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릴리스

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몬스터

이 커다란 비세속적인 존재는 6개의 팔을 가진 (어쨌든 머리에서 허리까지는) 매력적인 인간 여성처럼 보인다. 허리 아래 아래에는 녹색 비늘로 덮힌 육중한 뱀의 몸체가 꽈리를 틀고 있다.

 
Marilith. 타나리[1]의 고위종. 주로 다른 악마 군주들이 호위병으로 쓴다.

AD&D 시절에는 악마들의 전장인 블러드 워에서 전략을 담당하는 부관이나 장군정도로 나왔다. 타나리 중에서는 군주 정도를 제외하곤 가장 급이 높은 트루 타나리로 분류.

손이 여러개고 손마다 무기를 들고 있어서 접근전이 주 특기. 무기 자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설정은 없지만(그냥 마법 무기 취급) 하나라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면 기를 쓰고 되찾으려 들며 부하들까지 닦달해서 찾아오게 시킨다.

3.5판에서는 데모고르곤이 악마들의 군주 중 제일 강대하다면서 게임상 성능은 위상에 비해 강하지 않아서 호위병인 마릴리스들이 배신하면 바로 회뜨이지 않냐?고 비꼬기도 했다.[2]

이들의 군주로는 데몬 프린스 샤크타리가 있다.

2 로그라이크 게임 NetHack의 마릴리스

모티프는 당연히 1의 마릴리스. 카테고리는 고위 악마(Major Demon)로 분류된다. 다만 희귀하다 보니 존재감은 그렇게 크지 않다. 생긴 그대로 팔이 많이 달려있어서 매 공격마다 2d4로 6연타북두육렬권라는 후덜덜한 공격 패턴을 자랑하며, 무기를 들면 첫 2타의 공격력에 무기 공격력이 반영된다. 이도류가 아닌 한 손에 들고있는 무기로 2연타 취급. 때릴 때마다 양손에 번갈아 가며 끼나? 생긴 걸로 봐선 육도류(...)라도 해야 될 것 같지만 시스템상 당연히 그런 거 없다.

플레이어가 폴리모프 컨트롤 없이 운좋게(?) 얘로 폴리모프 당할 경우 이도류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방해되는 적들을 쓸어버린 후 후반을 충분히 도모할 수준의 전투력을 가질 수 있다. 공격력 공식 하나는 정말 절륜하므로 좋은 아티팩트가 있다면 웬만한 잡어는 1회 공격으로 다 피떡으로 만들 수 있다. 폴리모프 컨트롤 하에서도 취향따라 써먹을 수는 있지만 좀 애매한데, 하체가 저리 생겨먹어서(...) 부츠를 신을 수 없고 갑옷은 투구랑 장갑밖에 못 끼는 관계로 랭크가 두 단계정도 떨어진다. 비무장 상태의 AC가 -6으로 준수하긴 하지만 역시 갑옷 없이는 무리. 또한 Hit Dice가 7이라서 재수없으면 체력수치가 엄청 낮은 상태로 굴리게 된다.

3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몬스터

Marilith_psp.png

マリリス

파이널 판타지의 스토리 보스 중 하나로 데뷔. 당연히 D&D의 타나리를 베낀 것. 초기 FF가 좀 이랬다.

마신 카오스의 분신 중 하나로 의 원소를 담당한다. 원래는 굴그 화산 지저에서 200년 후 깨어나 이미 리치에 의해 썩어버린 대지를 완전히 불태울 예정이었으나 빛의 전사 일행에 의해 리치가 털리자 그 파장으로 일찍 깨어나게 된다. 뭐, 그 이후는 루칸과 12현자에게 카누를 받은 빛의 전사 일행이 화산으로 잠입해 그들에게 털리게 된다. 한편, 과거의 카오스 신전에서도 과거의 마릴리스와 싸우게 된다.

파이널 판타지 9에서 보스로서 카메오 출현한다.

BROTHERHOOD 파이널 판타지 15의 과거 회상에서 녹티스 왕자를 죽이려다 레기스 113세에 의해 얼굴에 칼자국이 생긴다. 이후 장성한 녹티스와 다시 만나 싸우게 되는데 팔을 몽땅 잘리고 마지막에는 녹티스가 목을 두동강내버린다.
  1. Tanar'ri. 혼돈 악 성향의 악마(demon). 질서 악 성향의 바테주(Baatezu; devil)과는 다르다.
  2. 물론 비꼬는 것은 비꼬는 것일 뿐이고, 보통 데이터로 공개되어있는 아크데빌, 데몬 프린스, 셀레스티얼 파라곤의 능력치는 본체가 아니라 어스팩트(Aspect, 화신)의 능력치다. 게다가 어스팩트라고 할지라도 데모고르곤의 어스팩트의 기본 CR은 23, 즉 CR18의 마릴리스들보다 최소 5배는 강하기 때문에 배반 이후에 찾아온 모험가들에게 어부지리로 관광당할 지언정 마릴리스들 따위가 배신한다고 해서 곧바로 회뜨이진 않는다. 또 그러한 보스급 몬스터의 데이터는 플레이어들의 인카운터 레벨이 악마 군주와 싸울법한 최소치일 때의 예시이고, DM 재량으로 얼마든지 레벨 스케일링시킬 수 있도록 규칙이 짜여있다. 물론 3.0의 북 오브 바일 다크니스에서 나온 데모고르곤의 능력치는 어스팩트가 아닌 본체이지만, 그 호위병인 마릴리쓰들은 무려 블랙가드 레벨이 10이나 붙어있는 데다 12마리나 되므로 만만찮은 전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