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성(탐정학원Q)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冥王星

1 소개

탐정학원Q에 등장하는 DDS와 DDC의 적인 범죄조직. 범죄 코디네이터 조직이지만, 살인을 직접 실행하지는 않는다. 아예 조직의 규칙 중에 절대로 사람을 죽여선 안된다는 규칙까지 있다.

조직원은 의뢰인에게 범죄 방법을 가르쳐주고, 살인 계획 날짜에 다른 사람으로 변장해서 의뢰인이 제대로 범죄를 실행하는지 감시한다. 보수는 깔끔하게 의뢰인 전재산의 절반. 그리고 만약 의뢰인이 완전범죄에 실패하거나 범행이 들통날 경우, 즉시 의뢰인을 폐기처분한다. 직접 죽이는 건 아니고, 주로 최면을 걸어 자살시키거나 폐인으로 만들어버린다. 하지만 의뢰인이 살해당할 경우 의뢰인을 살해한 사람을 찾아서 처리하기도 한다.[1]

일을 벌이는 방식은 소년탐정 김전일지옥의 광대와 매우 흡사. 어찌보면 탐정인 김전일을 팀(Team)으로 만든것이 DDS Q클래스라면, 그 숙적을 조직의 형태로 만든 것이 이 명왕성이라 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김전일은 일부 단편을 제외하면 전부 연쇄살인이라서 보통 사람이 생각하기에는 트릭이 너무 거창하고 복잡하다는 비평도 있었는데 탐정학원 Q는 명왕성이라는 트릭을 전문적으로 설계해주는 조직을 설정해서 그런 점을 어느 정도 해소했다.

이 조직의 꼭대기에는 단 모리히코의 숙적 킹 하데스가 군림하고 있다. 본래 오래 전 DDC와의 긴 싸움끝에 괴멸되었으나 본편이 진행되는 시점에서는 이미 부활했으며, DDS를 부수기 위한 카드로 아마쿠사 류를 준비하여 DDS에 입학시킨다. 그리고 계속 범죄계획을 알려주는 사업(?)을 벌이는 와중에 DDS, 특히 Q클래스와 충돌하게 되고, 기나긴 싸움을 벌이게 된다.

조직원들은 대체적으로 변장술에 능하고 완벽한 범죄는 예술이라는 '예술범죄' 철학을 갖고 있다. 또한 조직원들의 몸 어딘가에는 항상 명왕성을 상징하는 표식을 새기고 다니며 남성멤버들의 암호명들은 모두 그리스 신화의 저승에 관련된 이름들에서 따온다.[2] 단, 애니메이션판 오리지널 캐릭터인 아누비스는 제외.

작중에서는 상당히 위험한 조직으로 묘사됐지만 주인공인 Q클래스한테 보이는 족족 털린다. 단 한 번 케르베로스가 Q클래스를 완벽히 농락한 적이 있지만 결국 단 모리히코에게 완벽하게 관광당했다. 결국 마지막에 킹 하데스마저 패배하고 사망하면서 완전히 해체된다. 다만 Q클래스가 명왕성을 털수 있었던 이유는 명왕성이 한번 괴멸될정도의 타격을 받으면서 약화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22권이 되어서야 거의 옛날의 힘을 되찾을수 있었다고 킹 하데스가 언급하니 옛날의 명왕성이면 오히려 Q클래스가 털렸을 것이다.

결국 마지막에 킹 하데스마저 패배하고 사망하면서 완전히 해체되는가 싶더니 케로베로스에 의해 부활한다.

사실 이 명왕성의 방식은 킹 하데스의 모친이자 전설적인 범죄 코디네이터 "흑백합" 코쿠오 유리카가 원조이다.

