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피스토 펠레스

희곡 파우스트에 등장하는 악마에 대해서는 메피스토펠레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원작애니메이션

メフィスト・フェレス / Mephisto Pheles

청의 엑소시스트의 등장인물. 성우는 카미야 히로시, 배우는 나가타 아키라(2012) / 시오자키 아이르(2014) / 아유카와 타이요(2016)

1 개요

나이(゜ω゜)세[1]계급캔서
생년월일(゜Д゜)월 (◎益◎)일마이스터-
혈액형(´ー`)형취미 · 특기서브컬쳐 전반
신장195cm좋아하는 것정크푸드
체중74kg평균 수면 시간1시간
정십자 학원의 이사장이자 퇴마 학원 원장이고, 표면상의 이름은 요한 파우스트 5세다. 정확한 실력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학원은 그의 결계 때문에 중급 이상의 악마가 들어오지 못한다고 한다. 특기는 체스이며 수준급이다. 나이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십자 기사단을 200년 동안 협력해 준 것을 보아서는 최소 200살은 넘어 보인다. 엑소시스트들의 활동에 핵심이 되는 열쇠를 자신의 능력으로 제공한다.

2 정체

그의 정체는 게헤나를 떠나 아샤로 온 악마다.[2] 상급 이상의 엑소시스트들은 그가 악마라는 걸 알고 있으며, 이 때문에 그를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는 듯하다. 본인의 말로는 게헤나와 아샤의 평화를 원하기 때문에 정십자 기사단에게 협력한다지만,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모른다.

아마이몬이 그를 형님이라고 하는 걸 보면 오쿠무라 린과 같은 사탄의 자식인 듯하다. 또한, 과 아마이몬의 2차전에서 쉽게 싸움을 멈추는데, 이걸 보면 웬만한 상급 악마들보다 훨씬 더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마이몬에게 '한 명이라도 죽이면 내가 널 죽이겠다.'는 협박이 통하는 걸 보면 확실히 아마이몬보다는 강한 게 분명하다.

정십자 학원을 각기 다른 공간에 이어지는 문과 열쇠로 요새화하고 갑자기 사리졌다가 나타나는 뿅하고 보여준 능력으로 추정 때문에 그의 능력은 공간 관련 능력, 정체는 공간의 왕일 수도 있다는 추측이 나왔다.

1권에서 본인의 이름을 메피스토 펠레스라고 밝혔었고 편의상 '요한 파우스트 5세'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하여 메피스토 펠레스가 본명으로 알려졌지만...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오랫동안 아샤에서 '로키',[3] '트릭스터', '레이븐'[4] 등 여러 이명으로 불렸고, 지금의 메피스토 펠레스라는 이름 또한 최근 200년간 아샤에서 꾸준히 사용하던 이름이었을 뿐 본래 자신의 이름은 아니라고. 훼이크다 이것들아

진짜 이름과 정체는 오타쿠 게헤나의 제2권력자 시간의 왕 사마엘이자 악마의 왕족 바알 중의 한 사람이라고 본인 입으로 공식 선언하였다. 지칭에는 시간의 왕이라고 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시간과 공간을 조종하는 자'라고 밝혀 공간계 능력이라는 추측도 맞았다. 이 능력으로 의식만 게헤나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어째 능력만 보면 사탄 빼고 최강자 물질을 이동시킬 수 있는 것은 게헤나 게이트로, 사탄만이 출현시킬 수 있다고 1권에서 다뤄졌다.

능력이 밝혀짐에 따라 전투방식은 공간능력을 이용한 이동, 출현, 소멸을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시간 능력과 결합하면 어디의 누군가랑 비슷한데... 게다가 로키 문서의 부츠에도 순간이동능력이 나와 있는 걸 보면 메피스토 능력은 로키에서 유래했을 확률이 높다.

사족으로 7대 죄악에서 굳이 대응되는 위치를 찾으라면 사마엘루시퍼로도 해석되는 속성상 교만, 오만에 해당할 것 같다.어쩐지 말투가 하지만 최근 연재본에서 루시퍼[5]가 나왔다.

