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괴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파일:ㅇㄴㅇㄴㅇㅇ.jpg
(맨 왼쪽 부터 ) 여자 기숙사, (교회 첨탑)감곡 매괴 성당, (정원수 경계 너머 하얀 건물)슬기관, (그 너머 벽돌건물)진리관, (나무사이 건물)가밀로관
파일:매괴고등학교 교표.jpg
교명매괴고등학교(玫瑰高等學校)
개교1953년 5월 10일[1]
유형사립 인문계 고등학교
성별남녀공학[2]
운영형태사립고등학교
소재지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 매괴길 10
홈페이지

매우 괴상한 고등학교

1 소개

매괴고등학교는 충북 음성군 감곡면에 위치한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이다. 학교법인 청주가톨릭학원 산하의 가톨릭미션스쿨천주교 청주교구장봉훈 가브리엘 주교님이 학교의 이사장으로 계시다.

이름이 특이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매괴(玫瑰)는 가톨릭의 기도 도구인 묵주의 옛말이다. 그래서 기숙사인 매괴학사의 영문명도 'Dormitory of the Rosary' 로 표기한다. 또한 중국어장미를 뜻하기도 하는데 장미는 성모 마리아를 상징한다. 매괴여자중학교와 후관인 슬기관 건물을 공유해 사용하고 있다. 매괴고등학교도 학년 별 여섯 반씩 모집하는 비교적 작은 고등학교인데다가, 매괴여자중학교는 각 학년에 두 반씩 있는 소규모 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한것이다.

시골학교 치고는 비교과활동이 빵빵하다.

지금까지 서울대를 3명 보냈다. (물론 기회균형으로 갔다. 일반전형이나 정시는 꿈도 못꾼다. 그저 최저 2 두개를 맞춰 간 케이스에 불과하다. 그래도 시골에서 최저를 맞춘다는 것은 매우 대단한 일이다.)

1.1 미션스쿨

가톨릭계열 미션스쿨이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가톨릭 신자가 아닌 학생도 입학한다.

그래도 미션스쿨답게 매월 마지막 금요일마다 가밀로 관에서 미사를 드리고, 야간자율학습 시작 전에는 항상 가톨릭 계열 신앙운동인 포콜라레에서 가져온 매월 생활말씀을 주제로 경험담을 발표한다. 성경구절을 바탕으로 생활속에서 깨달음을 얻은 사례를 발표하는 것인데. 반별로 돌아가며, 순번제로 실시되다보니, 점점 단편소설 발표회가 되어가고 있다.

1.2 주요 연혁

1907임가밀로 신부님 매괴학교 시작[3]
1953. 05. 01.입학식 및 개교식(매괴상업고등학교)
1966. 03. 11.매괴여자중학교 개교
1966. 11. 21.매괴상업고등학교에서 매괴여자상업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1995. 06. 26.기숙사( 지하 1층, 지상 3층 ) 준공
2001. 03. 01.매괴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매괴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2005. 11. 25.매괴고등학교 신축교사 준공
2006. 04. 04.남학생 기숙사 준공
2009. 08. 19.제 14대 교장 박영봉(마태오) 신부 취임
2009. 11. 14.다목적교실( 가밀로관 ) 및 급식소 준공
2010. 03. 01.매괴고등학교 학칙 변경( 보통과 6학급 모집)
2011. 01. 20.교육과학기술부장관 기관 표창
2014. 02. 14.매괴고등학교 57회 206명 ( 총 9, 319명)
2014. 03. 03.매괴고등학교 198명(남 : 107명 여 : 91명) 입학

2 감곡 매괴 성모순례지와의 관계

감곡 성당을 세우신 임 가밀로 신부님이 세우신 매괴학교를 시작으로 해, 법인화한 학교이기 때문에 유대관계가 깊다. 그러나 매괴 성당에서 학교를 소유하고 있지는 않으며, 법적으로는 단순히 천주교 청주교구 산하라는 연결점 정도밖에는 없다.