여담이지만 보스부터 말단까지 모두 외모가 준수하다.얼굴보고 뽑는다 서로를 하데스! 케르베로스! Sir 카론! 하고 부르는 오글거림을 견딜 수 있는 능력도 필수

2 구성원들

킹 하데스의 후계자인 아마쿠사 류의 교육 겸 감시인. 일단 말단으로 설정되어있지만 하는 행동을 보면 도저히 말단이 아니다. 평소에는 '아마쿠사 토키에(天草時絵)'라는 이름으로 류의 엄마 행세를 하고 다닌다. Q클래스의 일원인 미나미 메구미의 집에 도둑이 침입한 사건이나 독사를 풀어서 죽이려고 한 사건 모두에는 이 여자가 개입한 듯한 정황이 있다. 하지만 죽지도 않고 살아났다. 프리미엄에서는 케르베로스와 함께 등장한다. 떡밥으로만. 명왕성 캐릭터로서는 드물게 실사판 드라마와 애니메이션 모두에 등장했다.

애니메이션에선 말단이 아니다. 메구의 집에 잠입하는 역할도 미스 카오리가 대신하고 자기는 아누비스와 같이 있는다. 간부 아누비스의 직속 비서이기 때문에 류의 교육,감시를 맡고 있다. 류가 가출한 후 아누비스의 곁으로 가서 비서 역할을 계속하며 마지막 단 모리히코 유괴 사건에 약간 개입하고 불타는 배 안에 탈출하는 장면이 없는데 아마도 아누비스와 함께 죽은 듯 하다.

말단 여성 조직원.[3] QvsA 에피소드에서 첫 등장한다. 나나미 코타로에게 칼을 겨누고, 유키히라 사쿠라코를 죽이려고 하는 등의 '두뇌집단' 다운 짓을 하지 않아서 결국 환주관 살인사건편에서 Q클래스한테 털리고 리타이어당했다. [4] 이후 정신 붕괴 상태로 DCC의 수용소에 갇혀 있다가 나중에 단 모리히코에 의해 최면이 풀린다. 최면이 풀리고 나서도 DDS 내부의 스파이에 대해 불지 않으며 명왕성에 대한 충성을 유지하고 있던 것 같지만... 이건 연극이었고 실제론 이미 타나토스에 대해 불만큼 불고 따로 보호를 받고 있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등장하지만 실사 드라마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사실 간부인 타나토스보다는 유능해보인다. 변장솜씨도 타나토스보다 뛰어나 보이는데 타나토스의 경우 변장은 했지만 류가 위화감이 있었다고 말했지만[5] 미스 카오리의 경우 몇년을 알고지낸 사람이 전혀 몰랐을 정도이다. 규칙 위반도 오히려 타나토스쪽이 더 많이 했고..

애니메이션에서만 나오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Sir 카론케르베로스를 섞은듯한 캐릭터. 비쥬얼이 상당히 엽기적이라 케르베로스의 잘 생긴 외모를 기대했던 독자들에게 제대로 충격과 공포를 안겼다.명왕성 간부 이름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따와서 만들었는데 아누비스만 이집트 신화를 따왔다. 파견 나왔나? 아마쿠사 류의 교육을 맡은 명왕성의 간부이며 후최면의 달인. 애니메이션에선 킹 하데스가 목소리와 실루엣만 등장하기 때문에 그냥 간부인데도 최종보스다.

애니 41~43화인 마야공주전설 살인사건에서 다음 사건이 완결이기 때문에(...) 간부인 아누비스가 직접(!) 사건을 하달한다. 만화판에서는 명왕성과 관련 없는 사건이나 애니판에서는 사건이 실패하자 오바나로 변장하고 있던 아누비스가 마침 도착한 차를 타고 도망치는데 그걸 보고만 있는 Q클래스와 나나미가 참 어이없다(...) 마지막에 류가 아누비스에게 자신은 명왕성의 후계자가 되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아누비스는 단 모리히코의 납치를 계획하게 된다.

