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rd Missile
파이어로파일:NjKfi2a.gif
버드미사일 성애자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목차
1 개요
과학닌자대 갓챠맨의 갓 피닉스 및 그 후속기 뉴 갓 피닉스에 탑재된 무장. 인기 캐릭터 콘돌 죠를 40년만에 네타 캐릭터로 만들어버린 주범
2 상세
작중 과학닌자대의 특성상 비밀스럽게 적을 제압해야 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을 감안해서 장비한 무장. 그런 탓에 사용에는 난부 박사의 허가가 필요하다. 근데 후반으로 갈수록 언제 그런게 있었냐는듯이 허가 없이 쏴버린다. 또 G머신이 전부 합체하지 않으면 배선이 연결되지 않아서 발사를 할 수 없다. 이 단점은 작품이 전개되면서 개선되어서 합체를 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한다.
발사시에는 기체 상단의 발사 해치가 열리면서 미사일 발사대가 나오고 그곳에서 발사. 위력은 초반에는 갤랙터의 전투 메카도 일격에 파괴할 정도라서 함부로 사용하기 힘들었지만 갤랙터의 전투 메카가 점점 강해지고 나오는 숫자도 늘면서 한발로는 격추를 못시키거나 잔탄이 떨어질때 까지 쏴도 적의 수를 줄이지 못하는 등 한계를 보이고 과학인법 불새는 말 그대로 최후의 최후 수단인 관계로 결국 초 버드 미사일이라는 신형 무장을 장착하게 된다. 초 버드 미사일은 기체 하단으로 발사 위치가 바뀌었다.
버드 미사일과 초 버드 미사일의 특징이라면 분명 미사일인데 벙커버스터마냥 갤랙터 메카의 장갑을 몇장씩 뚫고 들어가서 깊숙히 박힌 뒤에 터진다는 것. 한번은 지면에 쐈는데 지면을 한참을 뚫고 들어갔다. 그런데 이런 특성 때문인지 초 버드 미사일을 사용하면서부터는 위력을 늘리기 위해 근접해서 쏜다는 미사일 같지도 않은 전술[1]이 자주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수중에서 발사할 때도 있는데 이때는 발사대가 나오기 위해 갓 피닉스의 일부가 열리기 때문에 침수 문제가 있는데도 그런 문제는 전혀 안 나오는 것도 묘한 점. 그냥 작화 돌려쓰기일 뿐이겠지 조준은 발사자가 하는 것 같다. 죠의 시력이 흔들릴때 섣불리 누르지 않고 시력이 제대로 돌아올때까지 기다린다. 조준은 이미 다 해놔서 버튼만 누르면 될텐데? HMS일 수도 있지 왜 죠 기를 죽이고 그래요?
미사일 발사 버튼도 기묘한게 버튼이 개방되어 있어서 손만 올리면 발사가능하게 돼있을때도 있고 어쩔때는 사각 유리상자에 덮여있어서 그걸 벗기거나 깨고 눌러야 하고 또 어쩔때는 유리 커버를 깨고 발사한던가 위에 나온 배선 문제로 적당히 연결해놓고 발사하다가 배선이 끊어지자 버튼위로 자동으로 유리 커버가 올라온다던가 등으로 버튼의 상태가 상당히 오락가락한다.
뉴 갓 피닉스의 경우 발사 해치가 기체 하단으로 변경되고 발사대의 형식도 바뀌었다. 다만 초 버드 미사일은 탑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뉴 갓 피닉스의 버드 미사일이 갓 피닉스의 것에 비해 워낙 강력하다 보니 갤랙터의 요새고, 전투 메카고 웬만해선 맞고 다 터진다.
OVA에서는 초 버드미사일이 한발짜리로 마지막에 등장하는데, 발사될 때 과학인법 불새와 비슷한 연출이 된다. 갓 피닉스의 일부로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
한번은 콘돌 죠의 목숨을 구해준 적도 있다. 전투중 죠의 머릿속에 파편이 박혀버리는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무슨 수를 써도 파편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덕분에 죽어가던 죠가 목숨이 위독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버드 미사일을 더 쏘기 위해 갓 피닉스에 탑승, 적 메카와의 애매한 위치에서 버드 미사일을 발사해버리는 바람에 그 충격으로 갓 피닉스가 엄청난 속도로 회전을 하게 되고 그 와중에 정말 운이 좋게 파편이 머릿속에서 빠져나와서 목숨을 건지게 되었다(...). 이젠 사람 목숨도 살리는 버드 미사일
콘돌 죠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일단 이걸 먼저 쏘려고 하는 모습 때문에 버드 미사일 성애자라는 굴욕적인 별명이 생기고 말았다. 한국에선 이게 뒤늦게 재발굴(?)된 편이지만 일본에서는 이미 그의 버드 미사일 성애가 훌륭한 네타거리다.[2] 물론 일본에서도 크로우즈 관련으로 크로우즈 팬들과 원작 팬들이 아웅다웅하면서 더욱 부각된 경향은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실사영화에서도 당연히 등장, 갤렉터의 이동요새의 실드를 한방에 뚫을 정도의 위력을 자랑하며 마지막에 갓챠맨들이 탈출할 때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정작 발사는 독수리 켄이 다 하고(물론 원작에선 켄도 버드 미사일을 많이 발사하긴 했지만...) 모두가 기대(?)하던 버드 미사일 성애자는 발사는 커녕 극중 내내 버드 미사일의 버 자도 안 꺼낸다(...). 이 영화 최대의 설정오류
모 게임에서 아종이 존재한다 사실 난부 박사가 이걸 모티브로 버드미사일을 만들었다 카더라 가번코라니 참을 수 없군! 버드 미사일을 쳐박아 주겠어!
모 회사의 무녀도 쓴다 모든 장풍을 다 상쇄시키거나 씹는 진정한 버드미사일이다
이 게임에서도 날린다 평타보다 10배 이상 강한 걸 보니 진짜 미사일인 것 같다
모 도트게임의 아처도 날린다 초월무기를 껴주면 갓 버드미사일이 된다
모 게임에서도 비슷한 기술이 있다 일명 중동의 버드 미사일이라 불린다
3 루리웹에서의 사용
모태솔로들이 넘처나는 루리웹에서는 어떤 글이든 커플 관련된 내용이 올라오면 누군가 댓글로 위와 같이 이모티콘으로 버드 미사일을 날린다. 예전 루리웹에선 대부분의 게시판들에 비추천이 없었기 때문에 저 댓글이 비추와 커플에 대한 응징(?)의 역할을 했었다. 루리웹이 개편하며 게시글에 비추천을 줄 수 있음에도 버드 미사일 댓글 자체의 크기와 이펙트가 크기 때문에 여전히 사용된다.
물론 커플들에 대한 진심어린 질투나 경멸을 뜻하는건 아니고- ↑ 보통 미사일은 로켓식으로 천천히 가속되기 때문에 표적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가속할 시간이 부족해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아님 엑조세처럼 잔존연료유폭을 노린건가? - ↑ 타츠노코 vs 캡콤 얼티밋 등에서도 콘돌 죠의 필살기가 버드 미사일로 나오고 타츠노코 프로덕션의 개그 애니메이션 너스위치 코무기짱 매지카르테 2화에서 갓챠맨 패러디가 나오는데 5대가 합체하자마자 다짜고짜 버드 미사일을 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