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등교 모습.
중학생들의 등교 모습.등교를 하면서 웃어?! 친구랑 웃긴얘기 하나보지 뭘 그래
고등학생의 등교 모습.
대학생들의 등교 모습.
목차
1 개요
등교(登校)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의미한다. 전 세계 등교 시간은 조금씩 다른데, 대한민국의 경우 오전 7시 ~ 오전 9시, 북한의 경우는 오전 8시 45분 정도, 미국과 캐나다같은 일찍 시작하고 일찍 마치는 만큼 오전 7시 30분 정도로 차이가 난다. 등교하는 모습도 다른데 미국이나 캐나다는 스쿨버스(School bus)를 타고 다 같이 등교하고 대한민국은 그냥 혼자 걸어가거나 친구와 함께 걸어가며 북한은 다같이 집단으로 등교한다.
2 각국의 등교 모습
2.1 아시아
2.1.1 대한민국
사진은 대한민국 여자중학교 학생들이 등교하는 사진이다. 이렇게 집단등교[1]하는 모습은 꽤 보기 드문 편이고, 대부분은 혼자서 등교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등교한다. 오늘도, 내일도 주말을 제외하고[2]대한민국 학생들은 공부를 하여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정해진 등교시간에 맞추어 학교에 등교하여 공부한다.
2.1.2 북한
어디서 많이 봤을 사진
집단주의를 강조하는 북한에서는 소학교의 학생들이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이 집단으로 등교하는 모습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북한의 학생들은 조금이라도 옷을 단정히 하지 않으면 체벌을 받기 때문에 늘 옷차림에 신경을 쓴다고 한다. 학생들이 집단 등교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멋있는 느낌도 든다. 도덕 교과서에 북한의 학생들 등교 모습이 자주 나오는 편이다.
2.1.3 일본
낯설게 느껴질 사진
일본 학생들은 대부분 대한민국과 비슷하나 집단등교는 북한과 비슷하다. 그런데 최근 경제적, 정서적, 신체적 요인으로 1년에 30일 이상 학교에 가지 않거나 가지 못하는 등교 거부 학생들(부등교, ふとうこう, 不登校)이 증가하여 사회적 문제로 지적받고 있다.
2.1.4 중국
- 중국 학생들은 대한민국 학생들보다 등교가 더 고통스럽다.
2.1.5 중화민국(대만)
2.1.6 베트남, 미얀마, 필리핀
모두 다양하다.
2.1.7 싱가포르
거의 베트남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