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의 세계

Donna's World

1 개요


닥터후 몬스터 파일에서의 소개 영상. 내레이션은 캡틴 잭 하크니스.

닥터후 시즌 4 에피소드 11 <좌회전하라(Turn Left)>에 나오는 또 하나의 대체 시간대. 본격 나비 효과 종결자

10대 닥터도나 노블이 여행하던 중국인들이 있는 셴 샨(Shen Shan) 행성에서 도나는 한 점쟁이[1]를 만나는데, 그녀와 함께 점을 보는 상황에서 갑자기 생성된 대체시간대이다.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대체시간대.

생성된 대체시간대의 역사는 본래 시간대와 아주 다르게 진행된다.

2 경과

2.1 그녀의 우회전

이 시간대의 시작은 도나가 토치우드의 괴뢰회사인 H.C. 클레멘츠(H.C. Clements)에 들어갈까 말까 고민하면서 시작된다. 그녀의 어머니 실비아 노블은 이런 도나의 선택이 맘에 들지 않았는지 인도인이 운영하는 자그마한 회사에 들어가기를 추천한다.

이에 더욱 고민하던 도나는 결국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돌려 H.C. 클레멘츠 대신 인도인 회사에 들어가는데...

사소한 일 같았지만, 그녀의 이러한 다른 선택은 전 세계를 혼돈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다.

2.2 닥터죽음

이후 2006년 크리스마스, 그녀는 그녀를 속일 예정이었던 남편을 만나지 못한 채 친구들과 파티를 즐기고 있었다. 그 때 런던에서 '라크너스 사건'이 터지고 주위는 어수선하게 변한다. 또한 자신의 친구 중 한 명이 '등에 뭐가 있다'고 하지만 자신은 안 보이니 이상하게 생각할 뿐.

사태가 너무 기묘하고 이상하기에 사건이 터진 곳으로 가 보니 닥터가 죽어있었다.[2]
원래 현실에서 도나가 닥터가 이성을 되찾게 해 도망을 유도했어야 하지만 이 시간대는 도나가 그 곳에 없게 되어버렸기 때문에 이성을 찾지 못한 닥터는 분노로 도망가지 못 하고 에 수장 당해 재생성도 하지 못하고 사망한 것.

거기에 갑자기 들이닥친 로즈 타일러는 도나에게 상황을 묻지만 도나는 처음 보는 사람의 사망 사실을 자신에게 물어 당황, 게다가 로즈는 닥터의 사망 사실을 알고 역시 당황, 그리고 도나는 갑자기 사라진 로즈에게 또 당황.

2.3 병원 증발

몆 개월 후, 도나는 그녀의 상관과 크게 다투어 사퇴를 목전에 두게 되고, 더욱 언성을 높이려고 할 때쯤 굉음과 함께 회사 앞 병원이 증발해버렸다. 그리고 잠시 후 굉음과 함께 다시 돌아왔다. 생존자는 단 한 명, 올리버 모건스테인 뿐.

"생물들이 있었어요, 검은 가죽 옷을 입은 코뿔소 같은... 숨을 쉴 수가 없었어요. 공기가 떨어지고 있었어요. 대학 동료 마사가 나에게 마지막 남은 산소탱크를 주었어요. 마사 존스... 그녀는... 죽었어요. 상황을 조절하려던 사람이 있었어요. 그녀는 뭘 할지 알고 있다고 했어요. 그녀가 MRI인가 뭔가를 멈출 수 있다고 했어요. 사라 제인, 그녀의 이름이었어요. 사라 제인 스미스" - 올리버 모건스테인의 증언.[3]
커다란 사건들이 연달아 자신을 스쳐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도나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무직자가 된 것을 제외하면.

얼마 후, 길을 걷던 그녀는 갑자기 튀어나온, 크리스마스 때 목격한 로즈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는 '크리스마스에 런던을 떠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또 갑자기 사라진다.

