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명
Feral Ghoul
FPS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
야생 구울. 치사량의 방사능에 노출된 인간이 구울로 변이하는 과정에서 뇌가 손상되어 이성을 잃어버린 구울을 말한다.
같은 구울을 제외한 모든 것을 공격하는 비정상적인 공격성을 가지고 있고 기이하게도 육식을 고집하는 습성이 생겨난다. 대부분 외모도 일반 구울 이상으로 뒤틀려 있다. 참고로 클래식 시리즈에선 따로 몬스터로 구분되지 않고 스페셜 인카운터 중 "이성을 잃은 구울"[1]이 등장하는 것이 있었다.
모든 구울들은 언젠가는 이성을 잃고 페럴 구울이 될 운명이라고 한다. 폴아웃 4 DLC 누카 월드에서 페럴 구울들의 정신을 되돌릴 방법을 찾던 구울 레이첼이 자신이 페럴 구울화 되자 이성이 있는 사람으로서 생을 마감하기 위해 자살하기 전 유언을 녹음해놨는데, 유언에서 수 많은 마을들과 초소들을 돌아다닌 결과, 구울은 결국 페럴 구울로 퇴화할 운명이라는 걸 확인했다고 언급한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사능에 노출되어 바로 페럴 구울이 되는 반면에, 수백년간 살아왔음에도 정신이 멀쩡한 경우도 있고, 아예 글로잉 원이 될 정도로 방사능에 쩔었음에도 정신이 멀쩡한 경우도 있는거 봐서는 페럴 구울화 되는건 사람 체질과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보인다.
외모와 목소리가 일그러졌을 뿐 평범한 인간과 전혀 다르지 않은 이성을 지닌 정상 구울들은 이 비정상 구울들을 동류로 생각하지 않고 그냥 동물이나 괴물로 취급하는 모양. 텐페니 타워에 사는 허버트 대쉬우드의 기록을 보면 대쉬우드의 하인이던 구울 아가일이 페럴 구울들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잡았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리고 로이 필립스는 페럴 구울들을 총알받이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심지어 Point Lookout에선 페럴 구울들을 가둬놓고 일종의 사파리를 만들어 놓은 구울도 나온다. 언더월드의 의사양반인 배로우즈는 발광 구울들을 잡아다 놓고 구울의 신체 특성을 연구하는데 쓴다. 폴아웃 4에서는 유일한 생존자의 정착지 중 하나인 크룹 저택에서, 저택의 전 주인이었던 구울 '시어도어 크룹'이 자신에게 이성이 있으니 페럴 구울이 된 그의 다른 가족들에게도 회복의 희망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필사적으로 교육하였으나 200년 동안 전혀 성과가 없었다는 안습한 기록을 찾을 수 있다.
그와 반대로 페럴 구울들은 구울을 동류라고 여겨 공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폴아웃 3에선 텐페니 타워 관련 퀘스트에서 로이 필립스의 편을 들어주는 쪽으로 풀었다면(페럴 구울들을 텐페니 타워에 풀어버렸던 아니면 로이를 입주시켰든 간에) 구울 가면이라는 아이템을 주는데 이는 구울로 위장하여 페럴 구울들로부터 공격당할 확률을 큰폭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일단 생긴게 별로이며 구울들이 그리 어려운 적은 아니라서 딱히 메리트가 없다. 그나마 Broken Steel을 깔았다면 거기서 추가되는 패럴 구울 리버를 피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정도. 다만 중공군 구울은 페럴 구울이 아니라 그냥 구울이므로 안통한다. 유념해두자.
주로 하수도나 지하철 터널 같은 땅굴 지역에서 대량으로 출몰한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빛을 싫어한다거나 하는 건 아닌지라 아주 가끔 바깥에서 볼 수도 있고, 모하비 황무지나 커먼웰스에선 대놓고 바깥에 돌아다니는 걸 볼 수 있다.
