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무용 관련 정보
Belly Dance, الرقص الشرقي (alrraqs alshsharqi)
1 개요
중동 및 아랍지역에서 발전한 춤. 서양에서는 락스 알 샤르키(raqs al sharq) 또는 오리엔탈 댄스(oriental dance)라고도 한다.
2 명칭
벨리(Belly)는 배, 몸통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이러한 어원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발음이 비슷한 '밸리(Valley) 댄스'로 잘못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3 역사
중동, 파키스탄, 이란을 비롯한 아랍 문화권에서 기원하였으며, 18~19세기에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서양을 거쳐 전세계로 전파되었다. 현대에는 주로 다이어트 또는 건강을 위해 배우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보다시피 노출이 제법 있어서, 아랍 지역에서 이슬람 율법을 따지는 이들에게 금지당하기도 했다. 사실 좀 문제가 있던 게 아랍권 일부 벨리 댄서가 매춘 일도 하기도 하고 춤추고 있을때 관객이 가슴 사이에 지폐를 꽂는다든지 이런 일도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4 특징
의상의 노출 수위가 상당히 높으며, 명칭을 보면 알 수 있듯 배꼽이 드러난다. 제대로 의상을 갖춰 입고 추려면 몸매 관리는 필수적이다. 중동 지역에서 발전한 춤답게 맨발로 추며, 허리나 골반을 터는 동작이 대표적이다.
작품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아랍 음악을 주로 하며 창작안무가에 따라 다른 장르를 쓰기도 한다. 의상의 경우 초보들은 체인이나 장식이 달린 힙스카프를 둘러 골반의 튕김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필수이다. 배의 움직임을 봐야하기 때문에 상의에는 탑만 입고 하거나 배꼽 피어싱으로 시선을 끄는 경우가 많다. 벨리댄스의 동작은 일반 스포츠댄스, 다이어트댄스 등에 비해 매우 어려운 편이다. 세부 근육을 쓰면서 동작의 정확성과 크기, 벨리댄스만의 라인을 얼마나 잘 만드냐에 따라 잘하고 못하고를 가릴 수 있다.
우선 골반과 가슴을 수평으로 움직이는 스윙 동작을 기초로 골반 좌우를 바꿔가며 대각선으로 내리면서 돌리는 힙써클 동작, 가슴과 골반을 훌라후프처럼 돌리는 써클동작, 다리 또는 골반을 털어주는 쉬미 동작, 가슴과 배를 흉식호흡을 통해 웨이브를 만드는 벨리롤 등 여러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 외 힙롤, 힙스윙, 헤드써클, 아라베스크 등등 세분화된 동작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다 배의 근육을 사용한다. 역시 무용이니만큼 호흡을 중요히 여기며 스텝은 발레와 같이 호흡을 들어서 올리고, 턴 방식도 마찬가지다. 발레와 비슷한 호흡법과 스텝을 사용한다.
오래 배워서 여러가지 동작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면 때로는 두가지 동작을 섞어 콤비네이션 동작을 만들기도 한다. 가슴과 골반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근육의 쓰임을 필요로 하는만큼 그 과정에서 매우 운동이 된다. 다른 근육은 몰라도 엉덩이를 업시키고 허리라인을 S자로 잡아주는 운동에는 이만큼 빠르고 좋은 운동이 없다. 안 쓰던 근육을 쓰게 만드는데 힘든 건 물론이다. 그 외 창작안무에서는 베일, 부채 등의 소품을 사용하기도 한다.
벨리댄스의 경우 아줌마들이 하는 새빨간 옷 입고 하는 야한 춤이라는 시각이 의외로 많은데, 제대로 된 프로들의 춤은 그 어느 무용보다도 아름답고 우아하다. 그러나 특성상 스토리 작품을 만들기가 정말 어렵기 때문에 발레나 그 외 다른 무용보다 주목을 받지 못한다.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지만 남성 무용수가 해외에서는 많이 존재하며, 남성 프로들은 대체적으로 파워가 좋다. 국내 프로는 스타킹에서 출연하였다.
5 기타
핑거 심벌즈가 이 춤의 소품 정도로 취급된다.
줄리안 퀸타르트의 누나가 이 춤의 전문가이다.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에서 이란 식당에서 등장하여 선보였는데, 모두 광란의 시간을 보냈다. 수잔이 너무 큰 충격을 받아 단기기억상실증에 걸린 건 덤.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아이템인 무희의 옷은 벨리댄스 의상처럼 노출이 심하다. 그외에도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작품 내에서 중동 여성 캐릭터를 표현할때 밸리댄스 의상같은걸 입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카우보이 복장이나 중국의 치파오 복장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