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호이야기

웹툰작가 혜진양의 작품 목록
전생 시리즈미호이야기한줌물망초두줌물망초
독립 작품녹두전

여기서 볼 수 있다

1 개요

1.1 소개

혜진양네이버에서 연재한 장편 데뷔작 웹툰. 후속작으로는 한줌물망초가 있다.

단행본으로도 나왔으며, 경기디지털컨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투모로우 애니스타> 지원작 중 하나다.

1.2 설정

기존의 구미호와는 다른 설정의 구미호[1]를 등장시켰는데, 이 웹툰에서 나오는 구미호는 남자인데다 자신의 자식 9명을 잡아 먹어야만 인간이 되는 충격적인 설정을 지니고 있다.

보통 한국에서는 보통 구미호가 한 맺힌 여자로 그려지는데,이 만화에서 나오는 구미호는 남자인 게 특이한 점. 천년구미호도 있지만... 인간으로 변신한 모습이 어딘지 선덕여왕비담을 닮았다는 의견도 댓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1.3 연재분과 단행본에서 달라진 설정

  • 연재분은 '오래전 한국에서 있었던 일이야' 라고 시작되는데 반해 단행본은 '오래전 일이야'라고 한국이란 배경이 삭제되었다. 하지만 단행본에서도 한양이란 표현은 계속 나오는데?
  • 아이들의 나이는 웹툰에서는 12살이나 단행본과 애니메이션에서는 16살로 조정되었다.
  • 연재분에서는 금호, 목호, 화호가 먼저 소개되었으나 단행본에선 월호가 먼저 소개되었다.
  • 연재분 12화에 있던 강아지를 매개로한 미호와 월호의 대화는 단행본에 실리지 않았다.
  • 단행본에는 연재분에 없던 자객이란 존재가 등장한다.
  • 단행본에는 연재분에 없던 엔딩 이후가 조금 더 추가되었다.
  • 그 외에도 작화나 연출이 미묘하게 바뀐다. 단행본에 내용이 추가되기만 한것이 아니라 연재분에 있던 내용이 빠지기도 했으니 단행본을 먼저 읽었더라도 연재분을 다시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내용 이해가 더 수월해진다.

1.4 비판

이야기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수묵화 풍의 고운 작화 덕분인지 2010년 7월 네이버 웹툰 신작들 중에서 평점과 인기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설정상 준 주연급인 9명의 여인과 여우의 자식들만도 16명이나 되는데[2] 이 작품은 인물들의 얼굴을 똑같이 그리고 머리 모양과 입은 옷으로 구분하는 그림체여서 독자가 인물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인물을 등장시키는 방법(플롯 구성 및 연출)도 세련되지 못해서 이 단점은 더더욱 심각해졌다.

독자들의 캐릭터 이해를 돕기 위해 민금이의 아들 민화호와 임인선의 딸 심목호의 외전을 올렸지만, 두 아이의 외전 이후로는 본편의 이야기 전개만으로도 벅찬지 다른 아이들의 외전은 올리지 않았다. 그리고 추석 특집편에서는 캐릭터 관계도를 올려놨다. 하지만 마지막 화까지도 많은 독자들이 유난히 많은 인물 수와 비슷비슷한 인물들의 외모 때문에 등장인물과 이야기 전개를 이해하지 못했다.

한국적 판타지를 표방하고 있지만 일본의 설화 아오오니/아카오니 이야기를 파란 도깨비 빨간 도깨비 이야기로 착각하고 그려내 비판을 받았다. 그 외에 작가의 잘못은 아니지만 네이버에서 눈에 띌 정도로 댓글 수준이 낮다. 수X이다, 강X이다 라면서 달려드는 병신덕후들 때문에 일반 유저들이 눈을 찌푸리게 만든다. 이런 웹툰 바로 밑에 꼭 저런 댓글을 달아야 하는지 의문.

또 업데이트가 늦는 것에 대한 원성이 높다.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새 편을 올리기로 약속했지만 보통 오전 10시보다 몇 시간이 훌쩍 넘은 오후에야 올라온다. 워낙 공이 많이 드는 그림체인데다 스토리 풀어가는 것이 쉽지 않은지 작가도 제 시간에 새 편을 올리려고 최대한 노력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아서 힘들다고 작가 블로그에 털어놓았다. 마지막 화는 오후 9시가 되어서야 올라왔다.

이러한 불만들을 작가도 잘 알고 있어서, 마지막 화 끝에 붙인 후기에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읽어준 독자들에게 감사인사를 남겼다.

전체 분량(25부) 중 캐릭터들 소개에 시간이 너무 많이 든 감이 없잖아 있다. 애초에 판을 너무 크게 잡아놓은 듯. 게다가 중반부는 외전이나 특집, 등장인물들의 대화로만 채워지고 스토리의 진전이 없어 루즈한 감이 있었다. 결국 20화가 되어서야 구미호의 아홉 아이들이 모두 등장했다. 25화만에 완결을 내야 하다 보니 20화 이후부터는 스토리가 급하게 전개되었다. 원래 24화로 완결하려고 했는데, 풀어낼 스토리가 꽤 많아 결국 1화 더 연장해 25화로 완결했는데, 이것도 무리였는지 이야기의 연결 고리가 군데군데 빠진 것이 보인다. 단행본판은 많이 수정되었고 보강되거나 바뀐 대사도 있다.

