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로우

Burrow. 굴을 파다, 파고들다, (파고 들어서)들추다, 굴 등을 뜻하는 영어.

1 굴을 파다

1.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저그 지상 유닛들의 능력

잠복 항목으로.

1.2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컬지크립트 핀드와 캐리언 비틀의 기술

확장팩 프로즌 쓰론에서 추가된 업그레이드. HP 재생 속도가 증가한다는 점 외에는 스타크래프트의 버로우와 동일하다. 워크래프트 3에서는 보이지 않는 유닛을 탐지하는 것이 스타크래프트만큼 쉽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크립트 핀드를 버로우시켜서 공격을 피하게 하는 컨트롤이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단 인스네어 같은걸 맞으면 시망.

크립트 핀드와 달리 영웅인 크립트 로드는 버로우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3의 파일을 뒤져보면 나오는 크립트 로드의 모델링 파일에는 크립트 로드의 버로우 동작과 땅속에 있을때의 모션이 있다. 또한 크립트 로드의 소환물인 캐리언 비틀은 버로우 가능하다.(1레벨은 불가능)

1.3 은어

어원은 1.1의 잠복(버로우). 잠수를 탄다, 혹은 온라인 상에서 종적을 감춘다는 의미. 참고로 영어권에서는 쓰이지 않는 말인데, 그 쪽 인터넷에서 쓰이는 용어는 (long time) lurker다(…). 결국엔 블쟈, 스타네.

보통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데, 키보드워리어질에서 패배하거나, 혹은 웹 상에서 찌질이짓을 많이 행하다가 많은 사람들에게 질타를 당하거나 하는 이유로, 웹 상에서 해당 커뮤니티 등에 더 이상 활동을 하지 않고, 모습을 비치지 않는 것을 흔히 '버로우를 탄다' 라고 이야기한다. 이에 대한 유명한 일화로 디시인사이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찌질파이트[1]가 있다.

2

2.1 해리 포터 시리즈의 위즐리 일가의 집

해리 포터 시리즈/장소 항목참조

2.2 워크래프트 3오크 호드의 건물

오크 진지 항목 참조

  1. 신한은행 스타리그 S3 결승전 당시 이윤열 선수의 팬들과 마모씨의 팬들이, 결승전 경기에서 패배하는 선수측 선수의 팬들이 모두 스갤을 떠날 것을 약속하고 벌였던 병크. 그리고 신한S3 결승전에서 마조작이 승리함에 따라 이윤열 선수의 팬들은 버로우를 탔으나, 일주일 후 3.3 혁명으로 인해 다시 언버로우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