주인공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그냥 흐늘흐늘거리면서 돌아다니고 있지만 주인공을 발견하면 쵀애애애~!!! 하고 소리를 지르면서 촾촾촾촾 하는 찰진 발소리로 제법 민첩하게 달려와서 때린다.
이들의 육체적 능력은 상당히 약한 편으로, 속도는 무식하게 빠르면서 헤드샷 한 방에 보내버릴 수 있을 정도로 체력이 약한 것은 물론이오, 근육이 녹아버려서인지 공격력도 몹시 형편없다. 무기도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폴아웃 3의 '페럴 구울 리버나 폴아웃 4의 부패한 구울 시리즈등 상위 구울은 엄청나게 강력한 편. 다행히 이들의 바지에는 주머니가 있으므로 소매치기가 가능하며, 이를 역이용해 주머니에 폭탄을 넣어 일격사시킬 수 있다.
굳이 사람을 노려 습격하는 걸 보아 인육을 좋아하는 듯 싶다. 실제로 폴아웃 4에선 사람을 잡아먹고 있는 페럴 구울도 가끔 있고, BoS의 보급품 도난 퀘스트를 해보면 구울을 죽이고 싶지 않은 신병이 페럴 구울이 인육 사냥을 하지 않도록[2] 보급품을 빼돌려 페럴 구울에게 먹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터미널을 보면 크램에 제일 격한 반응을 보였다는 걸 봐선 일단 고기라면 좋아하는 듯.
인간이 변이한 존재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아이템도 병뚜껑, 머리핀(락픽 도구), 모르핀 같은 의약품, 기타 인간이 쓸 법 한 잡템 등의 아이템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아이템을 너무 안 준다는 점. 무슨 소리냐 하면, 전리품을 반드시 남기기는 하는데 대부분이 병뚜껑이며(그것도 10개를 넘어가는 경우가 잘 없다! 티끌모아 태산 방식으로 나간다면 상관없겠지만), 쓸만한 약품이 나오는 확률이 매우 낮다는 것. 이는 어느 페럴 구울이든 마찬가지다.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는 주로 황무지 전역에서 나오며, 종류는 후술할 리버까지로 같다. 다만, 대미지 시스템이 DT로 변화해 단발공격이 강력해진 상황이라 전작과는 달리 근접하면 초반에는 상당히 무서운 화력을 자랑한다. 그래서 근접특화로 육성한다면 상대하기가 약간 버거워진다. 하지만 폴3에서 최강의 적이었던 리버가 여기서는 그냥 중반 잡몹정도로 떨어졌으며 일반구울은 총잡이라면 9mm권총으로도 쉽게 제압된다.
어떤 특정한 장소의 페럴 구울들을 죽이면 카르마가 오르는 문제가 있다. 선성향을 추구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고마운 일이지만, 악성향을 추구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상당히 골치 아픈 문제. 뭐 덤벼드는 핀드만 잡아도 카르마가 쑥쑥 올라버리는 뉴 베가스인지라 굳이 구울만의 책임은 아니지만. 이 버그는 Jsawyer.esp에서 카르마가 중립으로 수정됨으로서 수정되었다.
캠프 서치라이트에서는 시저의 군단이 터트린 방사능 폭탄[3] 덕분에 5~6명의 순찰병을 제외하고 구울화 되어버린 NCR 군인들이 나온다. 종류는 야생 구울 전투병(Feral trooper ghoul)과 구울 전투병(ghoul trooper)들이 나온다. 야생 전투병은 발광 버전도 있고, 구울 전투병은 컴뱃 나이프와 군복(DT 7)를 착용하고 있기에 일반 페럴 구울보다 잡기 힘들다. 단 머리는 그냥 그대로이니 구울 전투병들이 달려온다면 무조건 머리를 노리자.
황무지 남부의 '오래된 핵 실험장'에서는 지역 전체가 방사능에 찌들어 있는데, 거기서 핵 실험에 관여하던 사람들이 전원 페럴 구울이 되어 버렸다.[4] 문제는 그 모두가 글로잉 원 아니면 페럴 구울 리버라는 것. 당연히 쪼렙때 정식 루트를 무시하고 남부를 쭐레쭐레 다니다가는 이들의 공습에 순살당한다.
