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 라이더스!

ろんぐらいだあす!

파일:JM5C08Z.jpg

1 개요

이치진샤의 코믹 REX에서 연재되는 '미야케 타이시'[1]자전거 만화. 2012년 11월부터 연재되기 시작해, 출판사 차원에서 상당한 푸쉬를 받고있는 작품이다.

자전거 장거리 라이딩팀이자 동인서클인 LONG RIDERS의 활동기록지 'LONG RIDERS’시리즈가 원안으로, 팀원중 한명인 이치진샤의 편집자가 자기가 담당하던 만화가중 한명인 미야케 타이시를 꼬셔서 자전거를 태우고, 그 미야게 타이시가 해당 기록지 2.0권에[2] 투고한 단편만화를 다듬어 연재를 시작한것이 바로 본 작품이다.

2015년 12월에 6권까지 발매됐으며, TV판 애니메이션이 2016년 10월부터 방영을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애니맥스동시방영한다. 제작사가 바로 전분기 작품인 레갈리아 The Three Sacred Stars의 제작을 펑크낸 여파로 1화부터 곳곳에서 작붕이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4화에서 퀄리티 문제로 휴방'이란 드립이 2ch스레에서 간간히 나오다 정말 3화가 방송 연기가 되면서 드립이 현실이 되어버렸다. #
스토리 자체는 원작 그대로 따라가고 있고, 예상대로(?) 자덕후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몸치에 평소 자신감이 부족하던 대학생 '쿠라타 아미'가 지나가던 자전거를 보고 한눈에 빠져 주변 사람들의 조교를 받으며 자덕후의 길로 빠져든다는 내용으로, 비슷한 성격의 남 가마쿠라고교 여자자전거부도쿄 자전거 소녀.와는 달리 브레베[3]와 플레쉬[4]를 목표로 거의 매화마다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아예 자전거 안타는 화는 번외편으로 빼놓을 정도로 자전거 라이딩을 이야기의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

작내에 등장하는 코스들은 전부 작가 or 담당편집자가 직접 자전거를 타고 완주한 코스들이다.

굿스마일 레이싱의 지원을 받고있어 대부분의 캐릭터 굿즈는 굿스마일 온라인 샵으로 구할 수 있다.

2 등장 인물

등장인물의 성우는 한명 제외하고 모두 웹 라디오시절에 정해진 캐스팅으로, 이 멤버가 그대로 특장판 드라마 CD와 애니로 이어진다.

2.1 팀 FORTUNA[5]

파일:QRQ3E8vr.png

본 작품의 주인공. 대학 1학년.

절망적으로 체력이 모자라고 몸치지만 자전거를 만나 그 즐거움에 눈떠가고 있다.

본 작품의 주인공. 탑승 자전거는 PONTIAC 미니벨로 "폰타 군", 포커스 culebro.[6]
지나가다 보게된 자전거(버디)를 보고 한눈에 반해 자전거를 타게됐다. 처음에는 돈이 부족해서 접이식 무명 OEM 미니벨로[7]를 타고 다녔지만 히나코 일행을 만나면서 차차로 자전거 라이딩의 즐거움에 눈을뜨게 된다. 이후 히나코의 계략대로 로드바이크를 지르고, 져지를 사고, 이곳저곳 끌려다니면서 조련당하는 중. 그래도 본인이 하고싶어서 하는지라 크게 불만은 가지지 않으며, 4권 말미엔 자기 입으로 150km라이딩을 가자고 하거나 초보 라이더에게 50km라이딩을 가자고 제안하고 내리조교 160km의 센츄리라이드를 완주하는 등 착착 자덕후로의 길을 밟고있다.
메이드 레스토랑에서 알바를 하고 있으며, 몸치라는 속성을 살려 도짓코 메이드로서 가게의 마스코트를 맡고있기도 하다.

캐릭터 모티브는 작가 본인. 탑승 자전거는 아미와 똑같은 포커스 culebro지만 이쪽은 검정색.
작가인 미야케 타이시도 자전거를 타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초보로, 담당 편집자의 꼬득임에 빠져 자전거를 시작하였다. 2014년엔 200km라이딩을 완주할정도로 성장중.

파일:Hn2TqkB.png

아미의 소꿉친구. 대학 1학년.

당장 보기엔 비서계·쿨뷰티지만 실상은 부끄럼쟁이에 귀여운것을 좋아한다.

