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noss
1 개요
닥터후에 등장하는 외계인 자가라. 하반신이 거미 같으며, 이빨이 날카롭다. 육식성이며 행성 전체의 생명체를 전멸시킬 정도로 식욕이 좋다.
연기한 배우는 이전 <블랙풀>에서 데이비드 테넌트와 공연했던 새라 패리시. 더빙판 성우는 나수란.
2 등장
우주를 먹어치우며 횡포를 부리다 46억년 전에 타임로드들에게 사주를 받은 프레들링 제국과의 전쟁에서 멸종했다고 알려졌으나, 어느 크리스마스 날 지구에 라크너스 여왕이 침공하였다.
사실 라크너스 여왕만이 살아남아 자신의 우주선에 알들을 태우고 그 때 막 생성되고 있던 태양계로 와서, 자기 우주선 주변에 돌과 먼지들을 결집시켜 지구를 탄생시켰다.
이후 지구 속 깊숙이 숨겨졌던 라크너스의 알을 부화시켜 종족의 재흥을 노렸으나 닥터가 템즈 강의 물로 어린 라크너스들을 수장시켜 버렸다. 이후 복수를 위해 우주선에 탑승했으나 영국군 탱크에 격추되어 사망. 사실 이 때 '우주선을 격추시키라'고 명령한 게 바로 해롤드 색슨이었다는 건 닥터도 모른다.
그리고 도나 노블의 인생이 꼬이는데 일조했다.
뉴 시즌 3 에피소드 8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Human Nature)>에서는 라팀머라는 소년이 10대 닥터의 카멜레온 와치을 훔치는데 이 때 닥터의 정신이 "날 숨겨달라"고 말하고 닥터의 기억을 보여주면서 잠깐 스쳐 나오고 뉴 시즌 3 에피소드 12 'The Sound of Drums'(종말의 북소리)에서는 해롤드 색슨으로 위장한 마스터가 "크리스마스 별이 살육을 저질렀다."라고 언급한다.
뉴 시즌 4 에피소드 11 'Turn Left'(좌회전하라)에서 탄생한 암울한 평행세계에서는 라크너스 여왕을 막다가 닥터가 사망해버린다. 원래대로라면 도나가 닥터가 이성을 되찾게 해 도망을 유도했어야 했지만 이 평행세계에선 도나가 없었기 때문에 분노로 도망가지 않고 있다가 재생성을 하기도 전에 익사해버렸다고.
이후 스폐셜 에피소드인 'End of Time'(시간의 종말)에서 도나가 마스터에 의해 가족들과 다른 사람들이 전부 마스터로 변하는 동시에 머리가 아프면서 라크너스의 기억이 잠깐 스쳐나온다.
뉴 시즌 5 에피소드 1 'The Eleventh Hour'(누더기 닥터)에서는 아트락시가 보여준 영상에서 잠깐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