또한 렙콘 발사 시험장에서는 로켓을 이용해 저멀리 어딘가로 떠나려는 구울들(빛의 추종자)이 페럴들을 연구소 건물 안에 가둬놨는데 지하에 나이트킨들이 침입하면서 풀려나와서 노박을 공포에 몰아넣고 있다. 보통 퀘스트를 진행하게 되는 저렙 때 그냥 페럴 구울들만 나오지만 슬슬 페럴 구울을 우습게 볼 레벨에 들어가면 글로잉 원도 튀어나온다.
2 페럴 구울들의 종류
2.1 페럴 구울
비공식 한글패치에서는 야생 구울. 위는 기본형, 아래는 대체 모델(로머 바탕에 바지와 팔없는 내의)
최하급. 가볍게 능욕이 가능하다. 차이니즈 피스톨만으로도 쉽게 보내버릴 수 있으며 그것마저 아까우면 맨주먹 한 방 만으로도 일격에 보낼 수 있다. 포인트 룩아웃에선 습지 구울이라고 색만 하얗게 칠한 페럴 구울 짝퉁이 등장한다.
뉴 베가스에서는 저렙 때는 폴아웃 3 때 체력을 그대로 가지고 나오는지라 손쉽게 처리 가능하나, 레벨링하면 체력이 60까지 늘어난다. 그래봤자 DT가 0이라 최하급 잡몹 수준밖에 안된다.
폴아웃 4에서도 가장 약한 구울로 나오며, 체력도 35라 스치면 죽는다. 다만 전반적으로 데미지가 늘어난 감이 있고, 등장 시 연출이 꽤나 공포스러운 경우가 많아 그냥 무섭다.
2.2 페럴 구울 로머
폴아웃 3의 페럴 구울 로머[5]
비공식 한글패치에서는 방랑 야생 구울.
중급. 컴뱃 아머 쪼가리를 걸치고 있으며 일반 페럴 구울보다는 의외로 체력이 높아서 차이니즈 피스톨이나 맨주먹으로는 쉽게 못 보낸다. 하지만 일반 야생 구울보다 체력만 좀 좋지, 공격력은 그리 큰 차이가 없기에 약한 건 매한가지.
여담으로 폴아웃 3에서의 로머는 찢어지고 뜯겨진 컴뱃 아머를 보면 아마 변이되기 전 전투 요원이나 방위군이 아닐까 싶다.(뉴 베가스의 로머는 페럴 구울과 같이 바지만 입고 있음) 다만 인간과는 달리 폴3 로머는 컴뱃 아머를 입수할 수 없다.
폴아웃 4에서는 체력이 120이며, 공격력이 일반 페럴 구울과 비슷한 건 여전. 심지어 주는 아이템은 더 안 좋다.
2.3 글로잉 원
비공식 한글패치에서는 발광 구울.
중상급. 말 그대로 그대로 눈이 부시게 빛나고 있다. 설정상 온 몸이 방사능에 완벽히 쩔어서 살아 움직이는 방사능 그 자체가 된 존재이다. 폴아웃 3과 폴아웃 4에 나오는 많은 수의 글로잉 원은 페럴 구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글로잉 원은 그 자체로 다른 페럴 구울에게 방사능을 공급해주는 구울이기 때문에 일종의 알파-수컷으로 야생 생활을 하는 페럴 구울은 글로잉원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경향이 있다(폴아웃3의 이자벨라 프라우드의 연구 참조). 다만, 그중 일부는 훈련과 세뇌로 인간의 말을 듣는 수준까지 갈 수 있고 브로큰 스틸 DLC를 깔면 나오는 Sun of Atom같은 글로잉원은 그 특성때문에 교단으로부터 숭배의 대상이 되고 얌전히 지내기도 한다.
