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화

1 대한민국의 작가

1.1 개요

한국시인, 번역가. 1958년 충청북도 옥천군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안재찬이다. 류시화라는 이름은 그가 작품상에서 쓰는 필명으로 현재는 이 이름을 고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필명만 보고 그를 여성으로 착각했다가 아저씨라는 것을 알고 놀랐다는 사람도 있다. 프로필로 쓰는 사진에서는 매일 장발 스타일을 고수하고 있기에 더더욱 착각하기 쉽다.

1.2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198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아침' 을 통해서 데뷔하였다. 원래는 본명으로 시 작품을 내었는데 1988년부터 류시화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여 필명으로 활동하게 되었고 1991년 그대가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를 내었으며 1996년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을, 2012년에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을 펴냈다. 독자층에서는 필력이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시인으로 대학생 및 젊은층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하는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 때문에 서점가에서 류시화의 시집은 물론 번역물까지 베스트셀러에 오른적도 많은 편. 창작 이외에도 외국 시를 번역하는 작업도 겸하는 편으로 실제 본인은 책을 많이 독파하는 독서광으로 알려졌으며 그것도 원어본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해외여행도 하는 편으로 특히 인도를 방문하였던 때가 많았다. 탤런트 김혜자와도 친분이 있어서 함께 인도 여행을 갔다 오기도 했다. 김혜자 역시 류시화의 시를 좋아해서 방송에서 언급하기도 했다.

류시화는 대중적인 인기와 문단에서의 평가가 극과극으로 나뉘는 대표적인 작가이다. 때문에 문학지나 문예지에서는 류시화의 작품은 단 한 곳도 연재하지 않았던 편. 작가 본인은 인터뷰 등에서 자신의 개인주의적인 성향과 세상과 단절하여 살아와서 폐쇄적인 성향이 짙다는 이유 등을 들어서 주류 문인들이 그의 시를 평가절하 하였다고 주장했다.

류시화가 '평가절하 되었다' 라는 표현은 조심스럽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일단 80년대에 류시화의 시가 주목받지 못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당시 문단의 취향에 안 맞았기 때문이다. 한국 현대문학사를 잠시만 공부해 보면 알 수 있지만 80년대 한국 문단의 최대 관심사는 정치적 문제, 즉 막바지에 이른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저항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었고, 개인의 내면에 침착하는 경향이 강한 류시화의 시는 당시의 경향과 거리가 멀었다. 류시화의 활동 이력을 보면, 80~82년까지 '시운동'지를 통해 50여편의 시를 발표한 것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중단하고 83년부터 명상서적 번역을 시작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점에서 '80년대 류시화의 작품이 왜 문예지에 실리거나 평론의 대상이 되지 못했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도 가능하다. 활동이 없으니 평가도 없다. 그는 1988년부터 류시화라는 이름으로 주로 외국 명상서적을 번역하면서 다시 공개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류시화가 다시 문학 창작 영역에 복귀한 것은 1991년 '그대가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를 출판 하면서 부터로 이 시기부터 류시화의 창작활동은 자신이 쓴 시를 출판사에 그대로 넘겨서 출판하는 스타일이었다. 즉, 문예지를 통해 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비평활동을 거친 후 시집을 출판하는 통상적인 시작 활동이 아니었다. 따라서, 90년대 이후 문예지들이 류시화의 작품을 게재하지 않은 이유 역시 간단하다. 류시화가 자기 시를 문예지에 기고하지 않았다.(...) 문학 잡지는 작가가 기고한 시를 싣는 잡지지 이미 출판된 시를 가져다 싣는 잡지가 아니다. 90년대 이후 류시화의 창작활동에 대한 전문 문학평론가들의 평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 역시 여기에 있다. 대한민국의 문학 평론은 문예지를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저작권 등의 이유로 류시화의 작품은 문예지에서 비평하기가 어렵다. 류시화의 시 자체가 비유나 은폐를 중시하는 근현대 시의 기술적 흐름과는 많이 동떨어지기 때문에 류시화에 대한 문학비평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보는 사람 또한 많다.

이런 점들을 볼 때 류시화가 문학계를 떠나 새로운 자기 자리를 잡은 것이지, 문단이 류시화를 무시하거나 평가절하한 것이 아니다.

1.3 인도

인도 여행기를 쓰기도 하였는데 읽어본 사람들 중에서 인도를 직접 방문하거나 나무위키의 인도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책에 소개된 인도와 현실의 인도는 느끼는 사람에 따라 많이 다르다. '가난하지만 영적으로 충만하고 행복한 인도인들[1]', '낯선 사람도 반갑게 대해주는 좋은 곳[2]', '뭐든지 느리게 돌아가지만 사람들은 거기에 적응해 잘 살고 있고, 직접 방문한 사람들도 거기에 물든다' 라고 소개했지만 인도라는 나라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나라이고[3]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영적으로 충만한 나라라는 느낌은 받기 힘들다. '인도는 울퉁불퉁하다,'를 쓴 정호영[4] 같은 사람은 대놓고 책에서 항목하나하나를 들어가며 나노단위로 까기도 했다(...)