2.4 타이타닉 호 추락 및 아디포스 사건

2008년 크리스마스, 우연히 복권에 당첨된 노블 가족은 북쪽으로 휴가를 떠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런던 바로 위로 비행체가 떨어지고 있다는 속보가 흘러나오게 되고 얼마 되지 않아 비행체는 런던 버킹엄 궁전 위에 직격했다.[4] 이후 엄청난 핵폭발에 런던 전체가 파괴되었다.
운이 좋게 살아남은 그녀에게 스페인 출신 메이드는 '등 뒤에 무엇이 있다'고 하는데...
얼마 후, 그녀는 새로 살 곳을 구하려 애쓰지만 영국 정부는 촌동네인 리즈에 그녀의 가족들을 배정한다. 이에 그녀는 분노하며 글래스고에라도 가려고 하지만...[5]

"고르거나 선택할 수 없어요! 영국 남부 전체가 방사능으로 가득 찼어요! 700만명이 집을 잃었어요! 그리고 프랑스는 국경도 막아버렸구요! 그러니 리즈 아니면 죽도밥도 없어요!" - 정부 소속 공무원.[6]

결국 어쩔 수 없이 리즈에 배정된 도나. 그러나 배정된 집마저도 이미 이탈리아 이민 가족을 포함해 몇 식구나 살고 있는 집이었다. 그래도 이탈리아인 가족 특유의 낙천적 성격으로 인해 그럭저럭 지내게 되었다.

그래도 도나의 할아버지 윌프레드는 미국이 궤멸상태의 영국에게 500억 달러의 경제 지원을 실행할 거라며 희망적인 말을 하지만...

얼마 후, 세계 최고의 비만 국가 미국 내에서 아디포스 영아 양산사건이 발생, 총 3억의 인구 중 6000만 명이 지방 괴물화되며 전 세계를 혼란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다.

2.5 아트모스 사건

이렇게 전 세계가 연이은 답 없는 사건으로 신음하고 있을 무렵, 전 세계는 ATMOS 사건을 겪게 되었다. 갑자기 차에서 솟아오르는 연기에 어쩔 줄 몰라하는 군인들을 보며 도나가 당황할 무렵 한 군인이 갑자기 '등 뒤에 뭐가 있다'며 도나에게 을 겨눈다. 군인 역시 뭘 본듯 싶지만 역시 뒤돌아보니 아무 것도 없고... 의심을 할 무렵 그녀에게 또 다시 로즈가 나타난다.

그녀와 대화를 시작할 무렵 ATMOS로 뒤덮힌 하늘이 깨끗히 정화되어져 간다. 이를 보며 로즈는 토치우드 팀 대원들(그웬 쿠퍼, 얀토 존스)의 목숨을 바친 희생으로 전 세계가 정화되었고 그들의 대장 캡틴 잭 하크니스 또한 지구를 침략한 손타란들을 자기 자신과 함께 본성으로 전송해버렸다고 하는데...

항상 중요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갑자기 나타나 조언을 던져주지만 이름은 말해주지 않는 수수께끼의 여자에게 도나는 의심을 가질 무렵... 로즈는 이러한 일이 모두 '닥터'에 의해 막아졌어야 했는 일이었음을 설명한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자니 도나의 머릿속에 스쳐지나가는 깡마른 남자의 모습. 그러나 그녀는 애써 그 이야기를 무시하고 또 다시 지나치려고 한다. 로즈는 그녀에게 3주 후 자신을 따라오게 될 것이며, 그 때 당신은 죽게 될 것이라 말해주고 사라진다.

2.6 제2의 아우슈비츠

ATMOS 사건으로 전 세계가 정신이 없는 가운데 영국 임시 정부는 새로운 법을 시행하여 영국을 제외한 타국 이민자들을 모두 노동 캠프에 보내는(!!!) 법을 도입하기에 이른다.

"당신(도나)이군! 당신이 제일 그리울 거에요! 불 같은 빨간 머리! (어디 가시냐는 도나의 질문에) ...새로운 법이야! 영국인을 위한 영국! 기타 등등... 정부는 우리들을 고향으로 보낼 수 없어. 바다가 막혀있거든! 그래서 그들은 노동자 캠프를 만들었지! ...바느질, 땅 파기, 좋잖아?!" - 로코 콜르산토, 이탈리아 출신 영국 이민자.

 

"또 다시 일어나고 있어...."- 윌프레드 모트[7]

 
이민자들이 빠져나간 썰렁한 집에서 도나는 자신의 인생에 관한 비관에 지쳐 삶의 의욕을 잃었을 무렵... 그녀의 할아버지 윌프레드와 별자리를 보는 과정에서 별들이 갑자기 사라지는 것을 목격한다!

2.7 도나의 등 뒤

연달은 재앙에 세계의 종말조차 다가오자 그녀는 로즈에게 찾아가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그녀의 등 뒤엔 로즈가 있었다. 로즈가 그녀를 데리고 간 곳은 UNIT이 관리하고 있는 죽어가는 타디스였다. 죽어가는 타디스를 열심히 연구해 간신히 부분적인 사용방법을 알아낸 것.