다만 서부 해안을 배경으로 하는 폴아웃과 폴아웃 2, 폴아웃: 뉴 베가스에는 정신이 멀쩡한 글로잉 원도 등장하고, 폴아웃 4 DLC 누카 월드에선 전쟁 전엔 마술사였던 글로잉 원 캐릭터가 등장한거 봐서는, 희귀하긴 하지만 방사능에 쩔었다고 해도 정신이 멀쩡한 경우도 있는 모양.
공격력은 로머와 별 차이 없으나 체력은 로머의 약 두 배이며 몸에 엄청난 방사능을 축적하고 있어서 체내의 방사능을 분출시키는 방식으로도 공격하며 근처에 있는 페럴 구울들을 회복시키는 특수 능력이 있기 때문에 리버 다음으로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녀석.
뉴 베가스에서는 살면서 방사능에 오래 노출된 개체수가 많았는지 수가 많아졌다. 근처에 접근하는 것만으로 방사능을 올리는 성가신 존재로 탈바꿈.
폴아웃 4에서도 뉴 베가스 스펙으로 나오며, 방사능이 체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어 더욱 위협적이게 되었다. 체력도 페럴 구울 리버보다 높으며(350), 이복형제작인 둠 시리즈의 아크바일처럼 근처 죽은 구울을 부활시키기까지 하기 때문.
한편 원자교단의 거점 중 하나는 등대의 불빛으로 글로잉 원을 사용하는 곳이 있다. 이들을 쓸어버리고 정착지로 사용할 수도 있다.
2.4 페럴 구울 리버
2.4.1 폴아웃 3
최상급 구울로 DLC Broken Steel과 Point Lookout을 설치하면 나오는 추가 몬스터이자 정예병이다. 앞의 세 구울들과는 그 차원을 달리하는 폴아웃 3의 3대 본좌 몬스터 중 하나이자 그 셋 중에서도 최강이라 불리는 존재. 하지만 드랍하는 아이템은 가장 허접하다. 그리고 Broken Steel에서 추가된 몬스터 중 가장 먼저 출현한다.
일반 구울이나 다른 페럴 구울들보다도 못생겼고 외형은 방사능에 불타고 있는 듯한 연출을 보여주며, 녹슬고 낡아빠진 메탈 아머를 걸치고 있다. 플레이어를 감지하여 달려오는 속도는 다른 구울들과 확연히 차이를 보이며 어느 정도 거리를 좁히면 넉백을 동반하는 핵주먹을 먹이는데 공격력이 데스클로와 동급이라 뼈 한 두개 나가는 것은 금방이다. 그렇다고 해서 멀리 있다고 해도 안전하지 않은 것이, 방사능으로 뭉친 덩어리[6]를 켄타우로스보다도 빠른 속도로 던진다. 곡사형이지만 폭발 범위가 넓기 때문에 피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공격력은 근거리 공격과 완전히 동일하다. 역시 갈빗대 한두 개 나가는 것도 금방이며 방사능 수치도 퍽퍽 차오른다. 게다가 체력은 1100으로 데스클로의 2.2배로서 쉽게 죽지도 않는다. 공격력이 강력해서 그런지 두 마리가 붙어 있으면 브로큰 스틸 버그로 체력 뻥튀기된 도그밋조차도 손 못 쓰고 죽어버린다.
여기서 끝나면 좋겠지만, 엔클레이브 군인이나 탈론 컴퍼니 용병을 뛰어넘을 정도로 인지력이 상당히 좋아서 차이니즈 스텔스 슈트를 장비하고 은신해서 지나간다 해도 운이 나쁠 경우 그것까지도 감지해낼 수 있다! 물론 운이 좋아 들키지 않을 경우에는 소매치기해서 주머니에 폭탄을 넣어 일격사시킬 수 있지만 소리 때문에 확률은 극히 낮다. 게다가 폴3 로머도 그렇지만 메탈 아머를 입수할 수 없다.
