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코미디언/목록
1 기본정보
이름 변기수
출생 1979년 8월 23일 경기도 광주시
본관 변(성씨)
신체 178cm, 75kg, B형
가족 2남 1녀 중 장남
직업 코미디언, MC
2 트리비아
대한민국의 코미디언, 1977년생.[1] SBS 공채 7기이자 KBS 특채(20기 편입)이다.
개그콘서트, 코미디빅리그 등등 주로 특정 코너의 중심 인물로 나와서 주변 인물들을 말빨로 재미를주는 역할을 많이 맡는 것이 특징으로, 화려한 언변으로 관객들에게 웃음을주었다.
윤도현의 러브레터에서 사전 MC 진행을 했으며, 개그콘서트에서도 방송에는 나오지 않지만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맡고 있다.[2]지금 그 역할은 개그맨 이광섭[3]이라는 제자(?)가 생기면서 이어받고 있다고 한다.
특성상 개그콘서트에서도 1번 타자를 주로 맡는다. DJ변, 못말리는 변접관 등 분위기를 띄우는 데 최고였다 까다로운 변선생 봉숭아 학당도 마찬가지이다.
3 인간관계
- 오지헌은 사실 개그맨이 될 생각이 없었는데, 변기수가 길거리 캐스팅하였다(…). 당시 평범한 대학생이었던 오지헌은 "난 졸업해서 취직할 거"라면서 거절했는데, 변기수가 "넌 개그맨 안 하면 결혼 못해" 라면서 뭔가 인간적으로 부정하는 듯한 말로 설득(?)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오지헌은 그 말이 그럴 듯하다고 생각해서 개그맨 공채를 봤다. 그리고 오지헌은 개그맨이 되었고, 미모의 아내를 얻었다.
그리고 기적을 탄생시켰다
- SBS 공채 개그맨이였다가 KBS 특채 개그맨이 되었다.
- 2014 SBS 연예대상에서 예능뉴스타상을 수상한 이국주의 수상 소감에 따르면 선배 개그맨들이 이국주는 비호감이라서 안될 거야라고 할 때 홀로 “선배님, 국주는 뻔뻔하게 잘해서 분명 될 겁니다”라고 옹호해 줬다고 한다. 이국주의 진가를 알아본 것도 대단하지만, 기수에 따른 위계가 확실하기로 유명한 개그계에서 선배들에게 저렇게 말했다는 건 더욱 대단하다.
4 주위의 평가
- 개그맨 박영진은 "개그맨은 토스를 쳐주는 세터와, 스파이크를 때려 점수를 내는 센터가 있는데, 여기서 세터가 욕심내서 자기가 점수 내려고 하면 망한다"라는 말을 했는데 변기수는 스카이 서브로 혼자 점수를 내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 개그맨 최효종은 항상 유쾌해서 모르는 사람과 처음 만날때 데려가면 분위기가 좋아진다고 했다.
- 개그맨 김준호는 말이 참 빠른 개그맨이라고 평가(…). 개그맨은 "①아이디어도 좋고 잘 살리는 개그맨, ②아이디어는 없는데 잘 살리는 개그맨, ③아이디어가 좋은데 못 살리는 개그맨, ④아이디어도 없고 살리지도 못하는 개그맨" 4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변기수는 혼자 아이디어 내서 혼자 다 살리는 개그맨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