그러나 예비 신학생을 양성하는 기숙사인 양업관[4]은 매괴성당 내에 있고, 신부님들이 관리하신다. 또한 양업관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매괴고등학교 재학생이 된다. 예외는 아직까지 없는데. 같은 교구 산하의 학원이기 때문에, 학생들을 예비 신학생으로 대우하고 관리하기가 예비 신학생들이나 선생님들이나 서로 편하기 때문인 것 같다. 또 매괴고 학생중 가톨릭 세례를 받을 예비신자들은 감곡성당에서 세례받고, 일부 학생들을 봉사시간을 대가로 성당행사인 성체현양대회에 봉사요원으로 투입한다. 이렇듯 감곡 성당과의 정신적 거리는 매우 가까운 편이다.

3 학교 생활

3.1 분위기

안 좋다. 과거 몇년 전만 하더라도 나름 명문 학교였는데 최근은 망테크를 타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내신 따려고 충주나 청주에서 전학오기도 한다. 웃기는건, 전학 오고 나서 역으로 털리기가 비일비재하다는 점이다.
그래도 옆동네 이천BYC고등학교[5]들 보다는 훨씬 좋다.

3.2 급식

시골학교치고는 꽤 맛있는 편. 그러나 밥이 맛없을 때는 근처 음식점이 장사가 잘 된다. 특히 토종마을의 돼지국밥이 유명하다. 3,000원인데, 정말 맛있다. 진짜다

3.3 테마체험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수학여행 행선지를 짜서 수학여행을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선생님들께서 테마체험 행선지를 정해주신다. 하여튼 이 프로그램을 테마체험이라고 부르는데 2014년에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테마체험이 취소되었다.

3.4 체육대회

협소한 운동장과 뻔한 종목들 그리고 남녀분반제의 시너지로 밖으로 나도는 학생이 많아져서 학생 대부분의 평가는 노잼이다. 운동장과 체육관을 로테이션으로 아무리 빡빡히 돌려도 공간이 좁다보니 노는 학급이 많아지고, 창의적이지 못한 단순 구기종목이 연속되었고, 6반규모의 남녀분반이다보니, 현실적 문제로[6] 3반규모의 남학교와 3반 규모의 여학교가 따로 체육대회를 하는 셈이라 규모도 작아져서, 참여가 적극적인 학생이나 적극적이지 않은 학생이나 사이좋게 노잼으로 빠졌다.

3.5 동아리

3.5.1 공식 동아리

2015학년도
인문계열
COMET친구들과 함께 영어회화Pop's & English팝송과 영화감상을 통해 영어공부
S.O.S'음성 지역 청소년프런티어단' 경찰 동아리Test-Prep토익공부 열심히 하기
낮설게살기사회적 소수의 입장이 되어보기또래상담Buddy또래상담사
문학탐구반문학작품분석미래역사를준비하는사람들역사탐구
영어재능기부반영어로 봉사하기영어회화반원어민선생님과함께 영어회화
영자신문반영자신문제작우리가사는세상지리.사회탐구
일본어문화반일본어열심히배우기전통문화연구전통문화연구
책다솜책관련철학이야기철학
이과계열
기대해(Expectation)통계동아리다인재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건축동아리. 담당 선생님이 관록있으시다.
과학탐구반물리반, 생물반이 해체되고 만들어진 동아리. 과학실이 아닌 과학 준비실에서 활동을 한다..... 부원은 2016년 7월 현재 4명.
수학나누미수학으로 봉사하기수학사랑반보다 학문적 수학
화학반그냥화학반
예체능계열
렌즈속세상미래사진왕양성컬러링반컬러테라피
탁구반탁구
공통
교육으로통하는아이들교사지망, 연애모임 장소가 돼 버렸다. 망테크 타는중이다.교지부교지제작
내꿈을잡아라진로탐구미디어로여는세상방송반
사랑나누미본격적봉사어깨동무멘토링학우.학업 멘토링
*공식 동아리는 각 동아리 담당 선생님께서 주도해 개설하신 동아리로, 학교의 활동비를 지원받는 동아리이다.
3.5.1.1 책다솜

학내 명문 동아리 홈페이지는 여기 원래 명문동아리가 여러 곳 있었지만 혼자만 남았다.

