다.[5] 이때 가드스타는 무슨 말을 할지 모르는 녀석.(...)이라고 평했다.
43화에선 구조보다 싸움을 우선시하는 가드윙의 태도[6]에 불만을 품고 가드윙과 심하게 싸운다.(싸울때 방해한다던가 호스로 가드윙을 강제로 끌어내린다거나 하는 방식) 그러다 결국 그 꼴을 보다못한 가드스타가 수정펀치 작렬(...) 43화 마지막에 화해하긴 하지만 그 후로도 틈만 나면 서로 툴툴거린다.

변신 뱅크신에서 제일 먼저 나오다보니 중간중간 편집한 버전에서는 배틀 업 구호를 단독으로 외치는 경우가 많다.

일단 기술명이 나온 무장은 어깨에서 물대포를 발사하는 제트 디스차저[7], 팔에서 호스를 사출하는 너클 호스.[8] 이외에도 발칸포나 빔을 쏘는 무장이 있지만 이름이 나오지 않았다. 여담으로 민간차량에 깃든 가드팀 멤버중 유일하게 소유주가 공개되지 않았다.

성우는 마키시마 나오키/김준(비디오)[9], 강구한(KBS)[10][11]

2.3 가드레스큐

파일:Attachment/guardrescue.jpg

가드레스큐는 구급차로 변형한다. 상냥함이 특징. 구급차답게 긴급구조에서 활약한다.

리더 보정 왕창 받은 가드스타나 어디로 튈지 모르는(...) 가드파이어나 가드윙에 비해 순하고 상냥한 성격이다 보니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다. 하지만 가드레스큐가 메인인 에피소드도 여럿 존재하는 등[12] 최소한의 비중과 등장때마다 몇몇 대사는 보장되어 있다.

대체로 가드파이어나 가드스타가 사소한 일로 마찰을 빚을 때 그걸 중재하는 역할은 항상 가드레스큐 담당이다.(...)

정체가 드러나기 전 한번은 요시코 선생에게 통신을 가장해서 조언을 한 적이 있다.

장고 박사에 의해 자동차 형태로 인질(...)이 된 적이 있고, 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했다.[13]

전투용 무장과 구조용 무장이 분리되어있어 가드팀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무장이 풍부하다.

전투용 무장은 붕대를 경질화시켜 채찍처럼 사용하는 하이텐션 밴디지[14]. 이외에도 레스큐 그레네이드라는 소형 폭탄이 있다.

구조용 무장은 팔에서 그물을 사출하는 세이프티 배리어, 팔에 사람을 실을 만한 공간을 만드는 레스큐 카고가 있다.

성우는 츠지타니 코우지/윤병화(비디오), 성창수(KBS)(!)[15]

파일:Attachment/가드팀/guardrescue2.jpg

용자특급 마이트가인 32화에서 카메오 등장한다. 페이스가드가 있다는 것만 빼면 영락없는 가드레스큐.

초반 3명의 경우는 맥스팀처럼 변신 이후 연출이 3명 동시에 나오기도 한다.

2.4 가드윙

파일:Attachment/guardwing.jpg

가드팀의 마지막 멤버로 제트 헬기[16]로 변형한다.[17] 실력은 좋지만 입이 더럽고 성질도 더럽고,[18] 자신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도 대단해서[19] 드라이어스님께 홀로 달려들었다가 간단하게 발리기도 하며 그 거만함을 마음에 안들어하는 가드파이어와 싸움이 상당히 잦다. 결국 43화에서는 그 꼴을 보다 못한 가드스타가 수정펀치를 날리고, 그 뒤엔 사이가 좋...아지지만 원체 성격이 제멋대로라서 그 뒤에도 자잘한 충돌이....아마 우주경비대에 들어갈 때 부터 서로 티격태격 한 것 같다 초반에는 실로 강력한 힘을 보여주었지만 갈수록 약화돼서 나중에 가면 그냥 성깔있는 합체용 파츠로 전락한다. 그래도 일판 한정으로 슈퍼 가디언의 전면을 맡는 건 이 캐릭터.(국내판은 가드스타가 맡으므로 말 그대로 비행능력 셔틀.)

