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쿠잔 고등학교

파일:Attachment/GKk8T2L(2).jpg

공식 팬북 능력치 패러미터
공격력방어력선수층신장팀워크
10101068
개벽의 제왕(開闢の帝王)

1 소개

쿠로코의 농구에 등장하는 고등학교.

교토농구 명문 고교. 작년 윈터컵과 올해 인터 하이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최근 5년 연속으로 3대 타이틀을 휩쓸고 고등학교 농구 최다 우승이라는 기록을 가진 엄청난 강호고. 그 빛나는 역사 중에서도 아카시가 가세한 올해의 라인업은 최강이라고. 멤버만 봐도 최강임을 알 수 있는게 기적의 세대 PG 아카시는 최고의 포인트 가드를 넘어 최고의 선수라 봐도 무방하고 무관의 오장 미부치, 하야마, 네부야 세명 역시 동포지션 Top 3 안에 드는 실력자들이다.[1] 더불어 쿠로코옆그레이드 마유즈미까지 있다.

최강이라는 스탠스 치고는 분위기가 다소 느슨한 편이었다. 초반엔 최종보스다운 여유가 느껴진다는 평을 들었으나, 세이린과의 결승전이 진행될수록 초반에 보인 모습과는 달리 내부분열로 추락하는 모습을 보여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일단 주장 아카시부터가 팀메이트들을 자기 성에 안 찬다고 버리거나 승리를 위한 도구로 이용하는 등 문제가 많았고, 그러한 아카시 밑에서 철저한 실력주의에 의해 묶여있던 팀원들도 정신적으로 화합이 되지 않고 자기들끼리 놀았기 때문에 유리할때는 문제가 없었으나 한 번 팀 컨디션에 금이 가면 돌이킬 수 없이 계속 번져나가 후반 들어 주장인 아카시가 멘붕하고 나머지 4명의 대처법이 생겨나 세이린한테 점점 따라잡히면서부터는 팀이 붕괴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우정이나 의리없이 실력과 아카시의 카리스마만으로 뭉친 실력주의의 팀의 한계를 보여준 셈.

그러나 패배를 직면한 아카시의 인격이 원래의 온후한 인격으로 교체되면서 팀원들에게 자신의 실책에 대해 사과하고 팀메이트들을 올바르게 서포트하면서 분위기가 회복되었다.

이마요시의 말에 의하면, 이들은 어느 특정한 작전에 의지하지 않고 '평범하게' 농구를 하고 있다. 평소 연습하던 대로 한 것이라는 언급으로 볼 때 훈련 강도 또는 훈련량이 빡센 걸로 보인다. 작품 내에서는 미부치가 처음 등장했을 때 피트니스 클럽을 방불케할 정도로 운동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2 농구부 구성원

우습게도 여기는 하극상이 제일 심하다. 식스맨인 마유즈미가 3학년인데, 주장이라지만 1학년인 아카시, 무관의 오장 출신들도 2학년이지만 마유즈미에게 막말한다. 세이린이었다면 말도 안되는 일...

2.1 1학년

2.2 2학년

2.3 3학년

400px
라쿠잔의 매니저. 미부치의 존재에 가려져 지나쳤을지도 모르나 이 캐릭터로 추정되는 검은 단발의 사내가 애니메이션에 등장했다. EXTRA GAME에서 미국의 스트리트 농구팀인 Jabber wock과의 시범 경기에서 Strky 팀의 등번호 5번으로 참가했다가 86 대 6으로 패배했는데, 유일하게 경기를 하는 장면이 제대로 나오지 못했다.

2.4 그 외

3 기타

팬들 사이에서 교복과 농구 유니폼의 디자인 및 색상에 대한 평은 무난하게 좋은 편. 여담으로 농구 유니폼 색상이 테이코 중학교의 농구 유니폼 색상과 똑같다. 교복의 경우 애니메이션카이조 고등학교의 교복과 셔츠 색만 빼고 똑같다.

한국팬들 사이에선 洛山을 한국식으로 읽은 '낙산'이라고도 종종 불린다.

남학교인지 남녀공학인지 혼동하는 사람도 간혹 있는데 소설판 Replace 4권의 일러스트를 보면 남녀공학이다.
  1. 슈팅 가드에는 미도리마 신타로, 히무로 타츠야, 스몰 포워드에는 키세 료타, 하이자키 쇼고, 센터에는 무라사키바라 아츠시, 키요시 텟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