일단 자체 활동도 탄탄할 뿐 더러, 일개 동아리주제에 도서관을 관리하고[7], 몇일 간 진행하는 전교생대상 이벤트 이자 학교 공식행사인 독서의 날 행사를 주관한다. 또한 학생회 도서부장은 일반적으로 책다솜 부장이 맡고 있다. 물론 학생 중 도서관련 실무경험이 제일 많은 전문적 인력을 선출케 되는 장점도 있지만,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잘 판단해야 할 문제인 듯.

3.5.1.2 COMET

한 2-3년 전만해도 명문이었던 동아리. 그러나 인재부족과 뻔한 동아리활동으로 점점 쇠락쇠를 타고 있는 중이다.

3.5.2 학교장 인가(認可) 동아리

2015학년도
동아리명계열소개설립년도
너의 목소리가 들려인문계열심리학동아리2014
로고스인문계열정경계열2014
매관매직인문계열항공관련2014
ELCE/P인문계열인문계열2015
*학교장인가 동라리는 학교장이 인가하고, 학생주도로 개설된 동아리로, 학교지원금이 없는 동아리이다.
3.5.2.1 너의 목소리가 들려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매괴고등학교 학생자치심리학 동아리이다. 2014년 7월에 창단되어 2015년 3월에 학교장 인가를 공식적으로 받아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동아리 이름 유래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고 분석한다는 것을 유명 드라마 제목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 빗대어 작명한 것.

- 활동방식 및 주요활동

세부분야 팀 제도를 통해, 심리학의 각 분야를 부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팀을 조직해게 해, 각자의 개성을 살리도록 했다. 현재 에는 사회심리상담심리 팀을 필두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회심리 팀에선 주로 실험활동, 토의활동, 분석활동, 응용활동 등을 주로 한다. 상담심리 팀에선 상담활동, 수기공유, 상담기법에 대한 숙련 등이 있다.

- 분위기

팀별로 정원이 10명이 안되기 때문에, 개인의 리더쉽에 의존하기 보다는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이다. 상호간의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활동을 할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억지로 활동을 밀고 나가는 경우는 없다.

- 입부과정

입부과정은 개별신청 후 단체면접을 통한 선발로 이뤄진다. 심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일단 누구나 입부신청은 가능하지만, 교내외 징계전과가 있다면 선발과정에 있어서 그것이 매우 불리하게 작용한다. 성격에 문제가 있거나 상식 선 이하로 무식해도 선발과정에 불리하다. 연락이 잘 돼야하고 보통 매년 정기 부원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수시로 모집하는 경우는 드물다.

- 평가

교내에서 성공한 비공식 동아리 중 하나로 꼽힌다. 활동 내용도 꽤 퀄리티 있고, 부원들도 동아리활동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3.5.3 학교장 비인가(非認可) 동아리

2015기준으로
동아리명계열소개설립년도
신통방통인문계열언론방송관련2014
엣지(AD-G)인문계열광고관련2014
*학교장비인가 동아리는 학교장의 인가없이, 학생주도로 개설된 동아리로, 학교지원금이 없는 동아리이다.

4 시설

좁은 터에 건물을 꽉꽉 채워 넣어서 더 좁아보인다. 시골이라 싼 지가로 부지를 더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뒤는 감곡 성당이 위치한 매산 절벽이고 앞은 바로 감곡면 시가지라서 확장이 불가능하다.

4.1 진리관

전관이자 본관이다. 1, 2 학년 교실, 제 1 교무실, 도서관, 행정실, 교장실, 교목실 이 위치해 있다.

4.2 슬기관

후관이다. 3학년 교실, 영어전용교실 3실, 수학전용교실 3실, 과학실, 미술실, 상담교실, 보건실, 진로상담교실 이 위치하고 2층은 매괴여자중학교가 자리잡고 있다.

4.3 가밀로관

체육관이다. 감곡성당과 매괴학당의 건립자인 탁덕 임 가밀로[8]의 이름을 따, 이름을 지었다. 1층은 급식실과 조리실로 쓰인다.

