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간부

1 단어적 의미

말 그대로 군대 내의 여성 간부. 병사 입장에서야 주적인 건 마찬가지지만 남성 위주의 군대 특성상 당연히 남성 간부에 비해 그 수가 적고, 있다 해도 압박이 덜하다고들 한다. 모 부사관은 간부와 눈이 맞아 군대를 3번(!)간 끝에 결혼에 성공했다고.

2 직업모에 요소의 한 일파

여교사여군의 중간 속성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지만 통상적인 의미는 악의 조직이나 기타 조직의 밑에서 주인공이나 다른 인남캐 전투원들을 갈구는 SM적인 여자 상관. 사실 여선생이나 여군에 비해 역사가 오래되지도 않았고 지지하는 축도 적지만 의외로 매니악해서 그 소수의 미칠 듯한 지지를 받는다. 현실적인걸 원하면 배틀필드4 로

원류를 따라가다보면 쇼와 시대의 특촬물에서 파생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1] 초신성 플래시맨레이 네펠은 여간부의 완벽한 지향점이자 시조라고 평가 받는다. 참고로, 시대를 좀 더 거슬러 올라가보면 나치 제복녀가 나오는데, 이쪽이 여간부 속성의 진짜 시초라 하겠다.

아군 진영 여성 캐릭터보다 작품의 서사에 얽힌 부분이 많아 진히로인으로 떠받들어지는 여간부 캐릭터도 꽤 있는데, 이는 어린이 드라마인 탓에 잘해봐야 붙잡힌 히로인 정도 이상의 연출은 보이기 어려운 아군 진영 여성 캐릭터에 비해 여러 비극적 연출을 보일 수 있어서다. 레이 네펠, 라 바르바 데, 메즐이 그 예. 당장 저 세 여간부 캐릭터가 나온 작품 안의 아군 진영 여성 캐릭터와 맞대보면 서사에 갖는 무게가 비슷하거나, 되레 아군 진영 여성 캐릭터를 넘는다. 아니, 다 집어치우고 레디아 공주와 메두사을 떠올려보자! 그러니까 특촬에 여간부가 없다면 이야기가 안 된다. 가끔 진짜 주인공과 제대로 엮이는 진히로인이 될 때도 있다.

덧붙여 전대 시리즈 및 가면 라이더 시리즈에 여간부 배역을 맡은 많은 배우들이 어른의 매력을 짙게 내는 터라 몇몇 덕후들한테 특촬을 보도록 하는 이유가 되는데……. 실제로 모델, 또는 성인극 계열 배우가 여간부 배역을 자주 맡는다. 상업성을 갖추려 극 안에 그렇고 그런 류의 여성 캐릭터를 하나는 넣어야 하건만 대놓고 아군 진영에 넣을 수는 없는 탓에 나온 꼼수라.

팜므파탈 속성과 조합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물 건너에서 이르는 단어는 적녀(敵女), 또는 여괴인(女怪人). 악의 여간부라는, 이 모에 요소를 노리고 만든 에로게가 있다. 이것의 하위호환(?) 또는 관련용어로는 여전투원이 있다.

의외일지도 모르겠지만, 여간부라고 해서 꼭 여성만이 여간부 역을 맡는 것은 아니며 남성이 여간부를 연기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2]

2.1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목록(작품별 가나다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적 세력의 수장인 여성 최종 보스/페이크 최종 보스는 제외. 캐릭터성과 직책이 별개인 캐릭터는 ※표시.