이 페럴 구울 리버는 언더월드 옆 던전이나, 지하철, 던위치 빌딩 등 페럴 구울이 출연하는 곳에는 무조건 출연한다. 이런 곳은 이동하고 도망갈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울 리버 출연 시 더욱 짜증을 일으킨다. 물론 체력 뻥튀기된 포크스를 데리고 다니며 되도록이면 구울 리버가 포크스를 먼저 공격하도록 숨어다니면 이야기가 좀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Point Lookout의 늪에서 심심하지 않을 수준으로 근근히 나타나는데 늪안개를 헤치고 나타나는 불타는 그 모습은 악마 그 자체. 거기에 포인트 룩아웃 자체 보정까지 받고 있으니...[7] 다만 Point Lookout의 늪은 이동하고 도망갈 공간이 넓기 때문에 그렇게 큰 걱정거리는 안 된다.
Broken Steel의 종반부 즈음에 엔클레이브 잔당들의 본거지인 아담스 공군 기지로 향할 때 대통령 전용 열차를 타고 이동하는 구간이 있는데... 한 구역에서 한개 분대 정도의 페럴 구울 리버가 진을 치고 있어서, 포크스라도 안 데려왔다면 욕이 절로 나올 것이다. 여기가 모드 깔지 않은 원본에서 구울 리버가 제일 많이 나오는 부분인데, 사실 이 부분이 아담스 공군 기지에서 엔클레이브 군인 떼거리와 싸우는 것보다 더 어렵다. 물론 이 때 몇 대의 센트리봇들이 도와주긴 하지만, 실탄 무기가 안 통하는 센트리봇의 강화 합금도 페럴 구울 리버의 주먹질엔 오래 못 버틴다. 포크스를 앞에 세워놓고 플레이어는 뒤로 빠져 페럴 구울 리버의 공격을 받지 않는 게 상책이다.
메가톤 근처 원자교회의 의뢰로 스프링베일에 서식하는 사이비 종교를 뿌리뽑는 서브 퀘스트에선 보스로 네임드 구울 리버 '원자의 용사'와 네임드 글로잉 원 '원자의 태양'이 등장하는데 매우 강력하다. 공격하지 않던가 또는 교주를 설득했을 때는 공격하지 않는다. 여차하면 지하실에 2마리 다 있을 때 계단 위에서 아래로 팻맨을 갈기자. 데몰리션 퍽 3단계에 폭발물 스킬 100을 찍고 1~2방이면 정리할 수 있다. 교주나 나머지 잔챙이는 손가락으로도 죽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3와 뉴 베가스의 리버의 얼굴은 이복형제작인 둠 4의 홀린 정비원에게 전승되었다.
2.4.2 폴아웃: 뉴 베가스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는 체력이 전작의 10%수준으로 너프당해 글로잉 원과 비스무레하게 바민트 라이플로도 가볍게 견제당하고, 공격력도 상당히 줄었다[8]. 대신 체력이 하락된만큼 그 반대급부로 글로잉 원과 함께 물량전으로 승부하는 경우가 많은데다 이동속도는 그대로이고, 방어 시스템이 DT로 변화했기에 단발 화력이 세면 셀수록 강해지는 시스템 특성상 제대로 견제를 못하거나 근접으로 덤비려고 했다간 떼꿀밤에 맞아죽는다.
뉴 베가스의 약화된 페럴 구울 리버와는 별개로 콘솔 명령어로 player.placeatme e2c18 <숫자>를 명령어를 치거나 NPC를 클릭하고 placeatme e2c18 <숫자>를 치면 폴아웃3에 등장했던, 데스클로를 뛰어넘는 충공그깽의 페럴 구울 리버가 등장한다. 치트 플레이어라면 싫어하는 NPC를 상대로 사용해 봐도 좋다. 위력은 강력해서 어지간한 npc는 학살하지만 DT가 0이기에 미니건까지 꺼낼 필요없이 그냥 hp탄 먹인 적당한 서브머신건으로 쏴주면 죽는다.