류가 명왕성의 후계자를 포기하자 킹 하데스의 책망을 두려워 한 아누비스가 더 큰 공을 세우기 위해 부하들을 부려서 단 모리히코를 납치한다. DDS가 입학시험때 사용했던 크루저에 단 모리히코을 가두는데 명왕성이 왜 DDS의 크루저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DDS 인물들의 활약으로아예 무협활극을 찍는다 단 모리히코를 구출하고 아누비스는 계획이 실패하자 배를 자폭시킨다. 그래서 아누비스를 비롯한 그 부하들은 배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모두 불타서 죽는다.(...) 참 어이없고 개연성 없는 오리지널 결말. 킹 하데스는 얼굴도 안 보여줬는데 애니는 끝나버린다. 마지막에 불타는 배 안에서 "도련님은 언젠가 꼭 명왕성으로 돌아오실겁니다."라는 대사를 하지만 애니가 45화로 끝나서 그 뒤는 아무도 모른다. 성우가 여러모로 아까운 케이스.미도리카와 히카루가 케르베로스를 직접 맡았더라면 그야말로 포풍간지였을텐데

명왕성의 간부라지만 하는 행동을 보면 말단이나 다름없다.[6] 그럼에도 작중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인데... 왜냐하면 DDS 내부에 잠입한, 정체불명의 스파이이기 때문. 학원 선생 중에 누군가로 위장하고 있었다. 조직원의 증표인 문신은 왼쪽 손목부위에 있다. 왼쪽 눈밑에 있는 십자가 문신이 특징. 미역머리캐릭터이다.

6권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맨얼굴은 18권에서나 나왔다.아무래도 작가가 잊어버린듯 하다. 찌질한 악당 캐릭터의 전형으로 조직의 규칙을 어기는건 기본이다. 첫 등장때는 서룡관의 지하감옥에 큐와 메구를 가두고 죽이려고 했었다. 그러나 19권의 '초능력 살인사건'에서 또 Q클래스한테 털린다.[7] 그러다가 나나미에게 붙잡혀 경찰에 넘겨지기 직전에 케르베로스에게 구해지지만 규칙을 어기는데다 Q클래스에게 털린것 때문에 케르베로스에게 처형당한다.이쯤되면 대체 케르베로스를 제외하고 안털린 멤버가 있긴 있는지 궁금할 지경. 물론 킹 하데스는 털리지 않으면 만화가 끝나지 않으니 어쩔수 없지만...

실사 드라마에선 짤렸고 애니메이션에서는 에키드나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아직 스파이의 이름이 밝혀지지 않았을 때 애니메이션이 오리지널 결말을 내버렸기 때문에 막 붙인 이름이라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비주얼도 괴악하기는 아누비스와 마찬가지. 그리고 역시나 비중이 없다. 27화에서 사건을 저지르고 그 후로 언급이 없다가 44화(최종화 바로 직전)에 이름이 밝혀지고 최종화에서 리타이어.
  1. 명탐정 케르베로스가 그 예로 의뢰인인 사이코를 동생인 마이코가 죽이고 사고로 위장했지만 케르베로스가 모든것을 간파하고 마이코의 행동을 폭로한다. 그 후에 마이코의 사정을 듣고 마이코에게 사이코의 진심을 전해주고 역행최면으로 마이코의 정신을 고등학교에 다니던 시절로 되돌린다.
  2. 다만 해당 남성맴버 전원이 간부급이고 미스 유리에나 미스 카오리 같은 여성맴버들은 그렇지 않다는 걸로 볼때 간부만 그런 암호명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3. 그런데 6권에서 Sir 카론이 그녀에게 간부인 타나토스를 지휘해서 DDS에 잠입시키라는 명령을 한다. 간부가 고작 말단에게 지휘를 받다니... 후에 설정이 바뀐 듯 하다.
  4. 다만 처분의 가장 큰 이유는 카오리 때문에 류가 부상을 입었기 때문.
  5. 그러나 이당시 초능력 살인사건의 전모가 드러날까봐 초조해했던탓도 있었다. 류도 이 이전까지는 마키선생이 가짜라고는 전혀 생각 못했고,단 선생이 진짜 마키선생이 납치당한 시기를 얘기하자 큐클래스 모두가 놀라기도한다.
  6. 류도 이녀석을 수준낮은 자라고 언급한다.
  7. 아이디어가 같지만 그외의 상황들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케르베로스도 이것을 예상했으며 Q클래스도 타나토스의 계획보다 케르베로스의 계획이 훨씬 치밀하고 빈틈없는 계획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