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트 핀드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콜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다크니스?width=20px 데스 나이트 드레드로드 리치 크립트 로드
 네크로폴리스크립트템플 오브 뎀드슬래터하우스본 야드
1티어?width=20px 애콜라이트?width=20px 구울
크립트 핀드
2티어새크리피셜 핏 가고일 네크로맨서 미트 웨건
20px 셰이드 밴시 옵시디언 스태츄
3티어 어보미네이션 프로스트 웜
디스트로이어
기타 건물들헌티드 골드 마인지구라트스피릿 타워네루비안 타워
그레이브야드툼 오브 렐릭스

cryptfiend.gif

cryptfiend.gif

언데드의 영원한 친구이자 희망

Crypt Fiend(지하마귀) Crypt Friend가 아니다

1 개요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콜지 진영네루비안 언데드. 거미 형태의[1]기본 사격 유닛이다.

레벨3공격력평균 28.5[2]주간시야1400
비용금 215 / 나무 40 / 보급 3공격속도2야간시야800
특성일반체력550이동속도평균 (270)
공격타입관통체력재생블라이트 위생산시간30
방어타입미디움마나X생산건물크립트
무기유형미사일마나재생X요구사항그레이브야드
방어력0[3]사거리550수송 칸1

2 대사 일람

-등장
"The sleeper awakes." (잠자던 이가 깨어났다.)

-선택
"Proceed." / "You rang?" (진행하시죠.) / (부르셨습니까?)
"Make your choice." / "I await." (당신의 선택에 따르죠.) /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동
"By Nerub." / "What's done is done." (네룹을 위하여.) / (지나간 것은 지나간 것일뿐.)
"The time is now." / "Yes, master." (바로 지금입니다.) / (예, 주인님.)

-공격
"For the Spider Kingdom." / "Be drained of life." (거미 왕국을 위하여.) / (생명을 흡수한다.)
"You may feel a sting." (따끔할걸?)

-워크라이
"Fall before the Scourge!" (스컬지 앞에 무릎 꿇으라!)

-반복 선택
"What a tangled web we weave." (우리가 엮어서 짜낸 거미줄이 정말로 근사하군.)
"Spider sense... tingling." (누군가... 근처에 있어.)[4]
"Last week my top half was on the Discovery Channel..." (지난 주에 내 상반신이 디스커버리 채널에 나왔더라고...)
"...and my bottom half was on Animal Planet." (... 그리고 하반신은 애니멀 플래닛에 나왔고.)
"My ass always gets bloated during my spin cycle." (거미줄을 만드는 동안엔 내 엉덩이는 항상 부풀어 있어.)
"I like chicks that are into bandage..." (붕대묶기가 취향인 여자가 좋아.)[5]
"I'm stuck on bandages 'cause bandages are stuck on me." (난 붕대 감는 일에 열중하지. 왜냐면 붕대도 나를 감고 있으니까.)

3 특징

크립트에서 생산하며 금 215, 나무 40, 인구수 3을 소모한다.

의심할 여지 없는 언데드 스콜지의 주력 전투 유닛이자 지상군의 핵심. 한때 야언X이라 불리며 놀림받았고 전술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할만해진 지금도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듯이 전투를 벌이는 언데드지만, 이 유닛만큼은 뛰어난 전투력과 범용성으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언데드의 기본 원거리 공격 유닛으로 작은 거미들을 쏘는 피어싱 원거리 공격을 하며, 기본적으로 지상 공격만 가능하지만 2티어 이후에 연구할 수 있는 웹을 이용해 적의 공중유닛을 묶어서 떨어트릴 수 있다. 방어 타입은 미디움이라서 밀리 유닛들이 붙으면 녹는다는게 단점. 단순 공격력만 놓고 보면 4종족의 1티어 피어싱 공격 유닛 중에 가장 강력하며,[6]업글 잘 된 핀드는 후반으로 가도 상당히 강한 화력을 보여주며 오오라템을 잘 얻고 상성빨도 받으면 100에 가까운 대미지를 자랑하는 핀드를 볼 수도 있다. 풋맨, 아처는 중반에 급속도로 잉여가 되는 반면 그런트는 중반까지도 쓸만하다는 점이 장점인데 핀드는 그 이상이다. 그런트는 초반에 최대 4마리 까지 뽑고 비스티어리, 랏지가 완성되면 그런트보다는 레이더, 스피릿 워커, 코도 등에 자원을 쓰는 반면 핀드는 게임 시작부터 끝날때 까지 뽑는다.[7] 사실 이는 핀드가 후반에도 쓸만하긴 하지만 언데드가 2티어에서 딱히 사용할 유닛이 없다는 점도 한몫한다.

