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Far Harbor)

(디 아일랜드에서 넘어옴)
폴아웃 시리즈의 배경지역
본편DLC
폴아웃 3The PittPoint Lookout
수도 황무지더 핏포인트 룩아웃#s-2.1
폴아웃: 뉴 베가스Dead MoneyHonest HeartsOld World BluesLonesome Road
모하비 황무지시에라 마드레자이언 캐니언빅 엠티디바이드
폴아웃 4Far HarborNuka World
커먼웰스누카 월드

1 개요

The Island. 폴아웃 4의 DLC Far Harbor의 배경지역. 메인 주 해안에 위치한 섬이다.

2 상세

커먼웰스 지역과는 굉장히 멀리 떨어져있어서 교류가 많지 않으며, 섬의 존재를 아는 사람도 사실 그리 많지 않다. 전쟁 전에는 부유층의 휴양지이긴 했는데 특별히 중요한 지역도 아니었기 때문에 핵폭탄의 타겟은 되지 않았으나, 핵전쟁 이후 세상을 뒤덮은 방사능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긴 했다. 덕분에 마이어러크나 몰랫, 페럴 구울 등은 여기서도 출현하고, 그 외에는 섬이어서 그런지 섬 특유의 변이생물종이 여럿 살고 있다. 커먼웰스와 멀리 떨어진데다 섬이란 고립된 환경 때문인지 생태계도 크게 달라, 포유류 적은 늑대, 라드스택, 야오과이 정도밖에 없고, 대부분 갑각류나 양서류(혹은 파충류)형 적이 자주 등장한다. 밑의 적 항목 참조. 외부와 교류가 거의 없는 지역이긴 해도 어떻게 알았는지 슈퍼뮤턴트나 원자교단 등의 외부세력도 진출해있다. 섬 토착민들의 정착지가 많았으나, 현재는 파 하버 외의 정착지는 버려져있다.

섬의 저지대에는 주기적으로 짙은 안개가 낀다. 문제는 이 안개가 방사능을 머금고 있는데다, 그 농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1] 그래서 정착민들은 아카디아에서 제공받은 안개 응축기[2]로 안개를 막아내며 겨우 살고 있다. 게임 내에서는 안개 속에 초록색 입자가 날아다니는 곳이 있는데, 그 지역에 들어가면 방사능이 오르는 것으로 묘사된다. 더군다나 장기간 밖에 있을 경우 방사능으로 인해 중독증상을 일으키거나[3] 트래퍼들처럼 미쳐서 날뛰게 된다. 이런 막장스러운 환경과 원자교단의 꺵판으로 인해 유일한 생존자가 온 시점에서 섬의 다른 부락은 다 몰락해 폐허로 남았고, 파 하버만이 유일하게 사람 사는 마을로 기능하고 있다.

섬의 거주민들은 이 때문에 안개를 그냥 'fog'가 아니라 'The Fog'라고 다른 일반적인 안개와는 차별화해서 부르고 있으며, 섬과 안개에겐 자의식이 있어서 자신들이 섬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알고 있다고 믿고 있다.[4] 이 안개 때문에 게임 속에서는 낮이나 밤이나 제대로 된 하늘을 보기 매우 힘들며, 응축기 없이도 안개가 없는 곳은 고지대에 있는 전쟁 전 천문대였던 아카디아밖에 없다.

현재 이 섬에 정착한 세력은 크게 셋으로, 파 하버를 위시한 토착민 세력, 탈주 신스로 이루어진 아카디아, 그리고 버려진 핵잠수함 기지를 본거지로 하는 원자교단이다. 토착민과 원자교단 세력은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으며, 아카디아는 그 사이에 껴서 이도저도 아닌 상태로 직접적인 적대세력은 없지만 양쪽에서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토착민 입장에서는 안개 응축기를 개발해 준게 아카디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빚을 졌지만, 원자교단이 이정도로 성장하게 도와준것 역시 아카디아이기 때문이고, 원자교단은 애초에 원자님의 은총을 따르지 않는 이들은 모두 불신자라 아카디아를 불신자라고 은근 적대시한다.

배경인 섬의 모델이 된 실제 지형은 메인 주에 있는 마운트 데세르 (Mt. Desert)[5] 섬이다. 실제 섬에서 파 하버가 위치한 곳은 바 하버(Bar Harbor)이며[6] 아카디아가 위치한 곳에는 아카디아 국립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가운데 만에는 미군의 핵잠수함이 있다카더라. 본편의 배경인 보스턴과는 서울과 부산 정도의 거리인 450km 가량 떨어져 있으며, 원래는 본토와 통하는 다리가 있지만 게임 내에서는 부서져있다. 수영해서 가볼 수는 있지만 보이지 않는 벽에 막힌다.