캐릭터 모티브는 인터넷 동호회 '니코생방 자전거부'의 부장인 '호라후키' 씨. 탑승 자전거는 자이언트 이스케이프, 펠트 F55. 왼손잡이.
공홈의 캐릭터 소개대로 쿨뷰티지만 속은 여리며, 특히 아미에 관한 일이라면 몸을 사리지 않는다. 옛날부터 자전거를 타던 경험자로, 라이딩 연습모임에서 본격적으로 달려나가는 팩에서 쳐지지 않는 것이나 야간라이딩시 전조등 9개+보조배터리로 자전거 총 무게가 20kg가까이 되는데도 말뚝선두자리를 유지하는점에서 상당한 실력의 소유자. 25화에서 밝혀진 바로는 아버지부터가 자덕후라 이전부터 함께 로드를 타고 있었던 듯.
팀 포르투나에서 공기 속성(...) 분명 그림으로는 같이 라이딩하는 게 나오는데 대사 한마디 없는 편이 수두룩하다. 그나마 번외편에는 꽤 많이 나오는 편. (번외편이 대체로 아미의 일상생활에 연관된데다가 아미에 대한 걱정이 많다보니 제법 나온다.)

참고로 저 전조등 9개는 모티브가 된 사람이 실제 벌인 일로, 현재는 개량하여 Ver.5까지 만들어냈다고 한다.

파일:DoZPfKCr.png

아미의 선배. 키도 작고 슴가도 쬐끄맣지만 어엿한 대학 3학년생.

친가가 중화요리점이라 요리실력도 발군. 프로수준의 실력이라는데…?

아미를 본격적인 자전거계로 끌어들인 장본인. 캐릭터 모티브는 LONG RIDERS팀 일원이자 니코생방 자전거부 부장인 '아-츠' 씨. 탑승 자전거는 카레라 피브라.
아미와 팀을 이루기 전까진 니코니코 동화의 자전거 동호회인 '니코생방 자전거부'져지를 입고 있었다. 봉크로 옴짝달싹못하던 아미에게 파워젤[8]을 주면서 처음 만나게 됐으며, 이후 아미에게 '브레베'와 '플레쉬'의 존재를 알려주며 자전거계에 끌어들였다. 성격이 급하고 자주 아미에게 거짓말은 하지 않았지만 사실도 말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주 골탕을 먹이지만 그래도 나름 아미를 잘 챙겨주고 조언도 해 주는식으로 아미의 성장에 조력하고있으며, 여러 자전거 이벤트에 초대해 같이 즐기려고 하는 좋은 선배.
친가는 중화요리점으로, 거기에서 알바를 하면서 차이나드레스를 입고 접객을 하고있다.

  • 이치노세 야요이(CV: 쿠로사와 유리카[9])

파일:FHpwQEp.png

아미의 선배. 대학 3학년.

히나코와는 대조적으로 나이스 바디. 조용한 성격이지만 자전거 부품을 수집하는 오타쿠적인 일면도.

캐릭터 모티브는 LONG RIDERS팀 편집장인 '아키박스' 씨. 탑승 자전거는 마키노 사이클팩토리[10]의 크로몰리 오더메이드.
히나코와 함께다니며, 역시 팀 포르투나 합류 전까진 '니코생방 자전거부'의 져지를 입고있었다. G컵 거유로, 보는 사람이 부담스러울 정도의 몸매를 갖고있다.
조용한 성격이라 작중에서 전면에 등장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이쪽도 나름 자덕후라 이핑계 저핑계로 연습모임을 빼려는 아미를 구슬려 100km라이딩을 하게 만드는 책략가(?)이기도 하다.
아오이와 함께 공기 속성(...) 그나마 라이딩중에는 아오이보다는 아주 조금 더 비춰지긴 하는데 그래도 50보 100보. 적어도 아오이는 번외편에는 그런대로 비중이 있다보니 작중 전체로는 가장 공기다. 작품 내적으론 설명/해설역을 이미 히나코와 사키가 하고있다보니 조용한 성격인 야요이는 전면으로 나올 수가 없다. 그나마 야요이가 활약할수 있는 정비 파트도 비중이 적다보니... 작품 외적인 이유도 있는데, 작품이 연재되면서 야요이의 모델이 된 아키박스와 담당 편집자인 이시코우가 대판 싸웠기 때문이다(...) 아키박스는 성격이 고압적이고 LONG RIDERS를 출판하면서 열정페이를 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동호인들에게 이미지가 나빠지는 인물이며, 애니화 관련으로 트러블이 생겨 4권까지 꼬박꼬박 표기하던 "원안: LONG RIDRES"가 5권 이후로 빠지게딘다. 아무래도 야요이에게 포커스를 주기가 힘든 것.

파일:SLgfhrDr.png

아미의 선배.