2.4.3 폴아웃 4
여전히 폴아웃 : 뉴 베가스 정도의 스펙이다. 체력은 290정도로 바로 아랫단계인 페럴 구울 스토커와 비교해도 그렇게 강하지 않다.
3 폴아웃 4
폴아웃 4에도 당연히 등장. 기존의 페럴 구울, 페럴 구울 로머, 페럴 구울 리버, 글로잉 원 외에 다양한 모델의 새로운 구울들이 대거 추가되었다. 옷을 입지 않은 말라붙은 구울(Withered feral ghoul), 괴사한 구울(Gangrenous ghoul), 썩어가는 구울(Rotting ghoul), 그슬린 구울(Charred ghoul), 부패한 글로잉 원(Putrid glowing one), 부푼 글로잉 원(Bloated glowing one) 등등. 싱싱할 수록 약하다 카더라 더불어 4에서는 그나마 흉측한 이미지가 어느 정도 탈피된 일반 구울과는 달리 페럴 구울은 3, 뉴 베가스 때보다 더 못생겨졌다.
폴아웃 3에서 방사능을 던지던 공격은 삭제되었고 정예 급이나 상위레벨 구울이 아닌 이상 피통은 여전히 그저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공격력이 강화된데다 맞으면 방사능도 쌓이고 시스템상 회복이 딜레이가 있고 절대 한 마리만 존재하는 법이 없다. 떼거지로 튀어나오면 난이도가 급상승. 총으로 맞추기 힘들게 몸을 낮추고 개나리 스텝을 밟으며 마구 달려오는데다 몸을 던지듯 날려 공격해오는 모션도 추가되었다. 거기에 몸 날려 공격은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만약 근접무기나 격투를 중심으로 플레이 한다면 구울 한 마리에 싸대기 한대씩은 맞을 각오를 해야한다. 그냥 어정어정 걸어다니는 것 외에도 시체처럼 자빠져 있다가 가까이 오면 괴성을 지르며 벌떡 일어선다던지, 윗층에서 떨어지는 구울들이 쏟아진다든지, 쪽창문 틈으로 여러 마리가 기어나오는 등의 이벤트성 등장이 추가되어 플레이어의 간담을 서늘케 한다. 정말로 무섭다.[9]대신 돌진 공격 직후에는 약속이라도 한 양 중심을 잃고 바닥으로 나동그라지므로 잽싸게 옆으로 회피한 후 그 때를 노리는 것도 좋다. 또 흡사 좀비물 게임처럼 사지 절단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암샷으로 팔이 떨어져나가면 몸통박치기를 하거나(공격 모션에서 공격하는 팔을 날려버리면 공격이 안 들어온다), 심지어 두 팔이 다 잘리면 물어뜯으려고까지 한다. 극초반에 구울 떼거지를 만나면 미칠듯한 물량과 회피능력 , 허접한 방어력과 무기, 후달리는 탄약 때문에 십중팔구 영화를 찍게 된다. 브금이 잘어울린다.
덤으로 이런 모드를 깔면 공포가 배가 된다.(...)
약점은 다리로, 레그샷으로 다리가 잘리면 기어오지도 못하고 제자리에 엎드려서 허우적댄다. 폭발물이나 폭발효과가 있는 무기가 특히 효력이 좋다. 상위 등급의 체력도 공격력도 데스클로급인 레전더리 구울이 튀어나오더라도 데드 스페이스마냥 부위파괴 수치가 높은 컴뱃 샷건 등으로 다리부터 까버리면 샌드백이 되고, 레전더리 개체가 변이하여 풀피가 되더라도 다리가 회복되는 것은 아니니 여전히 샌드백이 된다. 제자리에서 엎드려 허우적댈 때도 가까이 가면 후려치는 팔에 맞을 수 있으니 멀리서 안전하게 조지는것이 좋다. 심지어 머리도 부파가 되는데 부파가 되도 체력이 남아있으면 달려든다. 네크로모프
아이템이야 여전히 돈 약간에 잡템과 약품 한두개가 전부라, 초반에 이걸 상대로 총알을 마구 쓰면 그렇게 아까울 수가 없고 그렇다고 근접무기로 상대하기엔 위험도가 좀 높다. 하지만 빌리징과 총기제조 한정으로 잡템의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전작보다는 루팅할 가치도 없는것보다...는 낫나? 고렙 구울의 경우 파워 아머의 동력원인 퓨전 코어를 주기도 한다. 특히 운 수치를 올리고 Scrounger 퍽을 만땅으로 올린다면야 그 확률은 올라간다.