4.4 운동장

체육대회 때 50m 달리기조차 대각선으로 할 수 밖에 없는 텃밭좁은 운동장이다. 매괴꽃밭 운동장이나 농구대가 설치되어 있고, 화단관리가 운동장 관리의 50%를 차지하며. 비가오면 늪지대가 생성된다. 바지밑단킬러
운동장 옆에 인도가 있어 상관없다.

4.5 기숙사

4.5.1 남학사

남자 기숙사다. 1층 단층이며, 바로 옆의 여학사와의 규모차이가 크다. 하지만 건립과정에 훈훈한 미담이 있다. 남학생들은 감곡본당의 교육관을 기숙사로 사용했는데, 교사들의 모금으로 남학사 건립을 시작할 수 있었다.

8인 1실, 컴퓨터 8대, 샤워실과 화장실, 사감실로 구성되어있다. 시설이 좋진 못하다. 특히 겨울철 샤워실 차가운물이 일품이다(가끔씩 뜨거운 물이 안나온다.). 시설때문에 퇴사한 학생들도 가끔씩 보인다.

성적순으로 뽑는데, 학교가 가톨릭 학교인지라 성적 안되는 예비신자생 몇 명을 그냥 살게 해준다(물론 양업관과 달리 돈은 낸다. 성적이 안 좋아서 양업관을 못들어간 케이스. 물론 먼곳에서 다니는 경우에만 허락된다. 예를들어 청주, 충주 라든가,...).

그리고 최근들어 학사생들의 질적 수준이 매우 떨어지고 있다. 핸드폰 금지 인데, 오히려 내는놈이 호구 취급당한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핸드폰을 내지 않고 몰래 하는중..(SNS나 이성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웃긴것은 선생님 대부분들이 이를 알지만 걸리지만 말라는 식으로 대처한다는 점이다...(사실상 남학사는 망했다. 그래도 학교와 가까우니 그것만을 바라보고 학사에 다니는 진짜 우등생들도 있다.)

학사비는 분기(3개월)별로 36만원.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 요금을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뜨거운 물로 제대로 안나오지, 에어콘도 새벽 12시에서 1시까지 밖에 안틀어 주는데.... 과연??

4.5.2 여학사

남자기숙사 옆에 있다. 남학사보다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데 그 이유는 공학으로 전환한 이후 기숙사를 지을때는 여자상업고등학교였기 때문에 여학생만 들어올 것을 가정해 재정을 쏟아 부었기 때문이다. 4인 1실, 컴퓨터 정말 많고, 부스형 샤워실과 화장실, 아침 미사를 위한 경당과, 관리실과 사감실로 구성된다. 가끔씩 사감이 안 들어올 때가 있는데, 그러면 그 날은 파티타임이 된다......

그래도 옆에 있는 남학사보다는 학생 관리가 괜찮은 편이다.(시설은 오히려 남학사가 더 좋다. 하지만 그래도 도토리 키재기이다...) 사감이 엄격해서 그렇다. 그러나, 얼마든지 남학사생들처럼 일탈을 즐길 수 있다....(사실상 수준이 떨어지는 학교이다.)

4.5.3 양업관

매괴성당 있는. 예비신학생 전용 기숙사. 호화로운 편이다.

기숙사비를 내지 않는다(!).
  1. 현재 매괴고의 전신인 매괴상업고등학교가 세워진 날이다.
  2. 남녀분반이다
  3. 창립자인 임가밀로 신부가, 매괴학교를 세우신 년도, 창학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확한 날짜는 불확실하다.
  4. 2번째 한국인 사제인 최양업 토마스 신부님의 성함에서 따왔다.
  5. 부원고등학교,율면고등학교,장호원고등학교
  6. 남녀간의 차이가 없는 종목을 지정할 수 도 있었겠으나, 그렇게 하지 않았다.
  7. 도서관담당 부장님이, 담당 선생님이 된다.
  8. 프랑스가 고향이시다. 프랑스어 성함은 Gamille Bouill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