3 지역

파일:The Island.png

  • 파 하버 (Far Harbor)
DLC의 배경이 되는 섬의 얼마 안 되는 유인 정착지. 주인공이 가장 먼저 도착하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메인퀘스트 진행에 따라서 유일한 생존자의 도움을 받아 세력을 확장해 나름 부흥하거나 안개가 항구를 뒤덮어 몰락하기도 한다. 전쟁 전의 원래 이름은 바 하버(Bar Harbor)로 실제 지명과 같으며 각지의 표지판이나 터미널 로그 등에도 바 하버라고 표기되어 있다.
  • 비버 볼링장
지역 볼링장으로 퀘스트와 큰 연관은 없으나 유니크 무기인 스트라이커를 얻을 수 있다. 상세는 상술.
  • 달튼 농장 (Dalton Farm)
  • 벼랑 끝 호텔 (Cliff's Edge Hotel)
볼트 118이 지어진 전쟁 전 최고급 호텔. 현재는 붕괴되어서 구울들만 바글거린다. 하지만 바깥에 볼트로 들어가기 위한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자세한 건 볼트 118 문서 참조.
  • 아카디아 (Acadia)
닉 발렌타인과 같은 프로토타입 신스 디마가 세운 신스들만을 위한 거주지.
  • 오셔너리움 (Oceanarium)
  • 원자의 중핵 (The Nucleus)
원자교단의 본거지. 낡은 원자력 잠수함과 그 주변기지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교단의 본거지인 만큼 방사능이 상당히 강하니 주의. 메인퀘스트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잠수함 안에 들어있는 핵미사일을 기폭시켜 증발시킬 수도 있다.
  • 롱펠로우의 오두막 (Longfellow's Cabin)
  • 크랜베리 섬
지역 남부에 위치한 작은 섬이며 기븐스 일가와 엘리자가 살고 있었다. 3군데에 흩어진 발전소의 차단된 전력을 가동시키면 가족들의 쉘터로 들어갈 수 있는데 페럴 구울이 되어버린 일부 가족들을 상대하고 비품을 챙긴 뒤 오두막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얻게 된다. 이 오두막에는 각종 재료들이 정제된 상태로 꽤 쌓여있으며 빌리징에 어느 정도 보탬이 될 것이다.
  • Vim! 음료수 공장 (Vim! Pop factory)
슈퍼뮤턴트들이 점거한 Vim!의 공장 겸 본사다. 들어가보면 대량의 Vim과 Vim 제조법, 그리고 Vim 도색이 되어 있는 T-51 파워 아머를 얻을수 있다. 로비 분수위에 통상 Vim병의 4배 크기되는 Vim 모형이 있는데 이것도 사이즈만 늘렸지 통상 Vim하고 동일한 아이템으로 취급된다. 단, 그 Vim 모형을 획득 후 도로 떨구면 크기값이 저장됬는지 다른 Vim들과 달리 큰 병 그대로 나온다. 장식용으로 쓰라는 배려. 게다가 그 Vim병은 일정한 주기로 리스폰까지 된다. 지하에는 그런이라고 하는, 에릭슨의 상관이었던 슈퍼 뮤턴트 베히모스가 갇혀 있다.
  • 해덕 만 (Haddock Cove)
마리너가 방벽 보수를 위해 마이어러크 껍질을 가져오라는 곳. 그저 마이어러크 무리들이 있는 평범한 야외 던전...이지만 그 곳에 있는 음성 녹음 기록들에 어디서 많이 본 이름들이 있다. 녹음한 인물부터 Bray Husky이며, 같이 있는 멤버들 이름에 Luke와 Rowan과 Braun도 언급되며, 이들이 있는 조직 이름도 "Husky Family"이다.[7]
  • 에덴 목초지 야외 극장
커먼웰스의 행복한 정착지 스타라이트 자동차 극장을 두 개 붙여놓은 듯한 곳. 여기 들어서면 스타라이트와 다르게 한 쪽 스크린에 영화 예고편이 상영중인데, 그 앞에 페럴 구울들이 진치고 있다. 뭘 하느냐면 영화감상 중. 가운데 상영탑을 올라가면 차단기가 있는데, 상영탑이 두 개고 각각 한 쪽씩 상영할 수 있으며 하나를 올리면 반대편은 전원 문제로 저절로 꺼진다. 이게 뭔 의미가 있느냐고? 구울들이 영화를 보는 쪽의 반대편 전원을 올리면 구울들이 불 들어간 쪽으로 우르르 달려간다. 진짜 영화보는 듯.[8] 덕분에 한 스크린씩 찬찬히 뒤질 수 있다. 이거 말고는 워크벤치도 없어 정착지로 삼지도 못하다 보니 기반이 스타라이트보다 평평해 군침을 흘린 건설업 생존자에게는 아쉬운 곳...이지만 모드로 구현되었으니 안심. 폴아웃 4/모드/정착지 참고. 여담으로 등장 배우 중 한 명이 바로 볼트 118의 로보브레인 중 하나인 키이스 매키니다.