전작의 경우 방사능 스플래시 공격이 주위 구울을 회복시켰는데, 본작에서는 회복에 추가로 막 죽은 구울들을 부활시킨다. 흠좀무. 물론 다리가 잘린 구울은 부활해봐야 여전히 샌드백이라는건 변함이 없다. 여담이지만 미스터 도너 등 mr.와 mrs 호칭이 붙어있는 네임드 구울 7마리가 랜덤 인카운터로 출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알고보면 이들은 전쟁 전 생츄어리 힐스 주민, 즉 유일한 생존자의 동네 이웃들 중 일부였다는 서글픈 설정이 있다. 근데 보면 볼트 거주자였던 애들도 있다. 뭐지?
3.1 페럴 구울
가장 약한 최하급 구울이다.
체력 35, 공격력 15-20
3.2 페럴 구울 로머
일반 구울보다 약간 늙어(?)보이는 외형을 하고 있다.
체력이 일반 구울의 두배이긴 한데 공격력은 그대로이다.
사실 게임중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
체력 70, 공격력 15
3.3 페럴 구울 스토커
페럴 구울 로머보다는 강하지만 리버보다는 약한 새로운 구울. 단독으로 나오기보다는 하급 구울들의 리더처럼 등장하고, 죽은척했다가 일어나 공격하기도 한다.
체력은 80에 근접 공격력이 30에 달하기 때문에 꽤나 위협적이다.
3.4 페럴 구울 리버
갑옷쪼가리를 입은 페럴 구울 리버는 본작에도 등장하나, 역시 폴아웃: 뉴 베가스를 이어받아 그리 강하지는 않고 원거리 공격도 없다. 하위 구울들에 비하면 훨씬 강하나 브로큰 스틸처럼 충공꺵스럽게 강하지는 않다.
체력은 140, 근접 공격력 40
3.5 말라붙은 페럴 구울
Withered feral ghoul.
오랫동안 땡볕에 노출되어 옷이 다 삭아서 맨몸으로 다니는 불쌍한 구울. 초반에는 말라붙다 못해 그냥 시체 가 되버린 말라붙은 페럴 구울들을 목격할 수 있고,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살아있는 개체를 만날 수 있다.
레벨 32, 체력 170, 방어력 50, 공격력 50을 자랑한다.
3.6 괴사한 구울
Gangrenous feral ghoul.
몸 전체가 녹색의 죽은 피부의 색을 띄고 있다. 이제부터는 상당히 힘들어진다.
레벨 42, 체력 200, 방어력 60, 공격력 60이다.
3.7 썩어가는 구울
Rotting feral ghoul.
레벨 52, 체력 385, 방어력 70, 공격력 60을 자랑한다.
참고로 일반 구울은 체력 35에 공격력 15, 데스클로가 체력 510 공격력 60이다!!![10]썩어간다며!
3.8 그슬린 구울
Charred feral ghoul
레벨 62, 체력 505, 방어력 85!!!로 무지하게 단단하다.
