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랜드 시리즈

BorderlandsLogo.gif

보더랜드 시리즈 (발매 순서)
보더랜드보더랜드 2보더랜드: The Pre-SequelTales from the Borderlands
보더랜드 시리즈 (연대 순서)
보더랜드보더랜드: The Pre-Sequel보더랜드 2Tales from the Borderlands

1 개요

보더랜드 시리즈는 기어박스 소프트웨어가 제작하고 2K 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FPS + RPG 게임이다.

2009년 10월 보더랜드가 출시가 되고 3년 뒤 2012년 9월에 후속작 보더랜드 2가 출시가 되었으며 현재는 2014년 가을보더랜드: The Pre-Sequel이 출시 되었다.

그리고 2K 중국지사가 '보더랜드 온라인'을 개발중 이었으나, 개발이 취소되었다. 동시에 중국지사가 폐쇄되었다.

개발 도중 공개된 영상 튜토리얼, 던전, 마을, 체험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퀄리티 미달로 프로젝트를 취소시키고, 지사 자체를 철거 해버린듯하다.

게임과는 별개로 영화화된다! 라이온즈 게이트가 제작하고 있으며 감독은 아비 아라드.

2 특징

장르는 FPS + RPG 장르이며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스킬 트리를 타고 레어템을 루팅하는 등 RPG 성향이 강해지는 동시에 FPS쪽 성향은 하이퍼 FPS와 고전 FPS를 오가는 느낌을 준다. 그래픽은 카툰 렌더링 기법을 사용한 듯이 보이지만 카툰 렌더링은 아니고 텍스처를 그렇게 보이도록 만든 것이라고.

RPG성이 강해서 그런지 오픈월드지만 파밍과 퀘스트에 비중이 크며 총기의 수가 굉장히 많다. [1]

이렇게 총기가 많은 이유는 각 무기 회사마다 공용하는 부품이 있어서 이걸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수만 가지로 총기가 나뉘기 떄문. 1편에서는 색깔놀이다를게 없었지만 2편에 가면서 회사별로 외형이 다른 무기들을 조합하는 것이 구현되면서 완전히 달라졌다. 등급이 높을수록 디자인이 화려하고 독특한 반면 낮을수록 진부하고 따분한 디자인이 된다.

특히 보더랜드 시리즈의 인기 요인 중 하나는 시리즈 특유의 정신나간 센스. 배경인 판도라 행성부터가 워낙 비범한 곳이다 보니 온갖 맛간 케릭터를 다 볼 수 있다. 우선 보더랜드 시리즈의 메인 악역인 핸섬 잭부터가 제정신이 아니고 발에 채일 정도로 등장하는 잡몹인 싸이코들에서 마을을 돌아다니는 NPC에 플레이어 캐릭터들까지 정상인 그런 거 없다 근데 듣다 보면 은근히 재미있다. 유니크 무기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도 하나하나 스토리가 있는데 그 스토리가 대개 맛이 간(...) 내용이라 하나하나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2K 차이나에서 개발 중이던 보더랜드 온라인 티저 사이트의 말도 정신 나갔다. 대충 "위험한 지구에서 벗어나고 싶나요? 판도라로 오세요. 우린 당신을 위험에서 안전하게 지켜줄 겁니다." 안전하긴 하지. 총기의 바다에서만

그리고 이스터 에그가 매우 많다. 기네스북에 이스터 에그 제일 많은 게임으로 등록 됐으니 할 말 다했다. 이스터 에그가 있는 장소에 가면 레전더리나 유니크 템을 파밍할수 있고 퀘스트 내용이나 인물, 대사 뿐 아니라 네임드 총기에도 패러디가 넘처난다. "보라색의 갱단이라는 ECHO게임 해봤어? 무진장 재밌어!"나 "나도 옛날에는 너처럼 볼트 헌터였지 하지만 내 무릎에 총알을 맞아서..."등 여러 패러디가 넘친다.

3 시리즈 일람

4 등장인물

5 관련 용어

  1. 유튜브의 리뷰어 앵그리 죠는 보더랜드총기 포르노라고 할 정도(...)
  2. 1편과 2편의 사이
  3. 텔테일 게임즈가 제작한 어드벤처 장르의 스핀오프
  4. 퀄리티 미달로 개발 취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