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두사(지구용사 벡터맨)

320c7c50e25716f9baa19199fdfa6347.png

대한민국 특촬물 역사상 가장 완벽한 여간부.[1] 서울협객전에 있다.

1 개요

지구용사 벡터맨최종 보스.[2] 배우는 오유나(1기)[3]/박미경(2기),[4] 더빙 성우는 이선.

사탄 제국의 지구 정복 총사령관. 제국 내에서 파견되어 지구 정복 계획을 총 지휘한다.

2 작중 행적

2.1 1기

지구정복을 이루기 위해 지상에 코브라를 파견시켰다. 중지에 낀 반지에서 나오는 광선을 발사하여 코브라를 비롯한 부하들을 꽤 갈군다. 통신회선을 넘어 전기충격을 날리는 사탄 제국의 오버테크놀로지! 어찌나 화려하게 썼던지 이 반지는 뿔 넷 달린 투구와 더불어 이 아가씨의 아이덴티티로 기억될 정도이다. 헬멧을 벗어 춤을 추는 에피소드가 있다. 5화에서는 보통 아가씨로 변장하여 이글을 유혹, 조종했다.[5] 세뇌 방식이 술에 약을 타는(...) 아동물 답지 않은 전개라서 이 에피소드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1기 최종화에서는 늘 갈구던 코브라가 반란을 일으켜 이를 진압하느라 애를 먹는다. 마지막에는 지구에 상륙하여 벡터맨들과 직접 대결을 하나 사탄 몬스터들이 패하자 즉시 일시적으로 후퇴한다. 후퇴하면서 다음 번에는 반드시 지구를 정복하겠다는 마음을 굳게 다잡는다.

2.2 2기

1기에서의 패배를 만회하기 위해 버그를 새로운 지구정복 사령관, 히드라를 부사령관으로 임명하고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장기 동면에 들어갔다가 엄청 아름다운 모습[6]으로 다시 깨어나 세계정복을 다시 시작해 벡터맨을 위협한다. 2기 7화(20화)에서는 사탄 제왕의 딸이자 사탄 제국의 공주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군대의 특성인지 신분을 숨기고 있어 게로가 말하자 제왕님과 본인의 관계는 비밀이라며 다그치는 묘사로 보아 게로를 제외한 다른 간부는 모르고 있는 듯 하다. 제왕이 편지도 보내왔던 것을 보자면 부녀간 사이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메두사 공주. 메두사도 공주님이라서 레디아 깝ㄴㄴ.

그러나 매일 실패를 거듭다가 2기 최종화에서는 최후의 작전으로 몰래 히드라를 지구정복 사령관으로 임명하여 버그를 사탄 몬스터로 만들어 벡터맨과 싸우게 하고 자신은 비행선에서 지구에 대한 총공격을 개시한다.[7] 그러나 이용당했다는 사실을 안 라디아가 복수하려고 자폭 기습을 감행하자 라디아의 자폭으로 총공격에 실패할 뻔했다. 하지만 라디아가 자폭하는 걸 보고 끄덕없다며 비웃고는 다시 공격을 개시한다. 그렇지만 결국 2기 마지막에는 그레이트 자이언트 윙 로봇의 파워블레이드에서 나오는 썬더 빔을 맞고 비행선이 부서짐과 동시에 결국에는 게로와 함께 사망하고 만다. 패배의 원인은 라디아의 자폭으로 인한 방어 시스템의 파괴로 벡터맨의 공격을 막지 못했다고 한다.

2.3 극장판 : 사탄 제국의 대역습

극장판에서도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설정 역시 TV판과 동일. 버그 사령관과 히드라 부사령관을 지구로 파견시켰다. 뒤에서 4마리의 몬스터를 조종[8]하여 벡터맨을 괴롭히지만 1마리[9] 가 일찌감치 리타이어되고 또 다른 1마리[10]는 라디아가 레디아 공주의 여동생이었다는 진실을 깨닫자 그녀로 인해 다른 몬스터들의 공격으로부터 벡터맨을 구하기 위해 쓰이는 방패가 되어 죽음을 맞이한 뒤 나머지 2마리[11]도 그레이트 자이언트 윙 로봇의 자이언트 태극파에 당하자 정신 조종 능력에 문제가 생겨 기절하였다.