류시화의 필력이나 인지도는 인도를 방문하며 쓴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1997년), 지구별 여행자를 비롯한 관련 저작으로 얻어진 바가 크다고 평가하는 사람 또한 많다. 슬럼독 밀리어네어, 내 이름은 칸같은 영화나 인도출신의 사람들이 직접 쓴 실생활을 기록한 작품들이 들어오기전, 인도에 대한 환상을 널리 퍼뜨렸다. 특히 본인 스스로 인도의 유명한 명상가로 미국이나 유럽등지에도 알려졌던 오쇼 라즈니쉬의 제자로 입문하며 그의 저작품들을 활발하게 번역해 소개하기도 했다. 사실 오쇼 라즈니쉬라는 인물과 그닥 인연이 없었던 일반 대중들이 그 사람 책을 뒤져보게 만든 장본인.

1.4 하이쿠 연구

최근에는 일본의 하이쿠를 한국에 소개하고 번역하는 활동 또한 활발하게 하고 있다. 하이쿠를 접하고 큰 문학적 충격을 받게 되었다고.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를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잘 엮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1.5 저서

1.5.1 시집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시선집)

1.5.2 여행기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

1.6 역서/해설서

1.6.1 명상서적

삶의 길 흰구름의 길
성자가 된 청소부
티벳 사자의 서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조화로운 삶

1.6.2 하이쿠 모음집

한 줄도 너무 길다
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
바쇼 하이쿠 선집

2 인터넷 방송인

아프리카 방송국 주소[5]
트위치 방송국 주소

문명5,아프리카와 다음팟에서 활동하는 게임 BJ. 2009년 9월부터 방송했으며 나이는 30대 초반으로 추정된다.

삼국지 시리즈, 유로파 유니버셜리스4, 토탈워 시리즈, 풋볼 매니저, XCOM 등등 전략게임을 전문으로 방송한다. 물론 다른 게임BJ들도 한번쯤 잡아본 게임들이지만, 전략게임만큼은 류시화 본인의 취향이라서 그런지 타 BJ들보다 한번잡으면 오랜시간 방송하는것도 있고, 그만큼 풍부한 노하우로 여러가지 전략을 구사하며, 최고레벨의 게임들을 시청자들과 함께 풀어나가며 보는 재미가 있다. 한마디로 대하드라마, 수면제 최적화 BJ 게다가 한번 엔딩보는걸로 안끝내고 엄백호로 천하통일하기, 조범으로 천하통일하기, 듣도보도 못한 팀으로 챔스 우승하기 등등 변태플레이를 지향하기도 한다. 이때문에 전략게임을 잡았다 하면 꼭 들어오는 탄탄한 팬층이 있고, 특히 삼국지 시리즈를 잡으면 4자리대의 시청자가 몰려드는게 기본. 과거 문명5 방송 전성기에는 top10에도 드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었다. 전략게임 외에도 아키에이지, 디아블로 3, 문명온라인, LOL 등 온라인게임을 크루를 만들어 방송하기도 하지만 시청자는 비교적 적은 편이고 채팅창에서 시청자들이 다른 전략겜을 하자며 난리통은 친다.

휴지기도 많았지만, 7년간 16000시간 넘게 쌓인 방송시간이 그의 진득한 방송과 게임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10월 25~26일쯤 아프리카 점검을 기점으로 점검시간때만 트위치 방송을 시도하다 BJ, 시청자 모두 아프리카와 격을 달리하는 화질, 환경차이를 경험하곤 다음날 바로 트위치 이전을 결정했다. 역시 다른 BJ과 같이 아프리카에 대한 높은 수수료와 방송환경을 비판했으며 한동안은 아프리카를 비공개방으로 틀어놓고 트위치로 이전했다는 공지방송 정도로만 사용한 뒤 아프리카는 완전히 접을 것이라고 한다.
  1. 우리가 관광지에서 만날 사람들은 90%가, 특히 돈이 관련된 사람들은 사기꾼이다. 너무 기대하지 말자.
  2. 처음 도착하면 여러 의미로 엄청난 주목을 받을 수 있다
  3. 탑3 안에 드는 여행지 아니면 가장 싫었던 여행지로 기억한다
  4. 인도 현지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장기간 체류하였다.
  5. 현재는 비공개로 돌려놓고 자신의 트위치 이전 소식을 알리는 용으로만 켜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