  1. 가면 라이더 스트롱거의 닥터 케이토, 특촬버전 스파이더맨의 아마조네스 같은 적 진영 여성 캐릭터가 있었지만, 일과성 캐릭터에 가까웠다.
  2. 사실 특촬물의 슈트액터는 대부분이 남성이기 때문에 거의 이 경우에 해당된다고 볼 수도 있다. 최근에는 여성 슈트액터도 제법 양지에 모습을 드러내게 됐지만 지금도 여전히 현역으로 구르는 것은 남성 액터가 압도적으로 많다.
  3. 괴인에 가깝지만 설정상 3대 간부의 일원.
  4. 모두 다 같은 배우가 연기했다.(...)
  5. 둘 다 괴인태가 동일하다.
  6. 원작인 가면라이더에서는 그냥 괴인 1에 불과했지만 여기서는 간부급으로 급신분상승했다.
  7. 한때 뮤지엄의 간부였으나 소노자키 류우베의 공격을 받은 이후에는 더 이상 간부가 아니다.
  8. 작중 변신자는 여성이나 괴인체는 남성형인 경우.
  9. 역시 변신자가 여성이나 괴인체는 남성형인 경우.
  10. 이쪽은 반대로 변신자는 남성인데 괴인체는 여성형인 경우(...).
  11. 얼핏 애매해보이나 여성 괴인이 맞다. 슴가(...)도 있으며 괴인체의 목소리도 여성이 맡는다.
  12. 초반부 한정. 중반부에 아군으로 돌아선다.
  13. 성우는 남자이지만 여자 맞다.(...)
  14. 허나 2의 모에 속성의 의미가 아닌 1의 사전 단어의 의미가 강하다.
  15. 개그선 특전엔딩인 '하룻밤의 꿈'에서 악의 조직 THE 검은방의 간부로 등장한다. 작중 설명에 따르면 악의 조직에는 섹시한 여간부가 필요하다며 그 쪽에 가 붙은 개념없는 여자(...).
  16. 단 파트너인 신나리를 만난 이후로는 아군이 된다.
  17. 군단장 데몬의 하수인이지만.. 군단장의 지속 부하니 데몬보다 낮은 하위 간부가 맞긴 맞다
  18. 데몬이 남성일 경우만
  19. 이쪽은.. 항목 참고(스포일러 주의)
  20. ST는 전원이 아예 여간부이다.
  21. 유지얼, 미메트, 테루루, 비리유이, 시플린&푸치롤
  22. 맹수 조련사 베스베스, 곡예사 쥰쥰, 공 굴리기 파라파라, 꽃의 술사 세레세레
  23. 세일러 아이언 마우스, 세일러 일루미나 세이렌, 세일러 레드 크로우, 세일러 틴 냥코
  24. 특수전대 데카레인저에서는 명확한 적 조직이 형성되지 않은 작품 특성상 고정 적 여간부가 없으며, 에피소드 21~23에서 서큐버스가 등장할 뿐이다.
  25. 역대 전대의 여간부 중 여간부의 속성의 정점이자 시조인 캐릭터이다.
  26. 같이 등장한 즐거움의 밀정 라큐로는 목소리는 여자 성우가 맡았지만 캐릭터는 남자 어린이이다.
  27. 초반에 여간부가 등장하지 않고 20화에 등장이 예고되고 21화가 되서야 등장했다. 이자요이 큐에몬은 목소리는 여자 성우가 맡았지만 작중 목소리는 보이쉬한 중성적인 음이며 결국 원래는 남자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28. 일단은 비공인이기 때문에... 사실 캐릭터 자체만 보고 따지자면 여간부로써의 클리셰란 클리셰는 죄다 때려박아 만든 캐릭터이다.(...) 현실은 개그 캐릭터
  29. 타락천사 한정이다.
  30. 작중 캐릭터 설정상으로는 여성이지만, 연기하는 배우는 남성이다. 가부키? 사실 여간부라고는 하지만 캐릭터 자체가 할머니 캐릭터라 별 위화감은 없다.
  31. 이 역시 캐릭터는 여성인데, 연기하는 배우가 남성인 케이스. 위에서 언급된 키바와 달리 젊은 캐릭터이다.
  32. 미스 올 선데이, 미스 더블 핑거, 미스 골든 위크, 미스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 발렌타인, 미스 파더즈 데이, 미스 먼데이, 미스 웬즈데이, 미스 프라이데이
  33. 셋 다 해군으로서 여간부에 속한다.
  34. 조라, 바아올렛, 슈거, 모네, 베이비 5
  35. 일단 팀 프로토콜 오메가 2.0의 주장이다.
  36. 본작의 최종 보스도 겸하는 특이 케이스이다.
  37. 국내에서 '착한 오크의 하루'라는 음란한 엘프와 친절한 오크의 이야기를 다룬 만화로 유명한 일본인 작가의 작품
  38. X다이아 시절 한정.
  39. 후반부에 카오루와 미치루는 프리큐어의 편이 된다.
  40. 초반부 한정. 에피소드 23 이후 히가시 세츠나라는 이름으로 다시 살아나 큐어 패션이 되어 주인공 일행 편이 된다.
  41. 초반부 한정. 23화 이후 쿠로카와 엘렌이라는 이름으로 큐어 비트가 되어 주인공 일행 편이 된다.
  42. 초반부 한정. 에피소드 22 이후 아카기 토와라는 이름으로 큐어 스칼렛이 되어 주인공 일행 편이 된다.
  43.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거의 신인 작가였을 때 쓴 프로파간다 연극용 희곡이다. 무려 16세기 말엽에 여간부를 등장시키셨던 셰익스피어 선생 이래서 역시 문학적으로 앞서나가시는 분이다 문제는 이 작품 자체는 거의 국뽕에 가까운 역사 왜곡 작품이라서 작가 본인에게도 불쏘시개흑역사
  44. 거의 최종 보스나 마찬가지다. 샤를 7세나 다른 프랑스 기사들은 제대로 하는 게 없이 잔 다르크 등장 전에 주인공 헨리 6세의 영국군에게 당하기만 했으니..... 그리고 이 시리즈 전체의 히로인에 해당되는 인물인 마거릿 앙주는 1부에선 비중이 거의 없는 반면에(사실 주인공 헨리 6세도 1부에선 마찬가지다.) 잔 다르크는 1부에서는 비중이 꽤 크며 자주 나오므로 진히로인으로도 평가할 수 있다. 당연히 영국인인 셰익스피어가 썼던 작품인만큼 여기서는 그냥 주인공의 적에 해당되는 여간부도 아니고 마녀, 창녀에 자기 친아버지에게 패드립까지 치는 인물로 나온다.(...) 붙잡힌 히로인 속성까지 있다. 아쉽게도 프랑스측 남자 등장인물들하고만 엮이고 주인공인 헨리 6세를 비롯한 영국 인물과는 이성적으로 엮이지 않는다. 물론 위인전이나 학습만화, 백과사전을 읽을 때나 세계사 배울 때 졸지 않아도,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그리고 여기 나무위키에 잔 다르크를 쳐봐도 알 수 있지만 실제 잔 다르크는 절대로 저런 인물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