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라(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

350px350px
그 사람으로부터의 선물제로
350px350px
제로스페셜천하제일검객전

1 프로필

이름레라 (Rera, レラ)
유파시칸나카무이류 도무술(シカンナカムイ流 刀舞術)
무기명보도 치치우시(宝刀 チチウシ)
생일메이와(明和) 8년(1771) 10월 17일 새벽녘
출신지아이누모시리 카무이코탄(アイヌモシリ カムイコタン) [1]
신장5척 1촌(155cm)(나코루루와 동일)
혈액형AB형
좋아하는 것시크루, 리무루루
싫어하는 것도의적인 악당이라고 구분 가능한 인간들
컴플렉스무녀로서의 숙명의 무게, 언제나 보고만 있을 뿐인 자신
검의 길에 대해방해자를 제거하는 수단
존경하는 인물아버지
특기시크루와 대화가 가능
하고 싶은 것시크루, 리무루루와 낮잠자기
좋아하는 타입아버지
성우[2]이코마 하루미(선물 게임판)
히카미 쿄코(5, 5S / 선물 OVA)
타카하시 미카코(천검전)

2 소개

나코루루 ~그 사람으로부터의 선물~부터 등장하는 사무라이 스피리츠의 캐릭터. 모티브는 피콜로 대마왕. 레라 쪽은 피콜로 대마왕이다. 단, 모티브의 원본과는 달리 악한 마음보다는 무표정함 그 자체.

본래는 나코루루2P컬러에서 3부터 나찰버전으로 승격하여, 후에는 완전히 다른 캐릭터로 정착되었다(나코루루 항목 참조) 나코루루 ~그 사람으로부터의 선물~에서는 나코루루의 혼의 조각으로 나온다.

아마쿠사를 봉인하기 위한 싸움을 하는 도중에 나코루루가 무녀라도 생명을 빼앗을 권리는 없다고 생각하였고, 싸움이 끝나고 자신을 용서할 수 없어서 싸움을 담당하던 마음의 일부를 잘라내었다는 것이 설정이다. 딱 피콜로 대마왕이네 나코루루에게 자신을 받아들여, 다시 하나가 되어 미즈키를 물리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레라라는 이름은 미카토가 본래 이름이 없던 나코루루의 혼의 조각에게, 바람과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붙여준 이름이다. 레라가 미카토(주인공)에게 시칸나카무이류 도무술을 가르쳐주어, 주인공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지킬 수 있도록 해준다.

사무라이 스피리츠 零에서는 나코루루 안에 깃들어 있는 하나의 인격으로 나온다. 나코루루가 마기에 의해 변해버린 곰을 베어버리는데 주저하자, 그녀 안의 또다른 인격인 레라가 나타나, 곰을 베어버린다.[3] 그후 가오우를 물리친 이후 나코루루와 하나가 된다.

OVA로 나온 아수라 참마전[4]에서는 나코루루가 망설일때마다 살짝살짝 나타나서 독설섞인 충고를 하지만 스토리상의 직접적 개입은 없다.

프로필에서 알 수 있듯이 리무루루를 꽤 아끼기 때문에, 동인에서는 리무루루만 보면 하악하악하는 그런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아수라 참마전에서의 나찰 나코는 리무루루쪽에서 은근히 적대시 받고있는게 문제지만.

여담으로 대부분 해피 엔딩인 천하제일검객전에서 유일하게 새드 엔딩이다. 리무루루와 만난 후 바람처럼 사라진 뒤 절벽에서의 그녀의 독백.

"이제 더 이상, 내가 이 세상에 있을 필요가 없어졌어.

리무루루... 마지막까지 너와 만나서 정말로 기뻤어.
...나는 레라. 바람을 의미하는 이름을 가진 자.
나는 이제, 바람이 된다."

이후 조용히 자신과 가족들, 자연을 조용히 지켜보자는 내용. 천검 엔딩 중에선 유일하게 비극적인 결말을 맞았다.

그리고 왠지 나코루루보다 스타일이 좋으며, 특히 슴가가 더 크다. 단순히 상의가 좀 더 몸에 달라붙는 것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 도 있지만, 실제 제로 컨셉아트를 보면 나코루루에 비해 차이가 확실히 난다.

3 성능

게임 내에서의 성능은 하필이면 컨셉이 예전 아마쿠사강림 때 나찰나코루루의 약간 약화판이다보니 시리즈 마다 강캐러. 본디 시크루에 타지 않고는 뭐 변변한 짓 하나 할 수 없는 그런 컨셉이지만 타지 않았을 때의 기본기가 굉장히 성능이 좋다. 다만 제로 스페셜까지는 방어력이 낮고, 특유의 조작 시스템 덕분에 쿠사레게도와 다루기 어려운 축에 속하는 캐릭터이다. 즉 상급자용 캐릭터.