그리고 메피스토가 악마인건 상급 엑소시스트들만 알고있다고 했지만 최근 연재본에서 린이 "저 녀석은 바알인 시간의 왕, 사마엘이라고! 저 녀석의 말을 믿으면 안 돼!" 라고 했지만 같은 엑스와이어 동급생들의 반응은 "지금까지 너 빼고 다 알고있었어..." 이다. 엑스와이어인데도 메피스토가 악마인 것은 고사하고 게헤나에서 3번째로 강한 시간의 왕이라는걸 다 알고있다는건 설정붕괴로 보인다.

3 작중 행적

1권에서 첫 등장. 시로가 린을 피난시킬 때 휴대폰에 번호 한 개가 저장되어 있다고 했다. 그 번호의 주인이 메피스토. 린의 전화를 받고 온 메피스토는 린을 보고 인류에게 위협이 된다며 죽거나 도망치는 것 중에 선택하라고 한다. 그러나 린이 엑소시스트가 된다고 해서 린이 정십자학원에 입학하도록 도와준다.

린이 명타종에게 불꽃을 들켜서 감옥에 갇혔을 때 다시 등장한다. 처형이 결정되었다면서 '가장 방어력이 높은 문(ダスシュタルクステゲフェングニス)'안에 가둔다. 부정왕 퇴치를 도와달라는 슈라의 말에 자기는 알레르기가 있어서 못한다고 거절한다. 하지만 이게 뭔가 도움이 되면 좋을 거라면서 입으면 투명해지는 판초를 주고 사라진다. 부정왕이 있는 곳에 다시 등장한다. 엑소시스트가 싸우고 있는 그 위에서 알레르기 때문에 코 풀면서 관람한다.

린에게 저녁식사 초대를 해서 자기 방으로 오게 한다. 여기서 온갖 굿즈로 도배된 방이 공개되었다. 포스터, 피규어, 만화책... 알차다 오타쿠냐는 린의 질문에 "네! OTAKU입니다!!" 라고 당당하게 선포했다. 뭐야 이거 무서워[6] 그리고 마법을 이용해 정장으로 갈아입고 컵라면을 먹는다. 그런 반전있는 남자 컵라면에 물 붓고 익는 동안, 자신이 시간의 왕 사마엘이라는 것과 지금 의식만을 게헤나로 이동시켰다고 밝힌다. 메피스토가 악마라는 것을 전혀 몰랐던 린은 검을 빼 들고 덤비지만, 시공간 관련 능력을 쓰는 메피스토에게 농락당한다. 5분이 지나서 현실로 돌아온 뒤, 과제를 해결하면 악마가 보이지 않게 해주는 안약을 보상으로 주겠다고 한다.

인공 게헤나 게이트가 열린 것 때문에 게이트가 있는 곳으로 불려온다. 일단 게이트를 중심으로 결계를 치고 시간을 멈추지만, 4~5개월밖에 멈춰놓을 수 없다고 한다.

카미키 이즈모가 납치되려는 과정에서 자신의 형에 해당되는 루시퍼와 만난다. 처음에는 어느 정도 예의를 갖췄지만 이후 루시퍼의 목적, 아샤와 게헤나의 경계를 부숴 세상을 무로 되돌리겠다는 말을 듣자 '서로 다른 것이 존재하는 난잡함이야말로 평화'라며 반대 의사를 보였다.
이후에도 딱히 크게 하는일은 없다. 시마 렌조와 네무를 스파이로 쓰며, 가끔 회의할 때 나오는 정도. 러시아의 인공 게헤나 게이트를 멈춰놓은것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고 있다고 하며, 그 말대로 옷 안의 몸이 망가지고 있다.

3.1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서는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7] 더 부각된데다가 성우때문에 모 정보상같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거기에다 신임 팔라딘인 아서 A 엔젤의 성우는 오노 다이스케. 서로 경멸하는 듯한 연기가 어디선가 본 듯한데...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인공생명체에 대해 연구를 했었다는 언급을 한다. 그 후 제자들한테 물려줬다.

4 설정

청의 엑소시스트에서 설정 관련 기믹이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이다. 당장 이름과 관련된 떡밥부터가 엄청나게 많다.