일반 구울과는 떡대부터 다르며 DR이 높아 데미지가 무지하게 안 들어간다. 하지만 가장 골치아픈 점은 이놈은 움직이는 방사능 덩어리라는 점으로, 공격 한방에 방사능이 초당 10 이상씩 몇 초 동안이나 도트 데미지로 들어온다는 점이다. 원거리 캐릭터야 접근하기 전에 어떻게든 화력으로 잡으면 그만이지만 근접 캐릭터는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빛나는 바다에서 주로 등장하지만 고렙의 경우 구울이 주로 등장하는 동굴등에서도 만날 수 있다. 콘솔로 레벨을 260까지 올려버리고 플레이해본 결과 구울이 나올만 하면 이놈들이 260레벨로 몰려온다
3.9 글로잉 원
체력 400, 방어력 40으로 일반 구울과는 비교도 안되게 강하다. 전작에서도 방사능 폭발로 주위 적들을 치료했는데 본작에서는 이복형제작인 둠 시리즈의 아크바일처럼 주위의 죽은 구울들을 부활 시키기까지 한다. 덤으로 본작에서 방사능 데미지가 직접적으로 체력을 깎아먹게 되어 아주 골치아픈 적.
3.10 부패한 글로잉 원
글로잉 원의 강화판으로 체력이 650, 근접 데미지가 75에 달하는 괴물이다. 방사능 60은 덤.
3.11 부푼 글로잉 원
레벨 58. 체력 785, 방어력 90!!!
그슬린 구울의 글로잉 원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모든 페럴 구울 중 최강의 몬스터로 체력이 가장 높고 방어력도 무려 90이나 된다. 보기 힘들지만 만나면 정말 짜증나는 몬스터. 공격력이 35이지만 방사능 데미지가 단일 공격으로는 가장 강한 75로 위협적이다. 이 놈 근처만 가도 방사능 수치가 쌓이고 싸대기라도 한 대 맞으면 가이거 계수기가 미친 듯이 찌직거리는 소리와 함께 방사능이 올라갈 것이다.
- ↑ 폴아웃에선 'Mindless ghoul'이란 이름이었고 폴아웃 2에선 'Ghoul crazy'란 이름이었다. 서로 이름은 다르지만 능력치는 비슷하다.
- ↑ 그런 노력도 소용없이 페럴 구울 몇마리가 도망나와선 지하를 순찰돌던 BoS 단원을 한 명 죽여버렸다.
- ↑ 소방서에 있던 강력한 방사선 폐기물을 열었다. 열였던 시저의 군단 병사들은 거기서 죽어있다. 명령 쪽지를 보면 자세한 내용은 알려주지도 않고 자살 작전을 보낸 것.
- ↑ 근처의 관망대에 시체는 없고 선글라스만 무수히 남아있으니... 종합해보면 관계자들이 선글라스를 쓰고 실험에 참관하던 상태에서 바로 구울이 되어버렸다는 뜻인데, 얼마나 강력한 폭탄을 터트렸으면?
- ↑ 뉴 베가스 버전은 일반형과 마찬가지로 바지만 입고 있다.
- ↑ 정확히는 자신의 살을 찢고 던지는 거다. 이 프로젝타일에 가격되거나 운좋게 VATS로 멈췄을 때 보면 '방사성 혈액'(Radioactive Gore)이라고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다. 던지기 전 모션도 잘 보면 자신의 한쪽 가슴을 움켜쥔 다음 비틀어서 떼어낸다.
- ↑ Point Lookout에서는 동료를 못 데려올뿐더러 저격총이나 소총 계열에는 정말 기스나는 수준이다. 뛰어오는 속도도 발군이므로 근거리에서 샷건계열을 들거나 아껴두던 에일리언 블라스터를 들고 처리하자.
- ↑ 대략 데스클로의 1/3.
- ↑ 커먼웰스 북동부에 있는 던위치 채석장은 환영과 더불어 벽에서 기어나오는 페럴 구울들의 연출로 본편 내 호러 스팟을 담당한다.이 외에도 지하철이나 건물 지하와 같이 벽지가 다 떨어진 콘크리트일때는 이놈들 아니면 레이더나 거너가 진을 친다.
그리고 보스는 데스클로겠지 - ↑ 다만 데스클로 상위종은 체력이 1000을 넘어가며 공격력은 17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