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박이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주의. 이 문서는 비하적 표현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강제 수탈당한 쇳물로 만든 년들한테 박고싶냐?

1 개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터진걸로 봐서는 고폭탄인 것 같다.

간단히 말해서 함대 컬렉션의 빠들을 이르는 멸칭이다. 배를 의인화한 게임이다 보니 이런 별명이 생긴 듯하다. 뜻은 배에다 박는 사람... 배가 여성형 명사라는 점에서 적절하다. 해외에서도 Shipfucker 내지 Boatfucker라고 부르는데, 말박이(horsefucker)란 말도 있듯이 세상 어디에서든 사람이 하는 생각은 다 똑같은 듯 하다. 이 단어를 사용한 티셔츠도 있다.

어원은 마이 리틀 포니의 악성 팬덤을 조롱하는 단어인 말박이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자세한 내용은 포확찢 참고. 국내에서 누가 최초로 썼는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2013년 10월경 디시인사이드 월드 오브 탱크 갤러리에서 쓰였던 것으로 보아 디씨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보인다.# 월드 오브 탱크 갤러리의 갤러들이 타르타로스 갤러리에서 칸코레 팬들을 놀리기 위해 사용한 바 있으며## 이 이후로 디씨계열 칸코레 팬덤에서 자체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이 단어가 칸코레 하는 사람들을 까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지만, 의외로 함대 컬렉션 유저들이 스스로를 배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이를 모태로 함대 컬렉션을 플레이하는 것을 뜻하는 배박질이라는 은어도 탄생했다. 주로 디씨의 영향을 크게 받는 계열의 팬덤인 깡갤과 일베의 칸코레 유저들이 자신들을 배박이라고 지칭하는 성향이 강하다.

본래는 디시인사이드 계열의 칸코레 커뮤니티[1]에서 주로 사용했었다. 칸코레 유저들이 다른 게시판에 칸코레 짤 도배를 할 때 사이버테러 "배박이 새끼들 또 왔냐"라는 식으로 놀림과 약간의 체념투로 쓰였고 오타쿠 팬덤 게시판을 벗어난 곳에 칸코레를 언급할 때는 대놓고 까는 말로 쓰이기도 했다. 깡애니가 방영되고 나서 칸코레에 적대적인 루리웹에서도 이 단어가 퍼지게 되었다.

반면 일베 애게에서는 디씨와 유사한 시점에서 칸코레 유저가 늘기 시작했으며 그때쯤 일베에서 유행중이었던 유루유리, 케이온, 러브라이브 등과 지분경쟁에 들어갔기에 이곳에서는 자체적으로 '칸폭도'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어원은 기존 일베 애게에서 특정 팬덤을 '-폭도'로 비하하는 것으로 일베에서 출발했지만 현재는 일베에서도 칸폭도보다는 배박이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는 추세.

2 만행

월드 오브 워쉽의 경우 정식 서비스 이후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지만, 클로즈 베타 초기만 해도 아시아서버와 북미서버의 채팅엔 온통 poinanodesu 아니면 kowainoka 등의 칸코레 캐릭터 대사가 마구잡이로 쏟아졌다(...). 간단히 말해 배박이들이(주로 4chan) WOWS를 점거하려고 달려들었던 것. 심한 경우 이로 인하여 채팅이 불가능할 정도인 경우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 같이 poi를 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들을 boat/shipfucker라고 싫어하는 사람도 많았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다른 게임에서 게임진행에 방해가 될 정도로 하는건 엄연한 민폐이다. 이들은 실제 칸코레를 접한 양덕도 있지만 대부분이 4chan에서 넘어온 트롤(...)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된 바 있다. 예시 이를 풍자한 만화

롤 인벤에서 배박이들이 깽판을 친 덕에 칸코레 글을 강력 처벌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링크

그리고 일반적인 한국인들의 상식선을 넘어서는 짓을 자행하기도 했다.