1.5 애니화

단행본 띠지에 의하면 2011년 7월에 투니버스에서 애니메이션 방영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종 편성은 8월 26일로 잡혔다. 밤 11시에. 뭐 단편 파일럿이고 하니, 판단은 알아서.
작가 블로그에 설정집이 살짝 공개됐다.# 일단 작가는 대만족이라고 하고 각색도 많이 됐다고. 좋은 결과물이 나오길 빌어보자. 녹음 현장

아래는 현재 공개된 스틸컷들.

공개된 애니를 본 시청자들의 소감은 한 화로 만들어진 게 아깝다. 파일럿이다 보니 천당과 지옥을 순식간에 오르내리는 폭풍전개는 어쩔 수 없지만 이야기를 압축해 원작에 충실하려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캐릭터는 원작을 따르되 재디자인을 거쳐 머리 색깔과 얼굴 생김새를 다르게 해 '누가 누군지 모르겠던' 원작의 단점을 극복했다.

그런데 작가 블로그에 따르면 투니버스 방영시 1시간 30분 분량이 30분 분량으로 편집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미호이야기 애니메이션은 30분물이 맞고, 1시간 30분이라는 말은 미호이야기를 포함해서 독립영화관에서 방영하던 영화까지 합한 시간이라고 한다. 애초 기획부터 30분물로 시작한 프로젝트이며, 시나리오도 30분물에 맞춰 나왔다.
다만, 심의 때문에 액션 장면 등 편집된 부분은 있으므로, 이를 작가가 혼동한게 아닌가 싶다.

2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구미호의 자식들

2.2 구미호의 아내들

  • 정점례 : 일호의 어머니. 직업은 무당이다. 구미호를 두려워하는 다른 구미호의 아내들과 달리 자유롭게 유유자적하며 살아가는 구미호를 신적인 존재로 보고 동경한다. 또 구미호 덕분에 일호를 낳을 수 있었고, 일호가 반요의 몸이라 무당 일을 세습하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어 구미호에게 고마워한다. 어린 일호에게 구미호가 나쁜 존재인 것만은 아니고, 반요인 덕분에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해 일호에게 완전한 구미호로 살아가고 싶다는 소망을 불어넣었다. 그러나 현실은 시궁창.
  • 토호의 어머니 : 토호를 낳은 뒤 사냥꾼과 혼인해 한양의 깊은 산속에서 살고 있었다. 토호가 일곱 살이 되던 해 한양을 벗어나지 말라는 구미호와의 약속을 어기면 안 된다고 한양을 떠나자는 남편을 만류하지만 결국에는 가족이 다 같이 한양을 떠난다. 그러나 한양을 떠난지 반나절밖에 지나지 않은 때 구미호가 나타나 남편을 잔혹하게 살해하자, 남편을 따라 자결한다. 혼자 살아남을 아이는 어떻게 하느냐는 구미호의 말은 듣지 않고. 살아남아도 완전한 구미호가 될 아이보다는 남편에 대한 사랑이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3]
  • 최난정 : 월호의 어머니. 월호는 부모가 누군지도 모르고 교방에서 컸다. 그리고 자신의 생모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했는데 그런 그녀의 어머니의 정체는 바로 월호가 있던 교방의 행수. 계속 자신의 딸의 근처에 있었지만 어머니라는 티조차 내지 않았던 것. 연우 스님 일행이 월호를 데리러 왔을 때 월호를 보내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했다. 월호를 보낼 때조차도 아무말도 없었기에 월호는 죽기 직전에야 도깨비에게 교방 행수님이 자신의 어머니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3 기타 인물

  • 구미호
  • 연우 스님
  • 토호의 새아버지: 사냥꾼으로 토호의 어머니와 혼인해 깊은 산속에서 살고 있었다. 토호의 어머니를 무척 사랑했고, 토호도 친자식처럼 아끼고 사랑했다. 토호가 일곱 살이 되던 해 토호의 어머니의 만류도 듣지 않고 자신이 토호와 토호의 어머니를 지켜주겠다고 하며 가족을 이끌고 한양을 떠난다. 그러나 한양을 떠난지 반나절도 되지 않아 토호와 토호의 어머니 눈앞에서 구미호에게 잔혹하게 살해당한다.
  1. 본편에서는 여우도깨비라고 부른다.
  2. 난명, 임인선, 김주화, 민금이, 일호의 어머니, 토호의 어머니, 월호의 어머니 등 일곱 명의 아내와 미호, 봉구, 심목호, 이금호, 민화호, 김월호, 류수호, 일호, 토호 등 9명의 아이들이 등장했다.(봉구의 어머니, 수호의 어머니는 등장하지 않았다.)
  3. 다만 단행본에서는 아이를 살리는 대신 자기 목숨을 내놓는 식으로 연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