이 유닛의 무서운 점은 하드스킨업한 마운틴 자이언트/드루이드 오브 클러/나이트/타우렌 말고는 상성에서 밀리는 유닛이 없는데[8], 나머지 유닛들 중에서는 핀드에게 손쉽게 잡아먹히는 유닛들이 널리고 널렸다는 점이다(!)[9]

화력이 되는 만큼 비싸긴 하다만 옆 동네 건설회사휴먼밥버러지들에 비하면 성능대비 그렇게까지 비싸지도 않다. 금 10밖에 차이나지 않지만 효율성 및 화력은 핀드가 앞선다. 트롤 헤드헌터와는 말할 것도 없다.

단 연사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고, 거미떼를 보내는 기본 공격의 탄속이 좀 느린것은 단점. 그래도 기본 화력이 워낙 출중해서 모여서 일점사 하면 어느정도 단점은 상쇄되며, 리치에게 커럽션 오브를 쥐어주고 같이 일점사를 하게 되면 상기한 단점을 잊게 될 만큼 무시무시한 화력을 뽐내게 된다.

특수 기술인 웹은 적 공중 유닛의 행동을 봉쇄하는 기술로 오토캐스팅이 가능하며 디스펠이 되지 않고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같다. 오토 캐스팅이란 점에서는 우수하지만 오크개같은레이더인스네어와 비교하면 지상 유닛에겐 사용할 수 없다는 것과 개발 비용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이 기술 덕에 따로 대공유닛을 뽑을 필요가 없다는 게 장점.

또한 확장팩 프로즌 쓰론에서 추가된 버로우가 있어서 연구 이후 땅에 숨어서 체력을 빠르게(초당 5의 추가 리젠) 회복시킬 수 있다. 교전 중에도 죽을 것같은 핀드를 버로우 함으로써 적의 공격에서 피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기술로 언데드 유저라면 버로우로 핀드 살리는 것은 반드시 익혀놔야 할 테크닉. 때문에 잘하는 사람은 핀드 상대로 더스트를 구입한다. 그리고 버로우 하는 순간 제플린에 태우면 제플린 안에서 버로우를 한다고 한다.

물량만 많았지 광역기에는 녹아버리는 구울과 비교하면 피도 많고 공격력도 강하고 공중유닛 대처도 된다는 점에서 좋은 유닛이지만, 구울을 쓸 때에 비해 자원과 인구수가 빡빡한것이 문제. 덩치가 커서 움직임이 답답한 감이 있기에[10] 아무리 못해도 데스 나이트 2렙은 필수.[11] 피어싱 공격이다 보니 같은 인구수의 구울에 비해 건물 깨는 속도도 느리긴 하지만 타워와 오크 버로우는 헤비아머이니 별 상관없다.

파워 핀드라 해서 기본 핀드 빌드에서 홀업을 늦게 하면서 핀드의 화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있다. 데스나이트 3렙을 무난하게 찍고 홀업 타이밍에 핀드와 함께 찌르기를 들어갈 때의 위력은 아주 강력하다. 오크전에서도 꽤 쓰이는 전략. 물론 블레이드 마스터에게 데나가 초반 견제를 당해서 빌빌댈 경우 승리할 확률은 한없이 낮아지므로, 적절한 컨트롤로 블마를 막아내고 GG를 받아내시면 됩니다. 맵이 테레나스 스탠드가 아닌 이상 쓰기 힘들다.

오리지날~TFT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상성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윈드라이더[12]에게 씹히는 어이없는 성능을 자랑했다.(...) 물론 아직도 오크가 멀티먹고 고렙 칩튼+다수 와이번을 확보하면 핀드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게, 와이번의 인베놈드 웨폰이 워낙 강력하기도 하고, 윈드 라이더는 공중 유닛이라 일점사가 핀드보다 더 용이한것도 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는 기본 공격이 이베이전 같은 회피 스킬을 씹는 악랄한 효과를 자랑했었다. 거기에 오리지널 베타 시절에는 스파이더 어택이라고 내보낸 거미가 다시 돌아올 때 핀드의 체력이 일정량 회복되는 패시브 스킬도 있었다.[13] 문제는 그 당시는 쌍오라 땡굴이 언데드 전략의 전부였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 프로즌 쓰론 초중반까지도 굴데드는 정파, 핀데드는 사파라고 하기도 했을 정도다. 물론 지금은 사실상 특정 상황 제외하면 핀데드가 정석취급 받는다.