마지막에는 벡터맨과의 전투 중에 라디아가 본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전함을 향해 돌진, 자폭하는 바람에 지구 침공 계획이 좌절되어 후퇴한다.

3 트리비아

벡터맨 일행(아군 측)의 조력자인 레디아 공주보다 인기가 많아서 몇몇 덕후들이 '내가 벡터맨이면 메두사한테 붙는다.'같은 드립을 칠 정도이다. 대개 '여왕'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는데 레디아, 라디아와 같은 공주로 메두사 공주로 불려야 마땅하다. 2기 담당 배우인 박미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씨네타운 나인틴의 이승훈 PD의 156-2회 발언을 보면 박미경이 자신의 후배라고 한다. 연세대 신방과 출신으로 언론고시를 준비하다가 뒤늦게 한의대에 진학, 현재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서 오라한의원을 개업 중이다.

150px
이미지는 오유나.

배우 오유나는 1998년에 신세대 보고 어른들은 몰라요로 데뷔했다. 벡터맨 이후의 작품으로는 학교 3, 우리가 남인가요, TV 소설 고향역, 맨발의 소설, 왕과 나, 드라마 시티 - 세상끝의 눈물 -, 영화 - 가문의 영광, 슈퍼스타 감사용, 역전의 명수, 뮤직비디오 - 재촉하세요.
  1. 일본에서는 미녀 악역 여간부의 시초격인 캐릭터로 지구방위대 후레쉬맨여간부레이 네펠이 있는데 그녀 역시 주인공에 버금가는 인기를 자랑했다. 이후 수호전사 맥스맨에서는 메두사와 유사한 여간부 캐릭터인 스킬라가 등장 하지만 작품 자체의 인지도가 떨어져서 쥐도 새도 모르게 묻혔다. 이레자이온의 쌍둥이자리 폴리는 늘 헬멧까지 뒤집어쓴 차림새라서 표면적으로는 여간부로 보이질 않는다(...)
  2. 그 위에 사탄 제왕이 존재하지만 정작 본 모습을 끝까지 보여주지 않았다.
  3. #.## 2001년경부터 오수민이라는 예명을 쓰다가 2015년 본명으로 복귀. 공식프로필 상 나이(1981년 생)로는 지구용사 벡터맨이 방송되던 1998년 당시에는 미성년자였다. 현재는 슬하에 딸이 있다.
  4. 가수 박미경과는 동명이인. 이후 한의사로 활동하며 tv에도 얼굴을 비춘다.
  5. 제목은 '이글의 배신.' 이글이 여자를 밝히는 사람인 덕분에 잘 먹혀들어갔다.
  6. 그런데 1기의 배우 오유나에 맞대 후달린다는 말이 꽤 많았다. OOM…….
  7. 그러나 히드라마저도 사탄 몬스터가 되어버린 버그의 역습으로 인해 사탄 몬스터가 되어버린다.
  8. 그 중 2마리는 직접 정신으로 조종한다.
  9. 이글의 여자친구인 '진희'가 변이 광선을 맞고 변한 몬스터로 다른 몬스터들과는 달리 별도로 벡터맨 일행을 습격한다. 검정색 바디슈트(전신 타이츠)에 치마와 엑서서리를 갖춘 모습으로, 채찍을 주무기로 사용하지만 손에서 빔을 발사하는 모습도 보인다. 거대화 과정 없이 기공파로 완전히 제압당한다.
  10. 지네 형태로 라디아가 우주선을 타고 그의 머리 안에 들어가 신경을 조종했다. TV판 2기 19화에서도 등장했다.
  11. 그 중 1마리는 고릴라 형태로 TV판 2기 1화에서도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