  • 일본에서 자국의 2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를 기리기 위해 만든 기념관 등에 찾아가서 사진을 찍고 커뮤니티에 업로드하는 일도 벌어진다. 보편적인 여행 코스나 생활 영역에 포함되어 적당히 들려볼 수 있는 곳도 아니고, 굳이 찾아가야만 갈 수 있는 곳에 가는 경우도 많다. 링크

3 여담

도검난무 시나리오 및 세계관 감수 담당자의 우익발언(자세한 사항은 도검난무/사건 및 논란 참고) 이후 촉발된 논란과 함께 함대 컬렉션, 도검난무 양 게임 팬들간에 설전이 벌어지면서 이 표현이 더 퍼졌다[3]

특히 위에 언급된 도검난무의 사고 이후에는 논쟁이 붙은 일부 과격한 도검난무 유저들과, 양자를 모두 비난하는 "이거나 그거나 오십보 백보인데, 동족혐오하냐?" 하며 열심히 팝콘 튀기다가 심심했는지 논쟁에 뛰어든 사람들이 꽤 있다. 레알 병림픽 사람들이 한 때 많이 쓰기도 했다.

이 말에서 파생된 단어 중에는 칸폭도라는 말이 있는데, 칸코레 유저가 많은 일베 애게 에서 나온 말이다. 해당 게시판 이용자가 오덕 문화를 접하지 않는 다른 게시판에 칸코레짤을 마구 도배하는 추태를 보이자, 기존에 있었던 럽폭도에서 머릿글자만 바꾼 단어를 새로이 만든 것이다.

일본 제국 시절의 일본 해군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는 밀덕들이 칸코레의 인기가 급증함에 따라 간접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일례로 구글 검색에 구 일제 함선 이름을 입력하면 나오라는 군 함선 관련 정보는 안 나오고 죄다 칸코레 캐릭터만 나오는 황당한 일이 벌어진다고 한다. 물론 조금 더 자세히 검색하면 함선 정보가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접근성이 칸코레가 인기를 얻기 이전보다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다른 단어로 바꾸자고 한다. ship빨럼

우익논란 컨텐츠에 대해 엄격하게 대하는 여타 오덕들을 애국노라고 비하하는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일본제국을 까거나 실제 함선들이 죽는것에는 크게 반응하지 않는다. 미소녀 덕후부터 밀덕, 평범한 웹게임플레이어들이 잡탕이 된 유저들이고 대체로 일본에 대한 반감이 큰 한국인들인 만큼 캐릭터는 단지 캐릭터로 대하는 편이다. 깡갤같은 경우에는 매일 전범이네 리틀보이네 하면서 자기들끼리 웃어대고 있고 정보소등지에서는 어린 유저들이 애정캐릭터에 과몰입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익을 싫어하는 특성상 논란이 될만한 주제와는 거리를 둔다.

4 관련 문서

하필이면 작중 등장인물인 대위가 성적인 행동을 할때 일본 해군 함선들 이름을 외치다보니, 그 캐릭터에는 배박이 기믹이 붙어버렸다.

5 외부 링크

  1. 가장 대표적으로 깡갤, 그외 일베 애게나 네오아니메, 수용소등이 이에 속한다. 이런 계열 커뮤니티에서는 배박이를 응용하여 칸코레를 플레이하는 행위를 배박질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트위터 칸코레 유저들 쪽은 쓰는 쪽도 있고 안쓰는 쪽도 있다.
  2. 아마도 해외쇼핑몰을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그거 역시 그거대로 대단(?)한 일이다.
  3. 이글루스의 경우 논란이 있기 전까지 칸코레 유저들은 자신들을 제독 또는 프로 매국노로 칭했었다. 그러던것이 논란 이후 배박이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그렇게 칭하는 경우도 있나보구나"라며 알려지기 시작했다.
  4. 군함 콩고 항해기라는 책을 쓴 적이 있는데, 모자를 쓴 군함의 꿈을 꾸었다고 한다. 약 백여년 전부터 칸무스를 꿈꾼 선구자적 배박이
  5. 어떤 민진당 지지자가 키리시마넨드로이드를 민진당 당사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