  • 내기광: 희곡 파우스트 내용 자체가 메피스토펠레스와 파우스트의 영혼을 건 내기다. 청의 엑소시스트에서는 대립하는 인물을 한 사람이 쓴다.
  • 변신[8]: 파우스트에서 메피스토도 개로 변신하여 접근한다.
  • 이단아, 타락: 스스로 마계의 이단아 중 이단아라고 말하는데 사마엘이 루시퍼로도 불리는 것을 보면... 게헤나에서 타락하면 엑소시스트 같은 걸 끼얹나?
  • 투철한 자기애: 작품 곳곳에서 투철한 자기애가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것이 놀이공원에서 린과 아마이몬이 격돌한 에피소드의 배경이 되는 메피랜드. 이름뿐만 아니라 간판도 마스코트도 전부 본인의 모습을 본뜬 무언가다. 본인 모습을 본뜬 여러 포즈의 8등신, 3등신의 동상이 있으며 그중 하나를 린이 부수어서 부록페이지에 화내는 모습이 나온다. 어림잡아도 3개 이상이던데? 그 외에도 부정왕 퇴치에서 한 발 뺀 이유가 알레르기에 민감하다는 핑계를 댔다.[9] 근데 핑계같지가 않다

4.1 복장

정장일본식 옷메피스토 복장

등장인물 중 옷을 자주 바꿔입는 편이다. 삐에로복 같은 정장(본인 주장)과 정십자복이 따로 있고 일본식 옷을 입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별도의 정장을 입는 적도 있다.

기본적인 복장은 정장에 모자, 구두, 망토(때에 따라 탈착), 양복 주머니의 손수건. 머스트해브 아이템은 우산[10], 휴대폰.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앞치마 차림, 파우스트 희곡에서 차용한 메피스토 복장.[11]

4.2 독일어

캐릭터의 바탕을 따온 파우스트가 독일희극이라 그런지 독일어가 많다.

  • ein(아인스), zwei(츠바이), drei(드라이) = 1, 2, 3 : 마법을 사용할 때 쓴다.
  • Kuchens Kuckucksuhr(쿠헨즈 쿡쿠스우어): 과자 뻐꾸기시계: 아마이몬을 가둘 때 소환한 뻐꾸기시계 기술. 사라지게 할 때는 아브라카다브라를 쓴다.
  • Guten Abend(구텐 아벤트) : 저녁인사 독일어. 부정왕 퇴치 때 감옥에 등장하면서 한 인사말.

5 기타

그림은 유치원생 수준인데다, 그가 만든 요리는 정말 끔찍하다(...).[12]

참고로 파우스트에 나오는 메피스토펠레스마몬(=아마이몬)에게 굽실거리는 위치이지만, 이 만화에서는 형이 되었다. 계급 상승 뭐, 본인의 진짜 정체는 사마엘이니 관련 없으려나(...)
  1.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프로필에 이런 이모티콘으로 기재했다. 잉여킹?
  2. 애초에 본인 이름이 악마이름이다.
  3. 로키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만악의 근원, 최종흑막이라는 점이 닮았다.
  4. 첩자, 밤길을 밟는자라는 의미가 있다.
  5. 계명결사 일루미너티의 총수이며 게헤나에서는 사탄 제외 제 1권력자. 빛의 왕이라 불리고 있으며 메피스토 펠레스는 형님이라 부른다.
  6. 프로필에서 취미가 서브컬처 전반이고 4권 속표지에서 캐릭터가 그려진 옷을 입었다.
  7. 게헤나 따위보다 아샤가 더 흥미진진하다는 대사가 있다.
  8. 종은 스코티쉬 테리어.
  9. 물론 주인공 파티가 해결해야 스토리 진행에 의미가 있기도 하지만.
  10. 비행 기능, 소파로 변신, 마법 지팡이 역할
  11. 황금색 장식이 달린 빨간 옷에다 바스락거리는 비단으로 만든 외투를 걸치고,모자에는 깃털을 꽂았으며, 길고 뾰족한 칼도 하나 찼다.
  12. 이건 애니에서만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