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의저주

포켓몬스터기술. 대로트 계열의 전용기.

300px-Forest%27s_Curse.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변화-100%20
숲의저주もりののろいForest's Curs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에 풀 타입을 추가한다.---

6세대부터 등장한 타입 추가 기술의 하나로, 같은 고스트/풀 타입인 펌킨인 계열의 핼러윈와 다르게 타입을 추가한다. 이중 타입이어도 풀 타입이 추가되며, 핼러윈과는 중복되지 않는다. 당연히 풀 타입이 이미 있는 포켓몬들에게는 효과가 없다.

실전에선 주로 풀 타입이 약점이 은근히 많다는 점을 이용해 상대를 약화시키거나, 반대로 아군의 메이저한 약점들을 상쇄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후자의 경우에는 순수 불꽃/바위 타입과의 궁합이 은근히 잘 맞는다.

실제 성능과는 무관한 이야기로, 풀 타입 자체가 갖는 유서깊은 안습함 덕분에 상대에게 풀 타입을 추가시키는 이 기술은 포켓몬 사상 최악의 저주라고 우스갯소리로 불려지곤 한다(...) 멀쩡하던 당신의 포켓몬이 풀 포켓몬이 된다고 생각해보라

풀 타입의 가히 안습한 방어상성 덕분에 이 기술을 맞으면 8배 약점이 생기는 포켓몬의 수가 매우 많다. 우선 벌레/강철 6종[1]불꽃 8배, 글라이온, 랜드로스와 비행, 땅 타입이 섞인 드래곤 타입 8종[2]얼음 8배, 헤라크로스비행 8배, 칼라마네로벌레 8배, 게다가 메가이어롭, 메로엣타 스텝폼, 부란다, 곤율거니 계열, 포푸니라 계열은 플라잉프레스 8배, 물 타입 포켓몬 11종[3]프리즈드라이 8배를 맞을 것이다.[4] 참고로 이론상 15배까지도 가능하다. 위에서 서술한 벌레/강철타입 포켓몬에게 숲의저주를 걸고, 스킬스웹으로 건조피부 특성을 넘겨주고 쾌청을 깔면 벌레/강철타입 포켓몬은 불꽃 15배를 맞는다.[5] 또한 껍질몬은 얼음 타입 기술에 맞게 된다.

다만 이 숲의 저주를 저주가 아닌 은혜로 받아들일수 있는 포켓몬이 딱 1마리 있는데 바로 꼬지모다. 타입이 바위/풀로 변화되어 단순 바위일 때의 상성과는 180도 달라지며, 무엇보다도 모든 포켓몬 중에 유일하게 무반동 자속 우드해머를 날릴 수 있는 포켓몬이 된다.
  1. 쏘콘, 핫삼, 슈레도롱 도롱마담, 슈바르고, 아이앤트, 게노세크트
  2. 망나뇽, 플라이곤, 파비코리 (메가파비코리 제외), 보만다, 레쿠쟈, 한카리아스, 음번, 지가르데
  3. 누오, 대짱이, 메깅, 트리토돈, 두빅굴, 킹드라, 펄기아, 갸라도스 (메가갸라도스 제외), 패리퍼, 만타인, 스완나
  4. 물론 보통 얼음 타입 기술로 8배로 맞는 포켓몬은 프리즈드라이로도 8배를 맞는다.
  5. 지금 존재하지 않는 조합인 얼음/벌레에게도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