그 기술을 사용해 도나의 등 뒤를 비쳐보니 그 동안 몇몇 사람들이 지적해온 '무언가' 가 있었다! 도나는 그 '무언가'에 대해 설명해주길 원하지만 로즈는 자신들도 잘 모른다고 대답한다. 그저 그 '무언가'는 한 사람의 시간을 먹어 치워 있었던 시간을 없었던 것으로 하는 물체... 라는 것만 확인됐다는 것만 말해줄 뿐. 이것을 없애려면 과거로 가 있었던 사건이 없게 된 것을 다시 있었던 사건으로 돌려야 한다고 말해 주는 로즈.

그 사건이란 과거 취직 자리를 놓고 고민할 무렵, 왼쪽으로 가 H.C Clement에 취직했어야 한 일이 오른쪽으로 돌아 인도인 회사에 취직하게 된 것. 즉 한 사람의 좌/우회전의 차이로 전 세계가 이렇게 막장이 되고 만 것이다! 그 한 사람이 엄청 중요했다는 거였다는 시청자는 다 알고 있는 반전!

설명을 잘 듣고 실행하려 기계 장치의 중심에 선 도나, 환희에 찬 목소리로 외치길 '나도 살고 모든 게 달라지는 거죠?' ...그러나 로즈는 표정이 굳어지며 '미안하다'고 할 뿐.

2.8 죽어야 사는 여자

어이없는 것도 잠시, 눈을 떠보니 과거에 성공적으로 도착한 도나. 그러나 10:01분에 발생한 사건을 막아야 하는데 그녀가 도착한 장소는 사건 발생 장소와 반 마일(약 805m)이나 떨어진 곳인데다 시간은 9:57분이었다!

이에 죽을 힘을 다해 뛰는 도나, 그러나 한계를 직감하고 포기할 무렵... 길가에 트럭을 보고 거기에 달려든다. 갑자기 발생한 사고에 도로는 정체, 도나가 오른쪽으로 돌았던 코너에도 정체가 시작되었다. 마침 대충대충 살던 도나는 정체에 귀찮아서 왼쪽으로 돌게 되었다.(...)

이로써 한 가지의 선택으로 배배 꼬였던 인류의 역사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었으나, 대체시간대의 도나는 트럭에 치여 사망하기에 이른다. 사망 직전 도나에게 로즈가 찾아와 두 단어를 말하고 사라지는데...

2.9 두 단어

정신을 차려보니 처음에 들어간 점집. 점쟁이는 기겁하여 도망가는 상황이 펼쳐져 있었다.[8]

닥터가 뒤늦게 찾아와 상황을 정리하고(뭐 했나 싶지만?) 도나는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 상태. 그저 생각나는 단어는 금발의 여자가 말해준 두 단어... BAD WOLF...

그러자 놀란 닥터가 타디스로 뛰어가면서 보니 세상 모든 글자가 BAD WOLF로 바뀌어 있고 타디스의 글자조차 바뀌어 있었다. 이에 닥터는 '우주의 종말이야'라고 말하는데... 이후 뉴 시즌 4 파이널 에피소드로 직행.[9]

3 분석

닥터후에서 어두운 세계를 다뤄온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나, 이 세계는 정말 막장의 정점을 찍는 몰살세계, 답이 없는 세계다. 거기다가 아무리 닥터가 사건을 몰고 다니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불행하게 한다지만 그가 없으면 세상이 더 막장이 된다는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참고로 작중에서는 '평행세계'라고 하지만 원래 시간대를 비튼 것이고 나중에 사라지기 때문에 평행세계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

여담이지만 뉴 시즌 2에 등장하는 평행세계의 영국이 공화정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때도 어떤 이유로 닥터가 죽고 그로 인해 왕실을 지키지 못한 게 아닌가 추정된다.

살아있었으면 지구형 외계인의 관광우주선에 탑승한 승객선언을 안드로이드로 죽이고 보험금챙기려는 사이보그로 숨어 사는 전직회장의 계략을 막을수 있었지만....

닥터와 외계인들을 상대하려고 만든 극비 기관인 토치우드가 그 세계에서는 대중에 공개된 것도 특징.

또한 이런 짓을 벌인 것은 트릭스터 여단으로, 닥터후 뉴 시즌의 스핀오프 드라마 중 하나인 사라제인 어드벤쳐에서 등장한 '트릭스터'라는 역사를 바꿔 혼돈을 먹고 사는 우주 바깥의 존재가 닥터의 존재를 알게 되면서 닥터를 없애고 우주를 혼돈으로 채우기 위해 부하들을 시켜 벌인 짓이다.[10]

4 설정오류?

