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3, 폴아웃: 뉴 베가스에 등장하는 조합무기. 정식 명칭은 Bottlecap mine이며, 비공식 한글판에선 '병뚜껑 지뢰'로 번역했다. 재료는 병뚜껑 10개+센서 모듈(감지기)[1]+체리폭죽+도시락 통.
첫번째 설계도는 모이라 브라운의 퀘스트들 중 '마인필드' 퀘스트를 깨면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재료 자체가 흔해서 그런지 재료조합장치에 가보면 병뚜껑 지뢰가 하나 정도는 있는 경우가 많다. 그외에 도면을 얻을 수 있는 곳은,
텐페니 타워 북서쪽에 있는 조코의 주유소(Jacko's Pop & Gas Stop) 내부, 텐페니 타워의 NPC 허버트 대쉬우드의 금고 안[2], 리틀 램프라이츠의 상점에서 살 수 있다.
이름에 보다시피 이 무기는 지뢰이다. 단순한 재료가 들어갈 뿐더러, 투박하게 생긴지라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외관과 달리 성능은 꽤나 흉악하다. 폭발물 수치를 100 찍으면 공격력이 500이 넘어가며, Demolition Expert Perk을 찍으면 최대 8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정도 되면 데스클로는 한방에 천국으로 날아가며, 그 흉악한 알비노 라드 스콜피온이나 페럴 구울 리버, 슈퍼 뮤턴트 오버로드도 이거 밟으면 체력이 1/3에서 반 정도는 그냥 날아가 버린다. 근접 괴물들을 상대시 다트건으로 발목고자로 만든 뒤 길목에 몇 개 깔아두면 좋다. 누카 수류탄과 더불어 굇수 잡는 병기인 셈.
다만 바닥에 깔아야하는 지뢰의 특성상, 누카 수류탄에 비해 상황 대처가 유연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병뚜껑 지뢰에 쓰이는 양철 도시락 통은 볼트사에서 판매하는 오리지널 도시락 통인데, 폴아웃 3의 한정판 케이스이기도 하다. 한정판 사신 분들은 집에서 병뚜껑 지뢰를 만들어 봅시다.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도 조합이 가능하긴 한데, 설계도가 필요없는 대신에 하필이면 요구 스킬치가 폭발물 75인데다가 도시락통 자체가 구하기 힘들어졌다.[3]. 그래서 전처럼 설계도 긁어모아서 쿵짝쿵짝 찍어내는 건 불가능에 가깝고, 새로 추가된 폭발성 총기인 유탄 소총과 유탄 기관총이 너무나 강력하기에 전작만큼은 못하다. 그래도 초기에는 팻 맨보다는 셌는데, 점점 팻 맨은 버프에 버프를 거듭하고 병뚜껑 지뢰는 아무 버프도 받지 못하다보니 결국 팻 맨이 400+600이라는 초월적인 대미지를 가져갈 때 넌 뭐 했니? 초반의 초라한 200으로 그대로 남게 되었다. 다른 폭발물이라고 또 버프를 안 받은 게 아니다보니, 이제 자비 두 방이다. 아무래도 개인단위 프로젝트 퓨리티를 돌리는 배달부라도 사전지식 없이 동부의 기술을 베껴오기는 힘들었나보다. 배달부: 모하비의 병뚜껑의 가치가 딸려서 그래.
게다가 Lonesome Road에서는 격발시간도 훨씬 짧고, 제작도 훨씬 간편하며, 데미지도 모자랄 것 없는데다가, 확률 넉백 효과까지 있는 배낭 폭탄이 추가되었으니... 게다가 배낭 폭탄은 폭발물 스킬만 있다면 ED-E에게서 공짜로 지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병뚜껑 지뢰가 배낭폭탄보다 우월한게 딱 하나 있는데 바로 반응속도. 배낭폭탄도 나름대로 반응이 빠르긴 하지만 그래도 밟자마자 터지는 병뚜껑 지뢰에 비할바는 못 된다.
폴아웃 4에도 등장한다. 전작에는 없던 폭발시 사방으로 병뚜껑이 튀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파편 지뢰의 1.5배에 달하는 파괴력을 지니고 있어 여전히 깡뎀이 좋은 지뢰다. 다만 재료로 도시락통이 들어가는데 이게 자주 나오는 잡템이 아니라 양산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대략 대미지가 300정도다- ↑ Broken Steel의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면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서기 로스차일드가 개당 75캡에 사기도 하므로 잘 생각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 ↑ 대쉬우드에게 아가일의 죽음을 알려주면 자기 금고 열쇠를 주는데 버그로 인해 보는 앞에서 열면 공격한다. 심지어 카르마도 깎인다;
- ↑ 더군다나 이 도시락통은 진짜 도시락을 만드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근데 그 도시락도 영 쓸모있는 물건은 아니라서 별 의미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