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도 히카루

평성 울트라 시리즈의 주인공
울트라맨 열전~울트라맨 긴가~울트라맨 X
울트라맨 제로라이도 히카루오오조라 다이치

울트라맨 긴가의 주인공. 울트라 시리즈 역사상 최연소이자 최초의 헤이세이 태생 주인공.[1] 배우는 네기시 타쿠야.[2] 울트라맨 X에서의 더빙판 성우는 이상헌. 후에 나온 울트라맨 긴가S에서는 남도형. 국내판 이름은 해리.

부모님이 록 뮤지션이라는 비범한 캐릭터.

여러 세계를 여행하고 있었지만 어떤 비젼을 보고서 고향인 강성마을로 돌아간다고 한다. 거기서 의문의 습격을 받은 자신의 할아버지의 신사인 "은하신사"(임시)[3]에 있던 긴가 스파크를 발견하고 그것을 손으로 잡았을때 오른손에 선택받은 자의 문장이 나타나고, 그후에 스파크 돌 상태의 타로를 만나면서 타로에게서 긴가 스파크에 선택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자신이 선택받은 자인것을 알고 평화를 지키기 위한 싸움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여름 방학 동안만 강성마을에 머물 예정이었지만, 흑막의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후에도 남아있다.

도전정신과 정의감이 강하고 솔직한 성격이지만, 동시에 무언가를 숨기는것에는 서툴러서 그만 본심을 털어놓아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다. 미스즈를 이성으로서 의식했기 때문인지 그녀를 지키려고 하는 행동도 많이 한다. 다른 동료들이 후기에 교복 차림이 된것에 비해 히카루는 외국에서 돌아왔기 때문인지 후기에도 사복의 상태이다.

울트라맨 긴가에게 선택되었으며 긴가 스파크로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한다. 보통 괴수 상태에서 싸우다가 히카루의 용기에 긴가 스파크가 반응, 전개하면서 긴가의 스파크 돌이 나오고, 그것을 사용해 다시 울트라이브해서 변신하는 패턴이다. 예외로 6화에서는 처음부터 바로 긴가로 울트라이브했으며 8화부터는 바로 긴가로 울트라이브 한다.

참고로 울트라맨의 변신 제한시간이 3분이라는 것은 5화에 가서야 어렴풋이 깨달았다.

신 열전에서는 타로와 함께 네비게이트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12화 신촬부분에서는 초반부에 에레킹과 싸우고 있었다. 그 이후에는 에레킹의 스파크 돌을 입수했다. 신열전에서 히카루의 또다른 면이 있었는데 공부하는 것에 대해서는 꽤 난색을 표하는 모습도 있었던걸로 보아선 전형적이게도(....) 공부에는 크게 흥미를 두지 않는것 같다.

최종화에서는 긴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여행하는 길을 택하고 다시 영국으로 돌아갔으나... 극장 2부 스페셜에선 토모야의 연락을 받고 일본에 다시 귀환했다. 2기에서는 새로 창설된 방위대에 들어갔다. 사실 방위팀에 들어가게 된 이유는 여행에서 돌아오다 어떤 사건을 해결한것을 UPG팀에서 인정해 들어가게 된거라고 한다. 사귐성이 좋아서 처음 보는 쇼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갔고 아무것도 먹지 않았던 그에게 초코바를 주기도했었다. 2시즌 들어서는 전작과는 달리 부상을 입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극장판에서는 강적인 에타루가에 의해 패배후 쇼우와 함께 제로를 만나 제로에게 특훈을 받는 모습도 나올 예정이다. 또한 이번 엑스에서도 쇼우와 아리사와 함께 엑스세계를 방문할 예정이다.(멤버들 중에선 아리사 대원이 엑스세계로 가기는 처음)

울트라맨 X 극장판에서도 빅토리와 X에서 나온 울트라맨들과 함께 X를 지원하기 위해 등장한다.

히카루가 사용한 긴가 이외의 스파크 돌 일람

1화 : 경호원괴수 블랙킹(입수, 사용), 초합성수 썬더 다란비아(입수)
2화 : 초합성수 썬더 다란비아(사용), 유괴괴인 케무르인(입수)
3화 : 유괴괴인 케무르인(사용), 쌍두괴수 킹 판돈(입수)
4화 : 쌍두괴수 킹 판돈(사용), 해저원인 라곤(입수)
5화 : 유괴괴인 케무르인(사용), 독나방초수 드라고리(입수, 사용)
6화 : 우주어부 벌키 성인, 울트라맨 티가(입수)

신열전 12화 : 우주괴수 에레킹 (입수)
  1. 이전까지 최연소였던 이가라시 슌지도 쇼와 태생이다.
  2. 이전까지는 히비노 미라이가 최연소 주인공이었다. 참고로 미라이 역의 이가라시 슌지는 네기시 타쿠야의 소속사 선배.
  3. 1개월 전 신사가 운석이 떨어져서 파괴되어 학교 음악실에 신사가 재건될때까지 임시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