4 정착지

파 하버의 정착지는 총 4곳으로 전부 관련 퀘스트를 내건 npc와 대화 후 본격적으로 해금되며, 갔다오면 그 사이 안개 응결기가 영역 주변으로 쳐져있다.

  • 롱펠로우의 오두막 : 아카디아를 방문하면 해금. 롱펠로우랑 동행하지 않아도 아카디아를 방문하고 파 하버로 돌아오면 롱펠로우가 위치를 알려준다.
  • 달튼 농장 : 캐시 달튼이 할아버지 복수를 해달라고 포그 크롤러를 잡아달라는 퀘스트를 끝내면 해금.
  • 국립공원 방문센터 (National Park Visit Center) : 파 하버의 바텐더 미치의 삼촌을 구하는 과정에서 해금.
  • 에코 호수 제재소 (Echo Lake Lumber) : 꼬마 베르타의 정착지 확보 퀘스트의 목표. 버그로 빠른 이동 타겟이 적용되지 않는다. 적용된다. 중앙 2층 건물에 꼭대기까지 빠짐없이 올라가서 좀비를 싹 소탕하면 말콤이라는 자가 나타나 꺼지라고 하는데 이미 안개 때문에 트래퍼 된 놈이다. 대화가 안 통하니 2층에서 얻을 수 있는 하베스터로 깔끔하게 갈아버리자.
  1. 구울 퍽 다 찍고 납 안감 방어구로 깔을 발라도 안개 속에서 최소한의 방사능 피해를 입을 정도다. 시계도 엄청 제한되어, 생명이 살아가는 빛나는 바다라는 느낌이 들 정도다. 방호복과 일반 방어구 사이의 딜레마도 그대로 재현된다.
  2. 플레이어용 정착지가 해금되면 영역 경계를 기점으로 자동으로 설치된다
  3. 모종의 사태로 오랫동안 밖에 있다가 중독된 사람을 치료하는 이벤트도 있다. 메딕 퍽을 2 이상 찍거나 지능 8이면 치료 가능. 또는 캐봇 가문의 비밀 퀘스트를 통해서 얻을수있는 혈청으로도 치료가능하다.
  4. 7~80년대 공포영화의 대가, 존 카펜터의 『The Fog』라는 영화는 미지의 안개에 휩싸인 바닷가 마을알 수 없는 존재들의 위협을 받는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5. 프랑스식 조어로 보인다.
  6. 인게임 간판에서도 F자에 교묘하게 흠집이 나서 F인지 B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게임 상에서도 지역 볼링장 터미널에서 명백히 'Bar Harbor'라고 지명이 언급되는 걸 보아 원래는 바 하버가 맞다. 뉴 베가스의 노박이나 3의 아르푸와 비슷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다.
  7. 이곳의 홀로테이프들을 들어보면 브레이 허스키가 꽤나 기계치라는걸 알 수 있다. 일단 정착지가 물 위에 있어서 육지만 감시하면 되는 난공불락의 요새라며 좋아했지만 음식 쓰레기를 물에 그냥 버린탓에 마이어러크들이 물에서 튀어나와 공격했다. 그 일로 루크와 로완, 그리고 브라운은 끔살당해 잡아먹히고 브레이 허스키만이 남아 자신의 마지막 기록을 남기나 기계치라서 홀로테이프 녹음기를 못 끄고 마이어러크 밥이 되는 소리가 그대로 녹음됬다. 그래서인지 브레이 허스키가 잡아먹힌 구조물에 있는 홀로테이프는 이름이 없다.
  8. 선공하지 않는 이상 주인공도 무시하고 영화만 보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Far Harbor 문서의 694판, [[Far Harbor#s-paragraph|paragraph]]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Harbor&action=history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