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큘맨


1 개요

1963년도 판타스틱 4#20호에 첫등장한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방사선에 노출된 이후 능력을 얻게된다. 그리고 이후, 과거의 시크릿 워즈 이벤트 당시에 비욘더의 힘을 얻은 닥터 둠이 평화를 선언하며 몰큘맨의 힘을 강화시켜 주는 내용이 있다.

본명은 오언 리스, 별칭은 분자 인간(몰큘맨)[1] 능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현재 스스로의 힘을 제한 한 상태임에도 현실 조작능력자를 제외한 캐릭터들은 그보다 약할 정도이며 놀랍게도 그 힘을 완전히 해방시키면 마블의 2인자인 리빙 트리뷰널의 힘을 웃돌 정도이다. 능력은 분자 단위의 모든 물질에너지를 조작하며 그는 물질의 모든 형태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고 웜홀도 열어 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무기분자한테만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자신이 능력을 얻은 직후 살인에 대한 죄책감과 자신의 강력한 힘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생긴 제한이다.

시크릿 워즈에서 빌런편에서 서서 1500억톤짜리 산을 뽑아 어벤져스 히어로들에게 던지거나[2], 비욘더와 사사건건 마찰을 일으키며 엄청난 스케일로 대결을 몇번 치른적 있다.

이후 설정이 바뀌어서 코스믹 큐브에서 비롯된 존재가 되며 파워가 전체적으로 햐향됐다.

2 vs 다크 어벤져스

이후 별 등장없이 있다가 뜬금없이 노먼 오스본의 앞에 나타났다. 가짜 인챈트리스, 자라토스[3], 메피스토, 비욘더를 창조해 동료 삼아 데리고 다닌다. 전쟁의 신 아레스를 입자 단위로 정지시켜서 시간 정지에 걸린것처럼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베놈을 액체로 바꿔버린뒤 말라버리게 하고, 다켄을 식물로 바꿔버리고, 불스아이를 기름으로 바꾼뒤, 기름통에 넣거나, 문스톤을 석화시키는등 비범한 위력을 보여준데다 센트리를 입자 단위로 분해시켜버린다.

그러나 센트리는 본인이 모르고 있었을뿐 본래 지니고 있던 몰큘맨과 같은 능력을 각성해 스스로를 재구축하고, 몰쿨맨은 자신이 센트리(보이드)를 죽이려던 방식 그대로 분해당해서 퇴갤.

Mr.M을 현대판 몰큘맨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리즈 시절 몰큘맨의 위력을 생각해본다면 미스터 엠은 약하다.

3 인커전 / 2015년도 시크릿 워즈

2014년도 대형 이벤트 원죄나 AXIS 이후 어벤저스가 분열되고 여러가지 일이 생기면서 인커전에 대해서도 까발려지는데, 몰큘맨이 닥터 둠의 영토 라트베리아에서 맵메이커들의 일부분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알고보니 인커전 현상의 원인은 몰큘맨 자체였다. 비욘더즈는 무한한 멀티버스를 파괴할 획기적이고 지루함을 달래줄만한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각 우주의 몰큘맨들을 동시에 폭탄처럼 파괴시키는 계획이다.

모든 우주의 몰큘맨들이 파괴되면 멀티버스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정확히는 이 사실을 알게 된 616 세계관의 몰큘맨이 이걸 막기 위해 닥터 둠에게 길과 지도를 만들어주며 모든 멀티버스의 자신을 죽이라고 했는데, 둠과 616 몰큘맨이 다른 우주의 몰큘맨들을 폭발하기 전에 찾아가서 미리 죽여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이 바로 인커전이다.

만일 둠과 616 세계관 몰큘맨이 다른 우주의 몰큘맨들을 죽이지 않았다면 인커전이 일어나지는 않았겠지만 비욘더즈의 계획이 성공해서 온 우주의 몰큘맨이 한번에 폭발하면서 인커전 따위 없이 한 순간에 멀티버스가 소멸했을 것이다.[4]

시크릿 워즈 #4에서 닥터 스트레인지, 닥터 둠과 함께 비욘더즈를 마주했다. 결국 닥터 둠과 비욘더즈의 대결로 모든 멀티버스가 소멸하면서 죽었나 싶었는데...

시크릿워즈 #5에서 오웬 리스(616의 몰큘맨)는 어떤 공간에서 살아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닥터 스트레인지의 말에 따르면 둠이 다른 우주들의 몰큘맨들로 만든 폭탄이 비욘더즈를 없애버렸다고 한다.

시크릿워즈 #9에서 비욘더즈의 힘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가 둠에게 힘을 전해주는 것. 얼티밋 리드가 616리드를 뒤통수 칠 때 그를 구해준다. 둠과 리드가 싸울 때, 자기가 배고픈데 둘 다 음식 안 가져왔다고 삐져서(...) 중립을 선언. 그 둘의 말싸움에서 리드가 이기자 배틀월드가 붕괴되고, 몰큘맨과 616리드, 프랭클린이 함께 새로운 멀티버스를 만든다. 그리고 햄버거 준 보답으로 마일즈의 어머니를 다시 살린다. 한마디로 지금 몰큘맨은 하오유에 버금가는 극사기캐다...[5][6][7]

4 얼티미츠v4

얼티미츠v4#6에서 등장하는데, 생명의 주권자가 된 갤럭투스와 대화를 한다. 그 도중 슈뢰딩거의 고양이 이야기를 하면서 상자를 만들어내는데, 그 상자안에는 우주 하나도 아니고 자그마치 옴니버스가....! 멀티버스 안에 옴니버스라니?!,
  1. 사실 정확한 발음은 Molecule Man, 즉 '몰레큘맨' 이다
  2. 이 산을 받아낸게 헐크였다. 아이언맨이 리펄서 빔으로 산에 구멍을 내고 탈출.
  3. 2대 고스트 라이더의 힘의 원천이 되는 악마.
  4. 반면에 인커전은 시간축에 이상이 생기면서 서로 다른 우주들이 충돌하는 현상이기에 다른 우주를 파괴해서 시간을 벌거나 살아남을 수는 있다.
  5. 사실, 냉정하게 비교해 보면 그렇지만도 않다. 하오유와 동화된 타노스는 모든 멀티버스를 자신의 안에 거두고, 오류를 고쳐내 다시 우주를 재구성했다. 그러나 몰큘맨은 자신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제공하고 각자 역할분담을 하여 멀티버스를 재창조했다. 애초에 비교 불가능한 절대자가 자신의 권한을 사용할 수 있게 허락하는 하오유와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할듯 하다.
  6. 멀티버스 재창조는 사실 하오유 밑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하오유급으로 볼 수는 없다. 게다가 리드 리처드는 이미 에일리언 빙이라는 미지의 존재와 함께 멀티버스를 자기의 상상력으로 재설계한 적도 있다.
  7. 사실 멀티버스 재창조는 렛콘전 몰큘맨이 시크릿 워즈2에서 이미 이룬 업적이다. 워낙 너무 쉽게 했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렛콘전 비욘더가 상심해서 손가락 까딱하면서 파괴한 멀티버스를 똑같이 손가락 까딱해서 다시 재창조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