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장군님. 그 조크타비르조차 버서커의 안정성을 믿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그놈들이 운용하기 너무 위험하다는데 대한 이유가 더 필요합니까?"
-소르샤 크라티코프 사령관이 구르발트 이루스크 장군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발췌.
Berserker. 미니어처 게임 워머신의 진영 카도르 제국 소속 워잭.
1 배경
430 AR에 최초로 취역한, 사용한 지 약 200년이 되어가는 구형 워잭. 카도르의 초창기 워잭이다.
너무 오래 되어서 코르텍스(워잭의 두뇌 같은 부위)가 맛이 갔기 때문에 코르텍스의 내구도가 안 좋으며, 닥치고 돌격하는 건 일상사에 코르텍스 과부하 때문에 폭발하는 등 매우 악명이 높다. 거의 유일하게 호의적인 의견이 겨우 "버서커가 아군을 공격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는 여러 모로 보았을 때 변명같은 옹호 뿐이다. 심지어 이모렌에서도 알아주는 미치광이 오르서스 조크타비르조차 버서커가 위험해서 꺼려할 지경이라니 오죽하겠는가. 게다가 낡아서 장갑도 꽤 벌어졌지만 전투 정비사들도 이런 미쳐 날뛰는 놈을 보수할 엄두도 못 내기 때문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 하지만 돈이 넘쳐나는 시그나에 비하면 카도르는 그다지 예산이 많지 않고, 아직 재고가 충분히 남았기에 카도르 최고 사령부 측에서는 현장의 이런 저런 불평을 무시하고는 닥치고 굴리라고 닥달하고 있다. 까라면 까야지….어차피 보충할 인간 넘쳐나는데 워잭 조금 불안정한 것 가지고 징징이야. 그냥 써, 이것들아!
블라디미르 체페슈가 604 AR의 겨울에 시작된 레엘 침공 초기에 무려 27기나 되는 버서커를 혼자서 제어하면서 출전한 전적이 있다. 블라디미르 본인은 이루스크가 버서커는 불안정하다면서 깔 때이 양반이 불안정한건 잘 알면서 왜이래? "버서커는 자기 역할을 충분히 잘 알고 있다."고 두둔한 것을 보면 나름대로 좋아하는 모양.
캐릭터 워잭 드라고는 체페슈 가문에서 오랫동안 다루었던 버서커다.
2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저렴한 배치점수에 비해 공격력은 다른 중장 워잭 못지 않은 염가판 중장 워잭. 배치점수가 저렴하기에 전열병 돌격대를 비롯한 강화복 착용 병사와 함께 실질적인 카도르의 경장 워잭에 가까운 중장 워잭인 셈이다.
낡은 데다가 수리할 엄두도 못 낸다는 배경 설정을 반영해서 장갑이 카도르의 주력 워잭인 저거너트에 비해 2나 낮으며 피해 상자도 약간 더 적다. 의외로 회피 능력인 방어는 저거너트 보다는 살짝 좋긴 한데…. 또한, 코르텍스가 낡아서 다른 워잭과는 반대로 코르텍스를 나타내는 칸 3개중 한개가 게임 시작부터 그냥 없다. 게임 상에서 사실 큰 의미는 없지만 코르텍스 파괴가 쥐꼬리 만큼이나마 더 쉽다. 거기다가 집중을 먹이면 기동 종료 시에 자신이 사용한 집중의 양에 비례한 확률로(1d6을 굴려서 사용한 집중 이하 값이 나오면) 터지면서 주변에 디스트로이어 포탄 직격탄 급의 피해를 주고 소멸한다. 이뭐 막장….
무기는 쌍도끼. 구형이라 명중률도 안 좋으나 공격력은 쌍으로 든다는 것을 고려하면 저거너트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다. 기동시마다 도끼 둘을 처음 휘두를 때 한 대상에게 모두 맞추면 추가로 대상에게 박치기를 걸 수 있으며, 난폭하다는 배경 설정을 반영해서 집중을 안 써도 멋대로 돌격이나 달리기가 가능하고 집중을 안 줘도 박치기까지 포함하면 공격 회수가 많은 편이므로 명중 보정만 좀 해주면 싼 값과 적은 집중 요구량에 비하면 상당히 아프게 팬다.
집중을 먹이면 터질 확률이 있으나 돌격/달리기가 공짜라서 집중을 잘 먹일 필요가 없으며, 싼 값에 많이 쓰는게 편하기에 보통 낮은 명중률은 집중을 먹이는 것 보다는 워캐스터의 보조 주문을 활용하거나 다른 아군이 넘어뜨리거나 굳힌 적에게 돌격시키는 식으로 쓰는게 낫다. 그리고 터질 때 주변에 입히는 피해가 썩 나쁜 편은 아니라 일부러 폭발시키기 위해 집중을 물려줄 수도 있다. 집중을 3점씩이나 먹은 중장 워잭에게 난타당하면 어지간한 중장 워잭도 반파당하며, 터지면 명중 따위 안 굴리고 무조건 맞는데다 위력이 보병은 끔살당할 만한 수준이라 상황에 따라서는 일부러 터트리는 것도 짭짤하다. 배치 점수도 저렴하다 보니 소모품으로 써도 큰 문제가 없다. 다만, 집중을 최대한 몰아줘도 폭발 확률은 50%니까 폭발에 너무 의존하지 말자.
일반적으로 알렉산더 카르체프 부대에 잘 들어간다. 카르체프가 워잭 다수를 쓰는데 특화된 워캐스터인데다 버서커가 특히 좋아할만한 명중 보정을 주며, 알아서 돌격할 수 있으므로 카르체프가 특기를 안 쓰더라도 부족한 집중을 버서커 하나하나에 일일이 나눠줄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손쉽게 여러 버서커에게 명중 보정 능력을 부여해 주는 블라디미르 체페슈, 오르서스 조크타비르도 상성이 잘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