구울은 광역기에 약해 불안정하기 짝이 없고 후반에는 바로 유통기한이 찾아오는 허약한 유닛이지만, 핀드는 원거리 유닛치고 튼튼해서 비교적 살리기 편하다. 느린 공격속도가 되레 장점이 되어 무빙샷의 효율이 매우 좋고 공업/방업빨을 잘 받아서 후반까지도 주 화력으로 쓸 수 있고 언데드가 강해지는 타이밍의 돌파력이나 커럽션 오브를 낀 리치와의 점사를 통한 영킬능력이 아주 무시무시하다. 거기에다 튼튼하고 화력이 좋기 때문에 언데드에서 가장 크리핑을 편하게 가져가는 선택지는 드레 굴데드 핀데드다. 한 기를 잘렸을 때의 위험성이야 핀드가 더 크지만 살리기도 그만큼 편해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그 더럽다는 오크전에서조차 세컨 리치가 프로스트 아머를 찍어주면 핀드의 생존성이 얼마나 좋은지 두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핀드로 유명한 유저는 거미 대마왕 GoStop 김동문이 있다. 지금처럼 핀데드가 보편화되지 않아서 타 유저들이 다 구울 쓰던 시절. 즉, 제대로 야언좆이던 오리지날 시절(!!!)부터 핀드를 애용해왔던 언데드의 최고수 중 한명. 현재는 군 문제도 있고 계약 만료 이후 불러주는 팀이 없었기 때문에 은퇴.

현재 활동하는 유저로는 TeD가 있으며, 핀드 체제에서 파생된 영웅킬 특화 전략인 테드식 언데드로 유명한데 그렇다고, 테드식만 쓰는게 아니라 보통 선 크립트 핀드도 자주 쓴다. 2013년 들어서 오크의 심시티를 파고 들어 역이용하거나#[14], 그러기 위해 서드 고블린 팅커까지도 쓰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크전 선 크립트 이후의 테크트리 운영 예시
오크전 이긴경기 123
진경기 12 3

선영웅이 나오기전에 핀드를 뽑는 빌드를 써서 휴먼에게 크게 피해를 준 경기가 있다. #
  1. 거미라고는 하는데 일단 다리부터 4개라 팔 합쳐도 6개다. 오히려 개미에 더 가까운 모습이다.
  2. 업그레이드 당 +3.5. 최대 평균 39.
  3. 업그레이드 당 +2. 최대 +6.
  4. 스파이더맨 코믹스에 나오는 대사.
  5. Bandage -> Bondage
  6. 노업 공격력부터가 타종족의 기본 사격 유닛들의 1업 공격력과 비슷한 수준이다. 풀업하면 최고 49의 공격력을 갖는다.
  7. 오크전, 휴먼전에서는 핀디스 조합의 주화력이고 나엘전에서 또한 핀디스프웜 조합의 핵심 주축.
  8. 그렇다고 이들만 뽑으면 대처 끝이냐면 꼭 그렇지도 않은 것이 마운틴 자이언트는 어보미네이션에 매우 약하고, 나머지는 디스트로이어와 프웜에 가장 큰 데미지를 입는헤비 아머라 일점사에 손쉽게 털린다. 사실상 유일하게 회복 스킬과 화력을 겸비한 클러만이 상대할 수 있는 셈
  9. 풋맨과 스펠 브레이커를 빼면 핀드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거나 데미지가 감소하는 경우 중 하나가 꼭 있거나 둘 다 해당된다. 게다가 풋맨과 스펠 브레이커는 워낙 기본 공격력이 낮은데다가 근접이라 핀드가 무빙샷을 하다보면 언젠가 쓰러지게 되있다. 풋맨은 디펜드업을 해도 의미 없는 것이 헤비 아머라 영웅들과 다른 유닛들로 잡는 건 일도 아니기 때문,
  10. 사실 핀드와 구울의 이동속도는 270으로 동일하다. 다만 핀드는 몸집이 커서 유독 느려보이는 데다가 충돌크기도 커서 타게팅이 쉬운 편이라 점사당하기 쉽다는 문제가 있다.
  11. 핀드의 생존력과 기동성을 높여줄 데스 코일과 언홀리 오라가 꼭 필요하기 때문.
  12. 오리지날 당시의 이름은 와이번.
  13. 지금도 있긴 있다. 하지만 체력 재생 효과는 없고, 거미가 다시 돌아오는 미사일 이펙트만 준다. 이 기능을 없애면 거미가 안 돌아온다.
  14. http://www.youtube.com/watch?v=MeylBJ5QoI0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