제로 때와 제로 스페셜과의 변화점은 시크루 탄 상태에서 약베기에서 캔슬이 안되거나 시크루로 대쉬가 약간 느려진거 빼면 하향된게 별로 없기 때문에 여전히나 시크루를 타고 펄펄 뛰어서 상대방한테 달려와 광속 다지선다를 걸 수 있어서 한동안 최상급 캐릭터 중 하나로 평가받아왔다.
천하제일검객전에서는 대시 강베기 후 내려올 때 카무이훔 케스프로 캔슬해주면 착지 딜레이가 없어지는 버그로 인해 시크루없이도 잘 먹고 잘 사는 희대의 개쌍년이 되어버렸다. 상대 입장에서는 레라가 그냥 달려오는 것만으로도 하단, 중단, 잡기의 다지선다 압박이 밀려온다.

나찰나코루루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제로때부터 도입된 검기 시스템 덕분에 계속 시크루만 타고 있을 순 없다는 것. 모든 베기 공격은 검기 게이지를 소모하며 따라서 점점 피해량이 낮아지기 마련이다. 결국 틈틈히 시크루에서 내려 검기를 회복해 줘야 하는데, 어차피 나찰나코루루도 레라도 보통 콤보의 마무리를 분리공격으로 하는 만큼 캐릭터 운용에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는다.

시크루 없는 상태에서는 대시 강베기와 대시2C등 꽤 빠르고 판정이 강해 주력 중 주력. 이 때문에 레라 유저라면 제자리 대시공격을 필히 익혀야 한다.[5] 대시 강베기는 대공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나코루루와 공중 강베기 모션이 같은지라 대공이나 공대공은 공중 강베기로 싹둑싹둑 처리하면 된다.

시크루에 탑승하면 안그래도 빠른 속도가 더 빨라지고, 대시로 상대방 배후로 돌아가는게 가능해 지며, 점프가 낮아지면서 체공시간이 짧아진다. 또한 강베기를 대시 또는 필살기로 캔슬 가능하며 따라서 강베기 > 대시 강베기 같은 독특한 콤보가 가능하다.

시혼에서는 시크루 탑승 기술이 없어지고 그냥 수라 갈포드의 퍼피와 같은 장풍 공격형 역할을 하게 변경되었다. 아수라참마전에서는 시크루 탑승 하는 기술이 생기면서 다시 3와 4 시절의 베이스로 복귀. 두 시리즈 모두 성능은 A급 반열에 드는 강캐이다. 참고로 수라나코는 나찰나코의 상위호환권이라서 S급의 사기 캐릭터(...)

4 기타

여담으로 나찰 나코루루가 등장한 3, 4 시혼까지는 꾸준히 CPU전에서 나왔으나 어째서인지 제로~제로스페셜에서는 CPU 캐릭터로는 절대로 안나오는데, 이는 레라의 AI를 만들기가 어려워서라고... 일해라 슨크 천검에서야 겨우 CPU AI가 만들어졌다. 아수라 참마전에서는 그냥 CPU전으로 하면 나찰 나코를 볼 수 없고 나찰 나코로 CPU타임전랭킹 1등으로 클리어하거나 VS전에서 1등으로 만든 후 둘 중에 아무거나 랭킹에 등록하면 CPU와 싸우는 데모에서만 CPU AI를 볼 수 있다. 이 CPU데모전은 VS전적과 CPU타임전에서 1등을 등록한 캐릭터만 볼 수 있다. 그래서 일반 CPU전에서 볼 수 없는 수라 하오마루를 데모 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방식.

천검에서의 엔딩 때문인지 그 이후부터 출연작이 없다. 본체인 나코루루는 KOF XIV나 2000년대 후반 이후 SNK게임에서도 모습을 잘 드러내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에서는 전신이였던 나찰 나코루루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게다가 KOF XIV에서 나코루루의 성격이 천연[6]스럽게 변화해서, 드림매치나 (스토리와 무관한) 우라 캐릭터가 아닌 이상 정식 캐릭터로 나올 수가 없다. 이는 나찰 나코루루도 마찬가지. 그나마 나코루루의 안티테제성 캐릭터라 그쪽으로 좋아하는 팬들은 상당수이며, KOF XIV의 경우는 교복 쿠사나기 쿄나 2P 나이트메어 기스 모습을 한 기스 하워드처럼 나코루루의 DLC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물론, DoM처럼 최소한 이름은 잃어버린 상태일 것이다.(...)
  1. 카무이코탄은 현재의 홋카이도 아사히카와 일대로 추정된다. 카무이코탄이라는 고유명사가 현재 아사히카와의 관광지 명칭으로 쓰이기 때문.
  2. 히카미 쿄코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나코루루와 성우 중복.
  3. 복장은 아이누족의 복장이라기보다는 아무리봐도 중국풍 복장이다. 사쇼 시리즈를 플레이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인정할정도이다.
  4. 레라 자체는 아니고 나찰 나코루루다. 애초에 레라 원본이 나찰 나코지만...
  5. 대시 입력 직후 뒤로 누르면서 공격. 상대방 코앞에선 대시가 불가능한데 이 커맨드를 입력하면 제자리에서 대시공격이 나간다.
  6. 일명 히나코루루.(...) 본체가 사명감을 떨쳐낸 수준을 넘어서서 보통의 소녀에 가까워졌다. KOF에서는 칼 썻다고 상대가 죽거나 그런 것도 없으니... 다들 폭시의 펜싱에 얻어맞고 이오리와 매츄어의 손톱에 베여서 면역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