하지만 그렇게 되면 의문이 생기는데 마스터패러독스 머신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의외로 간단히 풀리는데 바로 닥터가 죽었기 때문에 마스터도 100조년 뒤의 미래에서 현재로 넘어오지 못하게 된 것. 라크너스 사건 당시의 마스터는 이미 100조년 뒤의 우주에서 재생성을 마친 뒤 타디스를 훔쳐서 넘어온 상태다. 이 때 닥터가 소닉 스크류 드라이버로 타디스를 조금 고장내서 100조년 뒤의 미래, 혹은 현재 시간대에서 1년 정도 차이가 나는 시간대로 밖에 가지 못하게 됐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라크너스 사건 당시에 영국 수상으로 존재할 수 있었던 것. 즉, 도나의 세계에서는 닥터가 라크너스 사건 때 사망함으로써 100조년 후의 미래에서 야나 교수로 살아가던 마스터가 닥터를 만나지 못하게 되어 마스터의 인격이 깨어나지 못했거나, 혹은 마스터의 인격이 깨어났더라도 타디스가 없어 현재 시간대로 넘어오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즉 마스터와 패러독스 머신이 등장하지 않는 것은 전혀 설정오류가 아닌 셈.

  1. 뉴 시즌 3의 챤토배우가 같다.
  2. 이 시간대에서의 도나는 이 때 그를 처음 보게 된다.
  3. 이후 대사에 가려서 잘 안 들리지만, 루크 스미스, 마리아 잭슨, 클라이드 랭어도 같이 죽었다. 또한 이 때 병원에서는 흡혈 외계인 플라즈마보어가 MRI를 이용해서 지구 생명체의 절반을 몰살시키려 하고 있었다. 사라 제인은 이를 막고 사망한 것으로 추정. 원래 시간대라면 사라 제인과 아이들은 몇달 뒤에 처음으로 만나지만, 닥터의 죽음으로 사건이 앞당겨진 듯하다.
  4. 버킹엄 궁전 위에 직격한 비행체는 바로 닥터후 뉴 시즌 3의 2007 크리스마스 특집편인 <저주받은 배의 항해>에 나오는 타이타닉 호. 원래대로라면 닥터가 타이타닉 호의 보조 엔진을 가동시켜 직격을 피했어야 했다.
  5. 그런데 리즈도 웨스트요크셔주에서 꽤 큰 도시다. 도시 자체의 인구는 71만명 정도지만 광역권까지 합하면 180만명이라는 인구를 자랑하며, 요크셔 지방에서 손꼽히는 도시다. 자세한 지리분석까지 할 필요도 없이 축구팀 리즈 유나이티드지금은 영 좋지 않은 상태지만 UEFA 챔피언스리그를 들락거리고 4만석 넘는 대형 경기장을 꽉꽉 채우면서 진짜 리즈시절을 보냈는데, 아무리 프리미어리그가 전국구, 전세계구급 스포츠 컨텐츠라도 그 연고지가 촌동네 소도시라면 기대하기 힘든 일이다. 어쩌면 도나 쪽에서는 일자리도 일자리지만 방사능으로부터 더 안전할 수 있도록 아예 스코틀랜드로 가려던 거였는지도.
  6. 런던이 괴멸상태라 따로 임시정부도 생성된 상황. 대략 막장이다.
  7. 윌프레드는 제2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이다. 대전 중에 자행된 악행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있던 인물. 이러한 상황을 지켜보며 나치와 다름없어지는 영국을 보며 눈물을 흘렸다.
  8. 이 때 점쟁이는 도나를 보고 "당신은 무척 강해... 당신 도대체 뭐야? 대체 정체가 뭐냐고?!"라며 고함을 지른다. 사람 하나 때문에 우주전체가 개박살날 뻔한 가능성을 봤기 때문... 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사실 그렇게 말한 이유는... 아래의 분석 부분을 참조.
  9. 정작 다음 에피소드에는 BAD WOLF로써 달라진 것은 없었다. 어쩌면 BAD WOLF는 그냥 '달렉 때문에 지구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메시지일 뿐이었을지도. 아니면 평행 세계와 이어지는 차원이 막혀있기 때문에 만날 수 없는 로즈가 닥터의 세계(정확히는 도나의 세계)에 들어왔다는 것으로 우주의 차원이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직감했을 가능성도 있다.
  10. 도나의 등 뒤에 붙어있던 시간 딱정벌레, 점짐에서 도나에게 점을 봐주던 점쟁이 역시 트릭스터의 부하였다. 이들은 통칭 '트릭스터 여단'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