설정상 우주경비대 최연소. 그래서 드라이어스를 실컷 놀려먹다가 막상 정면으로 대결하면 도망가는(...) 모습도 보이는 등 여러모로 정신적으로 미숙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

전투시에는 멧 온(met on)이라는 구호로 등뒤에 숨겨진 헬멧을 뒤집어쓰는 것이 특징이지만 가드윙만큼은 처음부터 헬멧을 쓰고 있다.[20][21]

여담으로 이 에피소드 한정으로 모든 멤버들의 합체기가 사용되었다. 다만 이때는 합체기명이 나오진 않았다.

주 무장은 날개에서 회오리를 발사하는 윙 데토네이터(윙 회오리바람)윙 부메랑이 있다. 서브웨펀은 비행기 상태의 꼬리날개를 무기로 한 매그넘 총.

성우는 故 토타니 코지/강구한(비디오)[22], 신흥철(KBS)[23]

가드윙 완구의 경우 보통 +1용자는 추가합체를 위한 탓에 비율이 좋지 않은데 가드팀의 경우는 가드윙의 비율이 좋은 편이다.

3 합체

3.1 가디언

파일:Attachment/guardian.jpg


3체 합체! 가디언![24]

ガーディオン/Guardian

전고20.2m
중량85.0t
주행속도250.5km/h
도약력93m

가드팀의 가드스타, 가드 파이어, 가드 레스큐의 세 용자가 합체해서 완성되는 로봇으로, 성우는 반도 나오키/박상훈(비디오), 한호웅(KBS)[25]. 기본적으로 구조, 소화용이지만 전투력도 높다. 문제는 비행 능력이 없다는 것. 후에 슈퍼 가디언으로 강화된다.

가드스타가 동체, 가드파이어가 양팔, 가드레스큐가 양다리가 되어서 합체한다.

브레이브사가에서는 파이버드보다 훨씬 강하다.[26]

소방차+경찰차+구급차가 증기기관차보다 무거운 불편한 진실[27]

DX 가디언의 모습. 보통은 슈퍼 가디언 합본으로 구하는 편이다. 출처

3.1.1 무장

가드 디스차져: 가드 파이어의 제트 디스차저의 강화판으로 양 어깨에 장비된 방수포이다. 기본적으로 소화용 장비지만 수압을 높여 적을 타격하는데 쓰기도 한다.

익스텐션 레더: 양 어깨에 장비된 소방 사다리. 구조용이나 전투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가드 블래스터: 가슴판에서 빔을 날리는 기술.

라이트닝 스타 플래시: 가슴의 별 모양에서 에너지를 전개해서 적에게 날려서 썰어버리는 가디언의 필살기. 비교적 후반에 등장한다.[28] 참고로 슈퍼 가디언의 필살기와 비교했을때 적어도 멋 하나만큼은 압도적으로 이쪽이 우위. 한국명은 '가디언 스타 플래시'

3.2 슈퍼 가디언

항목 참조.

4 완구

가드팀의 경우 헬멧을 착용할 수 있는 기믹(멧 온)이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헬멧을 벗으면 비율이 굉장히 이상한것을 알수있다. 가드팀에게 있어서 헬멧은 유재석의 안경이자, 뽀로로의 안경 같은 존재라고 보면 된다. 웬만해서는 착용하도록 하자

