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붓기

포켓몬스터의 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변화-10020
물붓기みずびたしSoak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많은 물을 끼얹어서 상대를 물 타입으로 바꾼다.---

포켓몬스터 5세대에 새로 등장한 기술로 타입을 바꾼다는 점이 특이하다.

싱글배틀에서는 타입상성(땅, 강철 등)으로 깔짝대는 상대 포켓몬의 타입을 물 타입으로 바꿔주면서 반감을 없애거나 해서 보다 쉽게 상대방을 처리할 수 있게 해주고[1], 더블배틀에서는 약점이 많은[2] 자신의 포켓몬에게 써서 약점을 줄이거나 혹은 상대의 타입을 바꾸어 전기나 풀 타입으로 높은 데미지를 노리는 것이 가능하게 해 준다.[3] 껍질몬에게 쓰면 전기, 풀 타입 공격에만 대미지를 입게 된다. 게다가 원래 타입과 겹치는 약점이 없어서 상대가 턴을 날리게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지만, 타입 자체를 바꾸는 기술이기 때문에 원 타입의 고유한 특징[4]을 무시하고 기술을 날려주는 게 가능하다. 교체로 타입이 원래대로 돌아와도 효과는 그대로 지속된다.[5]

다른 사용법으로 냄새구별, 꿰뚫어보기 대용으로도 사용가능. 노말타입이 먹히지 않는 고스트 타입이나 노말타입을 반감시키는 강철,바위같은 포켓몬에게 물을 부어 물타입으로 바꾼후 칼등치기를 사용하면 좀더 편하게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다.

하지만 창조신에겐 무효다.

6세대에서는 이와 비슷한 기술이 추가되었지만 이들은 타입을 추가시켜 최대 3중타입으로 만드는 것에 반해 물붓기는 아예 단일 물타입으로 바꾸는 기술이라는 점이 다르다.

무인편에서 지우의 피카츄가 웅이의 롱스톤에게 스프링쿨러로 물붓기를 써서 이겼다 카더라
  1. 덧붙여서 물붓기로 상대방이 물타입으로 바뀌면서 물타입을 제외한 공격기술의 자속보정을 없애 버린다.
  2. 약점이 참 많은 풀/벌레라든가 얼음이라든가
  3. 참고로 물붓기를 배우는 포켓몬중 패리퍼마릴리, 대포무노는 각각 전격파, 풀묶기, 씨폭탄을 익히는게 가능해서 물타입으로 만들어 버린뒤 후속으로 패버리는게 가능하다(...)
  4. 예를 들어 불 포켓몬은 화상에 무효, 독/강철 타입은 독 무효.
  5. 화상 걸린 불타입은 공격이 반토막난다는 건 확인. 독/강철타입 포켓몬이 계속 독 데미지를 입거나 전기타입 포켓몬이 몸저림을 겪는지는 확인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