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베이스 자바
기동전사 Z 건담에 등장하는 무인 수송선. 주로 모빌슈트가 탑승하여 움직이지만, 실질적으로 베이스 자바의 역할은 도다이와 같은 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이며 따라서 모빌슈트의 것과는 별개로 자체적인 동력원도 탑재한다. 견제용으로 기수 부분의 아래에는 메가입자포 1문이 장착이 되어있다. 주로 비행 능력 면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기체들이 많이 이용한다.
참고로 이 형태는 기동전사 건담 ZZ에서도 사용되었으며 주로 네오지온군이 사용했다. 반대로 에우고는 도다이2를 애용했다.
그후 모형화가 되었는데..원본인데 웹한정이 되고 말았다. 빌어먹을
이후, U.C. 0096년에서도 사용한다. 론도 벨의 트라이스타가 이를 탑승하며, 베이스 자바를 이용한 포메이션 공격을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후에 제너럴 레빌과 함께 제스타들도 우주로 올라가서 등장은 하지 않는다.
가루다 공역에선 유니콘 건담 밴시가 탑승하여, 샴블로와 전투가 있었던 지역으로 고공 낙하를 하기도 한다. 또, 왓츠 스테파니의 베이스 자바를 강탈해 유니콘 건담이 뺏어타기도 하는데, 밴시의 암드 아머 공격에 파괴되어 버린다.
기본적으로 베이스 자바는 모빌슈트 측으로부터의 원격조종을 통해 무인으로 운용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기수 부분에 사람이 탈 수 있는 콕피트가 마련되어 있어 여기서 베이스 자바를 조종할 수도 있는 모양.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묘사된 것을 보아도 이를 알 수 있는데, 밴시의 첫 등장 때에도 밴시가 타고 가던 베이스 자바는 밴시 측의 마리다 크루스가 조종하고 있지는 않았고 베이스 자바에 타고 있던 다른 파일럿이 조종하고 있었다.
1.1 지온 잔당군 사양
베이스 자바의 바리에이션으로 지온 잔당군이 운용한다. 사막 컬러링으로 도장 되어 있는게 지형에 맞게 도색이 되어 있다. HGUC 프라모델로 발매되었는데, 유감스럽게도 웹 한정이다.
2 89식 베이스 자바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 최초로 등장한 우주용 베이스 자바. 베이스가 되는 대기권용 베이스 자바와 생김새가 많이 차이나는 데다가 우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존의 대기권용 베이스 자바와 다르게 우주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대신 대기권에서는 쓸 수 없는 모양. 기존의 대기권용 베이스 자바가 모빌슈트의 비행 능력을 보충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쪽은 모빌슈트의 우주에서의 항속거리를 보충하기 위해 사용된다. 덧붙여 네오지온에서도 지구연방군의 우주용 베이스 자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셔클즈'라는 비슷한 물건을 채용하고 있었다. 하단부의 프로펠런트 탱크를 제거하면 하단부에도 모빌슈트가 탑승할 수 있다.
첫 등장은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였고, 당초에는 그냥 '베이스 자바'라고만 불렀었지만 이후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재등장하면서 밑에서 후술할 '97식 베이스 자바'와의 구별을 위해 '89식 베이스 자바'라는 명칭이 새롭게 설정되었다. 당연히 역습의 샤아에서 처음 나왔던 이 89식 쪽이 작품 외적으로나 작품 내적으로나 먼저 나온 기종이고, 이후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89식을 재등장시킴과 동시에 그 후속기로서 같이 등장시킨 것이 후술할 97식이다.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는 론도 벨의 제간들이 이를 탑승했으며, 기수 부분에 병렬복좌식의 콕피트가 마련되어 있어 사람이 최대 2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여 연락용의 우주선으로서도 쓰였다. 극중 초반에 아무로 레이가 뉴 건담을 수령받기 위해 달의 애너하임 공장으로 가기 위해서 직접 몰고 갔던 우주선도 바로 이것. 모빌슈트의 항속거리를 늘리기 위한 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이 주된 역할이긴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기도 했다.
기동전사 건담 UC에서는 OVA판 5화에서 제너럴 레빌 사양의 제간들이 이를 탑승하지만 로젠 줄루의 습격으로 인해 이를 타고 가던 제간 등과 함께 다수가 파괴당했다. 6화에서는 트라이스타의 제스타가 탑승. 우주에서는 노멀 베이스 자바는 탑승할 수 없으니 대신 이것을 탑승하는 것으로 보인다.
3 97식 베이스 자바
상기한 89식 베이스 자바의 후속기로서 개발된 새로운 우주용 베이스 자바. 89식과 마찬가지로 역시 대기권에서는 쓸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베이스 자바들과는 다르게 형태가 이색적인 것이 특징이며, 특히 89식 베이스 자바와 비교해 보자면 구조적인 면에서 여러모로 간략화된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 기수 부분에는 직렬복좌식의 콕피트가 마련되어 있어서 사람이 최대 2명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양 옆에는 부스터와 일체화된 프로펠런트 탱크가 붙어 있어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극중에서는 별 활약 한게 없지만 양 옆의 대형 프로펠런트 탱크는 풀아머 유니콘 건담에게 적용 되어 유니콘의 기동성 문제를 해소해 주었다.
MG 풀아머 유니콘 건담에 같이 들어있기도 하며, HGUC로는 유감스럽게도 웹한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