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흐라바드 국제공항

영어: Mehrabad International Airport
페르시아어: فرودگاه بین‌المللی مهرآباد

Parked_Airliners_in_Mehrabad_International_Airport.jpg
터미널 전경. 좌측의 보잉 747사우디아 항공 소속이다.

6308216649_a2837da5e8_b.jpg
주기장 전경

IATA : THR
ICAO : OIII

1 개요

1938년에 개항하였다.

테헤란의 국제공항이며, 이란의 관문이다. 2004년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IKA)이 개항하면서 보조 국제공항으로 격하되었고, 국제선 노선 대부분을 IKA로 넘겨 주었다.

이란플래그 캐리어이란항공의 본사가 위치해 있다.

2 노선

2.1 국제선

팔레비 왕조 시절에는 오스트레일리아미국으로 가는 국제선이 취항한 적이 있었으나, 이란 혁명으로 호메이니가 정권을 잡은 후 단항되었다.
현재는 계절편 외에 정기 국제선은 2개밖에 없다. 국제선에서는 플래그 캐리어인 이란항공, 그 외에는 여러 이란 국내 항공사들과 사우디아 항공이 취항한다.

그래도 화물로는 아직도 관문. 카고룩스루프트한자 카고, 사우디아 항공같은 여러 빵빵한 화물 항공사가 정기 취항하고 있다. 정작 이란항공 카고는 취항하지 않는다.응?

2.2 국내선

그야말로 혼돈의 카오스.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이 완전히 국내선을 운항하지 않는 관계로 테헤란발 국내선 전부를 분담하고 있다.
이란 국내 항공사가 여럿 있는지라,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이 붐비는 건 십중팔구 난잡한 국내선 때문.

2015년 현재 이란 국내선에 취항중인 항공사는 이란항공 포함 16개 항공사. 그리고 모든 국내선 항공사가 독점 국내노선이 없다(...)

공급이 수요를 상당히 초과한 상태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란의 교통당국에서 이 공항을 폐쇄시키지 않는 이유는 저 난잡한 국내선 때문. 생각해 보자. 이 지옥같은 국내선이 전부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으로 이관된다면? 헬게이트가 열리겠지

3 공항정보

활주로 : RWY 09/27 (콘크리트 포장, ILS 사용불가)

RWY 11L/29R (아스팔트 포장, ILS 사용가능)
RWY 11R/29L (아스팔트 포장, ILS 사용가능)

관제탑 : 118.10 MHz
ATIS : 128.00 MHz
ILS 로컬라이저 주파수 : 115.30 MH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