대학에는 거의 얼굴을 비추지 않고 알바나 투어링만 잔뜩 다니고있다.
학점이 아슬아슬해서 유급할지도 모른단 이야기도(웃음)

군마나가노의 경계에 있는 국도 최고점을 등판하는 모습으로 첫등장. 탑승 자전거는 캐논데일 캐드10, 마키노 사이클팩토리 MK01[11]
강의도 빼먹고 자전거를 타러다닐정도로 중증의 자덕후. 팀 포르투나 합류 전까지는 온라인 동호회 '메이드씨 학과 자전거부'의 져지를 입고있었다. 이쪽도 F컵으로 야요이 못지않은 거유. 거기에 대식가속성 보유. 실력은 팀 내 최강자. 히나코가 작은 몸집답게 클라이머인데 업힐에서도 올라운더인 사키가 이겼다. 아미네 일행이 160km 라이딩 이벤트에 참가할적에 이쪽은 홋카이도의 200km 브레베에 참가중이었다.

캐릭터 모티브는 본작의 담당 편집자. 활동기록지 LONG RIDERS와 pixiv판 롱라이더스의 주인공으로, 탑승자전거도 사키와 같은 캐드10과 MK01.
본래는 본작에서도 주인공이 될 예정이었지만 '자전거 초보가 겪는 일들을 그리는 것이 더 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것.'이란 본인의 주장으로 주인공이 아미로 바뀌었다.

2.2 그 외

아미네 일행이 자주 들리는 자전거 가게의 주인. 알파카 두건을 쓰고 있으며 어미에 '~파카'라는 말을 붙인다.
모델이 된 사람역시 자전거 가게 주인으로, 안타깝게도 해당 가게는 폐점.

아미네 일행이 자주 들리는 카페 'Allez'의 주인. 웹 라디오와 드라마CD에서 선행등장했으며, 본편에는 2015년 7월호 연재분에서 겨우 등장.

아미가 2학년이 되면서 등장한 신 캐릭터. 어둡고 소심한 성격으로 등장 시점에서 자전거를 탄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아미의 여동생으로 아직 중학생. 아미가 자전거로 헬렐레(...)할 때 그거 보고 언니 뭐해!라는 츳코미 거는 게 패턴.
6권에서는 드디어 자전거에 관심을 가지게 되서 아미와 2화에서의 강길을 (아미는 아줌마자전가에 에미는 폰타 군으로) 함께 갔다. 재미있다니 계속 탈듯하다. (아미가 폰타 군을 사실상 빌려줬다.)

  • 아오이 아버지

25화에서 등장. 수백만원짜리 휠을 "또" 구입하고 아오이, 아미와 함께 300km 넘는 거리를 가자고 제안할 정도의 자덕후.
...다만 기혼자의 마누라 몰래 취미생활에 돈쓰기의 애환을 보여준 안습함이...

3 방영 목록

회차제목방영 일자
원제국내
1화小さな奇跡작은 기적2016.10.08 (토)
2화海沿いサイクリング해안 사이클링2016.10.15 (토)
3화新しい世界새로운 세계2016.10.29 (토)[12]

4 기타

  • 애니메이션 공식 홈페이지에서 작중에 나온 주행코스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1. 30세의 보건체육프로젝트에 참가한 작가중 한명. 그 외 대표작으로 '스파스파'와 '크림존 그레이브'가 있다.
  2. 3번째 출판물
  3. Brevet. 자전거로 정해진 코스를 따라 최소 200km를 달리는 장거리 라이딩 이벤트. 한국 자전거계에선 '랜도너스'란 이름으로 개최된다.
  4. Fleche. 브레베 중 5인팀으로 치뤄지는 라이딩 이벤트.
  5. 로마 신화의 행운의 여신으로, 운명의 수레바퀴를 들고있어 팀 이름으로 채택됐다. 제안자는 사키
  6. 리퍼품을 절반가격에 샀다.
  7. 정확한 모델은 폰티악 파이어버드. 폰타군은 폰티악을 줄여서 붙인 별명이다. 링크에는 자동차가 나올텐데, 원래 자동차로 자전거업체가 자동차업체와 합작으로 만들어서 차량과 같은 이름으로 자전거를 내는 일은 흔하다. 한국에도 삼천리에서 나온 SOUL이 있다.
  8. 자전거 동호인들이 라이딩중에 먹는 젤 형태의 식품. 고당분 비상식량이라 지독하게 맛이 없다.
  9. 배우. 성우쪽 일은 본작이 데뷔작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24분 애니메이션 데뷔작이며, 과거 pupa에 참여한 적이 있다.
  10. 일본의 자전거 프레임 공방
  11. 마키노의 첫 카본프레임으로, 일반버전과 롱라이더스 버전을 구입할 수 있다.
  12. 방송 연기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