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스

1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크레타의 왕.

제우스에우로페의 아들 중 한명이다.

포세이돈에게 공물을 바치지 않는 바람에, 포세이돈의 분노를 사서 부인 파시파에가 수소에게 꽂히게 되었다. 시어머니 에우로페처럼 제우스로 변신한 소와 정을 통해서 신의 자식을 낳을 수 있다는 헛된 기대에 빠진 것이다.

판본에 따라서는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불륜을 태양신 헬리오스가 목격하게 되고, 이를 탐탁치 않게 여긴 아프로디테가 헬리오스 대신 헬리오스의 딸인 파시파에에게 저주를 걸어 수소에게 사랑을 느끼게 조종했다는 설이 있다.

결국 파시파에는 소 모양의 틀 속에 들어가 소와 정을 통했으며, 괴물 미노타우로스[1]가 태어났다. 미노타우로스라는 이름 자체가 '미노스의 소'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를 분하고 부끄럽게 여긴 미노스는 당대 최고의 기술자 다이달로스에게 명령하여 미노타우로스를 미궁 라비린토스에 가두었고, 산 사람을 먹이로 주었다. 미노타우로스는 결국 테세우스에게 죽임을 당한다. 이게 순화되어서 포세이돈의 저주로 임신하여 괴물이 태어났다고 나오기도 한다.

미노스와 파시파에[2] 사이에는 아들 글라우코스, 안드로게오스, 카트레우스, 데우칼리온, 딸 아리아드네, 파이드라, 크세노디케, 아카칼리스가 있었다.

이 중에서 글라우코스는 어린 시절 놀다가 꿀단지에 빠져 죽었다. 미노스는 폴리에이도스라는 예언자를 불러 그를 되살리고자 했으나 방법이 없다고 했다. 이에 미노스는 시체와 예언자를 감금한 뒤 아들이 살아나지 못하면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갇혀 있는 예언자는 마침 뱀이 다른 뱀을 약초로 살리는 것을 목격하고 그 약초를 이용해 글라우코스를 되살렸다고 한다.

아리아드네는 미노타우로스를 죽이러 온 테세우스에게 반하여, 그를 돕고자 라비린토스의 설계자 다이달로스를 찾아간다. 다이달로스는 라비린토스 안에서 실을 통해 라비린토스의 길을 찾는 법을 알려주고, 아리아드네가 이를 전해준 덕에 테세우스는 목적을 달성한다. 하지만 테세우스는 모종의 이유로 아리아드네를 버린다.(버린 이유는 테세우스 항목을 참고.)

원래 미노스는 테세우스가 미노타우로스에게 잡아먹히거나 미로 속을 헤메다 죽게 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다이달로스의 지혜 때문에 테세우스가 살아나가게 되자 크게 분노한다. 미노스 왕은 죄를 지은 다이달로스 부자를 주인 잃은 라비린토스에(혹은 탑에) 가둬버린다. 다이달로스는 깃털과 밀랍으로 날개를 만들어 아들 이카로스와 함께 탈출하지만, 이카로스는 태양에 너무 가까이 간 나머지 추락사.

다이달로스는 시칠리아로 도망쳤으나, 미노스는 그를 추격해온다. 시칠리아의 왕 코칼로스와 공모한 다이달로스는 물을 끓이는 욕조를 고안하여, 코칼로스의 권유로 온탕욕을 하고 있던 미노스를 삶아 죽인다.수프 아저씨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미노스는 이 외에 메가라의 왕 니소스의 이야기 등에도 등장한다.

사후에 죽은 자들의 판관이 되었다고 전해지는데 단테신곡 지옥편에서도 지옥의 죄인들이 어떤 지옥에 가야 할지 결정하는 심판으로 나온다. 그런데 위 신화를 종합해 보면, 공정한 법집행가라기 보다는 마음대로 법을 적용하며 엄벌과 감금을 일삼는 것이 묘하게 막장 이미지에 가깝다. 뭐 고대 기준으로는 그게 그나마 공정한 편이었나 보다

그리스 문명의 모태로 간주되는 크레타의 미노아 문명은 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또한 현재 크레타에 남아 있는 크노소스 궁전 역시 그의 궁전으로 생각되었다. 또 라비린토스가 몬스터가 돌아다니는 미궁 형태의 거대한 감옥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미노스 왕은 던전의 창시자인 셈.

래퍼 마이노스가 이 사람의 이름을 참고해서 랩 네임을 지었다.

2 하늘의 유실물의 등장 하는 시냅스의 주민, 일명 주인.

미노스(하늘의 유실물) 항목으로.

3 라이트 노벨 캄피오네!의 미노스

8권 외전에서따르지 않는 신으로 미노타우로스의 모습으로 등장하였으나 알렉산드르 개스코인에게 살해당해 미궁을 만드는 권능을 찬탈당했다.

이후 귀네비어가 성배의 주력을 이용해 가짜 미노스를 두번 만든 적이있다.

4 서울우유에서 출시한 우유

서울우유에서 1993년에 출시한 고급우유. 72도에서 15분간 살균한 저온 오리지널과, 고온 살균후 가공한 바나나우유가 있었다. 처음 출시될 당시에 서울우유 영문표기가 병맛이었는데 원래 "Seoul milk"인데, 정작 표기된 것은 "SeOul milk"였다. 현재는 둘다 단종된 상태.

5 네덜란드 영화

  1. 또다른 이름은 아스테리오스로 미노스의 의부와 같다
  2. 혹은 의부이자 크레타 왕이었던 아스테리오스의 딸 크레테. 크레테는 전승에 따라서는 의붓누이가 아닌 이부누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