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온 시리즈

게임슈퍼로봇대전》시리즈에 등장하는 메카닉. GBA용《슈퍼로봇대전 OG1》에서 첫 등장후 여러번의 등장을 통해서 설정이 정립되었다.

1 설명

OG 시리즈에 등장하는 DC(디바인 크루세이더즈)의 주력 양산기.

EOTI(외계문명기술연구소)가 전신인 DC였기 때문에 EOT(외계문명기술)를 바탕으로 소형화 및 양산화한 테슬라 드라이브를 탑재하여 단독으로 비행이 가능하며 전투기를 베이스로 한 프레임 구조로 인해 저가에 대량 양산이 가능한 아머드 모듈. DC 전쟁 종료 후에는 이스루기 중공이 그 계보를 잇고 있으며, 양산형 게슈펜스트 Mk.2 대신 리온 시리즈가 지구연방군 정식 주력기가 되었다.

OG2 이후로는 그나마 괜찮지만 OG1때는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그야말로 슈퍼리온대전이라고 불릴 정도였다. 그래서 OGs에선 바리에이션으로 리온만 나오는 대신 랜드리온, 시리온, 코스모리온이 적절히 섞여 나오게 되었다. 그래봐야 결국 전부 리온이지만. 그 뒤로도 케르베리온을 시작으로 리온 바리에이션이 계속 쏟아져 나온다. 물론 전작들에 비해서는 비중이 많이 줄었지만, 아무래도 OG 시리즈가 계속되는 한 리온 시리즈는 끝나지 않을 듯하다. 리온 타는 주인공도 있고.

리온 시리즈의 공통점은 전부 이름 뒤에 '~리온'이 붙으며, 애니메이션 디 인스펙터 한정 기체인 그라비리온만 빼고 모든 기체를 오노 세이지가 디자인했다는 점. 또한 스펠링은 LION으로 사자가 아니고 용맹한 자라는 의미.

2 시리즈 일람

참고로 DCAM-001~003는 발시온 시리즈이다.

2.1 DCAM-004 (RAM-004) 리온(LION)

Lion01.jpg

전장 : 20.1M
중량 : 32.9t
무장 : 레일건 x 1, 호밍 미사일 다수, 개틀링건 x 2
설명 : DC가 단독으로 개발한 아머드 모듈. 설계자는 피리오 프레스티. 테슬라 라이히 연구소에서 기본 설계를 하고 이스루기 중공에서 개발한 연방군 차기 주력 전투기 F-32 슈베르트를 베이스로 하여 만든 인형병기이며, 테슬라 드라이브를 이용한 단독 비행이 가능. 일부 변형을 통한 착지 형태로 지상에서도 운용은 가능하지만 육전이나 근접전에는 맞지 않다. 또한 일부 파츠의 환장을 통해 우주공간에서의 운용도 가능. 개량형의 타입F, 기동성능강화형의 타입V등 여러가지 배리에이션이 존재한다.
DC전쟁에서 DC군에 의해서 사용된다. DC잔당도 리온을 쓰기 때문에 정말 지겹게 격파할수 있다. L5전역시 이스루기 중공에 의해 가리온, 바렐리온과 함께 대량생산되어, 연방군의 주력기로 애용되게 되었다.

2.1.1 리온 바리에이션

  • 랜드리온
형식 번호 : DCAM-004L (RAM-004L)
전장 : 19.8m
중량 : 33.3t
무장 : 레일건 x 1, 호밍 미사일 다수, 개틀링건 x 2
설명 : 리온의 배리에이션중 하나로 지상전 타입. 하반신의 비행용/착지용 랜딩기어 부분을 '스틱무버'라는 명칭의 무한궤도로 교체한 육전형 리온이다. 지상전에 특화되었으나, 그 대가로 리온 특유의 기동성을 상실하여, 주로 거점공략/방어용으로 쓰인다. 팔의 레일건도 기존의 리온보다 강력한걸 장비하고 있는게 특징.
  • 코스모리온
형식 번호 : DCAM-004C (RAM-004C)
전장 : 20.8m
중량 : 39.4t
무장 : 레일건 x 1, 호밍 미사일 x 다수, 개틀링건 x 2
설명 : 리온의 설명에도 나왔듯이, 우주공간 운용을 위해 파츠를 환장한 리온.
  • 시리온
형식 번호 : DCAM-004S (RAM-004S)
전장 : 20.9m
중량 : 34.3t
무장 : 멀티 제트 미사일 다수
설명 : 수중전용 리온. 수중전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아머드 모듈이지만, 정작 2차 OG에서는 콧빼기도 안비친다.이것만 있었어도 수상전이 쉬웠을텐데.
연방 측에서 노획한 리온 F형을 료우토 히카와가 양산형 게슈펜스트 Mk-II, 알트아이젠, 휴케바인 009의 예비 파츠를 이식해 개조한 커스텀 기체.

2.2 DCAM-005 (RAM-005) 바렐리온

포격전을 위해 빅 헤드 레일건을 중심으로 개량된 양산형.

2.2.1 바리에이션

2.3 DCAM-006 (RAM-006) 가리온

지휘관용 기체. 전투기에 팔다리 달린 수준인 리온과는 달리, 이쪽은 제대로 된 인형 기동 병기.

2.3.1 바리에이션

무라타 전용기.
별칭 젠가리온.

2.4 프로젝트TD

소형 기동병기에 의한 항성간비행계획. 이 프로젝트에 해당되는 기체들은 카리온부터 CTM을 채용하였다.

α프로토 기체. 이 기체를 바탕으로 알테리온이 제작되었다.
β프로토 기체. 이 기체를 바탕으로 베가리온이 제작되었다.
시리즈77의 α기. 최초로 등장한 리온. 제2차 알파부터 참전.
시리즈77의 β기.
시리즈77의 Ω기. 알테리온과 베가리온이 합체한 형태.
테슬라 드라이브 미사일을 채용하고 있는 프로젝트TD의 사생아. 항목 참조.

2.5 RAM-013 레리온

20150419134934.png

전고 : 20.5m
중량 : 39.1t
무장 : 어설트 블레이드, 캐스크 미사일, 버스트 레일건, AHWG M런처, 박스 레일건
제2차 OG부터 등장. 캐니스와 함께 가이아 세이버즈의 주력 양산기체이다. 레리온은 ReLION이라고 쓰며, 리파인 리온의 준말이다. 디자이너 때문인지 묘하게 브라스타같기도.

2.5.1 마스커레온

제2차 OG부터 등장. 베타 세이버의 주력. 가리온 정도는 아니지만 그나마 팔다리를 달고 있는 기체. 양어깨에 레일건을 장착한 타입N과 근접전 위주의 장갑 개량형인 타입C가 있다. 카리온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최초로 '리'온이 아닌 기체...처럼 보였는데, 사실 정식 명칭이 마스커레이드 리온이고 마스커레온은 약칭이라고.

2.6 YAM-014 케르베리온

가리온의 후계기인 가레리온의 커스텀 기체라는 설정인데, 가레리온의 시작기 3체가 전부 케르베리온으로 개조된 것이 작중에 등장하는 프레잔, 팟세, 아브닐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레리온을 대체했다고 봐야 할 듯하다.

2.7 기타

  •  ??AM-009 ~ 012
불명.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바리에이션. 자세한 부분은 항목 참조. 참고로 본 계열 시리즈만 유일하게 오노 세이지가 관여하지 않았다.
비공식기체. 어느 메카 디자이너의 뇌내설정 보완으로 탄생했다고 한다.

3 관련 항목

  1. 정확히는 테슬라 라이히 연구소에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