가드스타 헬멧 착용 전후. 출처

가드레스큐 헬멧 착용 전후. 출처


가드 파이어 헬멧 착용 전후. 얼차려를 받는 느낌이다. 출처

가드윙. 출처
  1. 실제로 멤버 구성이 같다.
  2. 국내판에서는 전투준비
  3. 국내판에서도 스타 블래스터로 동일하지만 33화 한정으로 스타 매그넘으로 불렸다.
  4. 이 아이의 집에 불이 나서 출동했는데 적장 자동차 프라모델만 챙겨서 그가 고가 사다리를 뻗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진열된 자동차 프라모델 장이 쓰러져 버렸다. 아이는 이것을 소방차에 화풀이.(뭐 조립식 자동차들이 부서지기 전부터 소방차를 씹어대긴 했지만.).
  5. 창문에 차머리를 걸치고 옥상 모서리에 고가사다리로 매달린 모습이다...
  6. 에 더하여 자신을 살짝 비꼬는 듯한 가드윙의 태도에 대한 불만. 가드파이어 성격상 이쪽이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겠다.
  7. 국내판에서는 수수하게 제트 워터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했다.
  8. 국내판에서는 스크램블 호스로 변경.
  9. 아이러니하게도 KBS버전 에서 사츠다 형사 역을 맡으신 적이 있다(초반부).
  10. 역시 사츠다 형사 역을 맡으셨다. 물론 동일성우에다가 분량 비중이 높다.
  11. 참고로 두 분 다 전설의 용자 다간에서 세븐 체인저 역을 맡으시기도 했다(각각 비디오판과 SBS판에서). 더불어 KBS판 세븐 체인저를 맡았던 안종익 성우는 본작에서 에이스바론 역할을 맡았다.
  12. 대표적으로 슈퍼 가디언이 처음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리더인 가드스타도, 추가합체 멤버인 가드윙도 아닌 가드레스큐가 메인인 에피소드다.
  13. 이때 요시코 선생은 가드레스큐를 보고 그 구급차는 고장나서 움직일수 없어요.라고 했다. 이후 가드레스큐의 반응은 "칫!"(...)
  14. 국내판에선 밴디지만 번역해서 하이텐션 붕대(...)라고 불렀다.
  15. 왜 (!)가 붙었느냐 하면, 이 성우는 장고 박사의 성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일본판 성우인 츠지타니 코우지가 청년 역할 전문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대조적.
  16. 오르카 건쉽이나 밴시의 형태를 생각하면된다. 더빙에서는 그냥 '우주 전투기'(첫 임무부터 위성을 발사하는 임무였음)로 번역했다.
  17. 등장할때 처음부터 이 헬기형태로 있었다. 사실상 혼자 늦게 온 셈.
  18. 켄타는 이런 녀석이 파이버드의 동료라는게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21화에서 일판은 왜 이런녀석이 왔느냐고 중얼거리고 한국판은 정말 밉살스런 녀석이라고 중얼거린다.
  19. 물론 가드윙이 강하긴 하지만 날 수 있다는 메리트를 제외하면 다른 멤버들과 실력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20. 비행기에서 변신하다 보니 비행사들이 비행할때 헬멧을 항상 착용하고 있는 것에서 착안한 듯 하다.
  21. 물론 가드윙도 헬멧을 벗을 수 있긴 하다. 참고로 다른 가드팀 멤버들은 눈의 색상과 멧 온 후의 고글의 색상이 동일하지만 가드윙은 고글은 파란색에 눈은 녹색으로 색상이 다르다. 고글을 벗은 에피소드는 43화로 그 이전엔 주로 합체 때 한정. 아마 기본적으로 고글을 쓰고 있어 잘 벗지 않아서 그런듯 하다.
  22. 위를 보면 알겠지만 KBS에서는 가드파이어를 맡았다.
  23. 드라이어스의 부하 조르의 성우도 맡았다. 덕분에 가드윙이 첫 등장시에는 서로의 자문자답을 들을 수 있었다. 물론 KBS 방영판 한정. 다만 성우가 두 캐릭터를 연기할 때의 스타일이 가드윙이 약간의 저음 목소리라면 슈라는 날카로운 목소리라 위화감은 없다.
  24. 국내판에선 "대지의 용사! 가디언!"으로 로컬라이징 되었다.
  25. 일본판과 KBS판은 가드스타의 성우와 같으나 비디오판은 가드팀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가드팀 중 어떤 역도 맡지 않았다.
  26. 파이버드는 화염계, 썬더 바론은 전격계로 각각 특화된 속성이 있는 반면 가디언은 상대적으로 속성 문제에서 자유로워 여기저기 쓰임새도 많고 데미지도 잘 나오기도 한다.
  27. 가디온은 85.0t, 어드벤저는 38.2t이다(…).
  28. 등장화수는 41화. 더불어 이 에피소드 자체는 가드윙이 난 내 방식대로 싸울거임(…) 이라면서 일부러 빠진덕에 이런 활약이 가능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