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드래곤볼)

480px


배철수씨와 닮았다
(오른쪽은 부인인 팬치 여사)

부르마타이츠[1]아버지. 즉 베지터의 장인어른(!!). 성우는 야나미 죠지/타나카 료이치(2014년판 드래곤볼 카이~현재), 국내판은 정동열(비디오판)/최준영(투니버스, 부활의 F )

천재 과학자이며 호이포이 캡슐을 개발해서 이 세계의 지구 문명을 크게 변혁시켰으며, 호이포이 캡슐로 번 막대한 돈으로 캡슐 코퍼레이션을 설립했다. 세계 제일의 부자에 세계 제일의 천재로 유명하지만[2][3] 어느 쪽의 타이틀에도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4]

천재이며 온갖 물건을 발명할 정도로 대단한 사람이지만 나사가 한 두 개는 빠진 듯한 성격이다. 이것저것 그리 신경 쓰지 않는 털털하고 너그러운 사람. 드래곤볼 동네의 할아버지 답게 야한 걸 좋아한다. 아내도 쭉쭉빵빵한 미인이지만 빨간책을 몰래 가지고 있거나 한다.그것과 그것은 별개의 문제다. 게다가 부르마가 드래곤볼을 찾으러 간다고 할 때 조심하라거나 위험하니까 가면 안 돼 따위의 소리는 커녕 자기도 애인을 찾아 떠나볼까? 라는 소리까지... 뭐 아내가 등장 남성들한테 들이대는 걸 보면 부창부수라고 해야 하나 그러기 이전에 부부가 맞나 라는 생각부터 해야...(심지어 성인손오공한테도 치근덕댄다.)

동식물을 매우 좋아하여 집안에 동물원 수준으로 다양하고 많은 괴동물들을 키우고 있다.(...) 이후 개구리가 된 기뉴도 여기에 눌러살게 된다.(...)[5] 그중 가장 아끼는 애완동물은 '타마'라는 이름의 검은고양이.(사진에 나온 저 고양이.) 집안에서는 항상 어깨에 올려놓고 다닌다.

별로 받는 것도 없으면서 Z전사들에게 여러가지로 도움을 많이 주었다. 받는 게 왜 없어 지구를 지켜주는데 하지만 지구 자체도 이 사람이 지키고 있는거나 같은 셈 인게 사이어인의 위협에서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오공을 죽이려 했던[6] 쟈코는 이 사람의 딸인 타이츠에 의해 오공이 탄 우주선의 착륙을 놓치고 만다. 이후 손오공의 행보를 생각하면 손오공과 함께 지구의 미래까지 살린거나 마찬가지... 게다가 이후 베지터가 쓰는 중력실이나 오공이 나메크 성으로 갈 당시 만든 우주선의 중력실 설비 모두 이 사람이 쟈코와 은하패트롤측에서 반중력장치에 대해 알게 되었기 때문. 여러모로 오공과 지구인들은 이 사람의 일가에게 업적 이상의 빚을 진 셈이다.

나메크 별로 갈 때는 사이어인의 우주선을 마개조해서 오공에게 지구의 100배나 되는 중력을 낼 수 있는 수행실이 달린 우주선을 만들어주었다. 스테레오의 위치를 고민하느라 완성이 늦어졌지만.(…) 쓸데없이 완벽주의

은근슬쩍 캡슐 코퍼레이션에 눌러붙게 된 베지터에게 300배 중력 수행실을 만들어줬다[7].

셀에게 당해서 반쯤 망가졌던 16호를 수리하기도 했는데, 16호의 몸 속에 있던 자폭장치가 너무 위험할 것 같아서 제거해버린다. 이 때문에 16호는 삽질을 한 번 크게 저지르고 뻘줌해졌다.(…) 결과적으로는 잘 풀린 게 되었지만...

마인 부우전 에서는 등장이 없다가 마인 부우가 인류를 전멸 시킬 때 같이 죽었으나, 드래곤볼로 인해 다시 부활했다.

사족으로 오리지널부터 GT때까지 얼굴 한 번 변하지도 않았다.[8]

오리지널과 GT사이의 시간차는 대략 40년 정도인데... 어? 불로초를 달여마신건가? 신선이시로군요. 압니다. 무천도사가 300살이 넘었다는 걸 잊지말자.
  1. 부르마의 언니. 사실상 드래곤볼의 프리퀄인 은하패트롤 쟈코의 조연으로 등장한다. 직업은 SF작가.
  2. 다만 닥터 게로는 브리프 박사 본인이 본인보다도 더 뛰어난 천재라고 인정했다. 게로 박사를 지목해서 칭찬했다기보다는 인조인간 16호의 설계를 보고 이런 사람이 인류를 위해 일했다면 좋았을텐데라고 탄식한 정도.
  3. 신극장판 신과신 감독판을 보면 미스터 사탄이 모르고 건방을 떨다가 브리프 박사라는 걸 알고 대번에 때굴멍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느 정도 상식이 있는 사람은 다 알정도로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
  4. 다만 은하 패트롤 쟈코에서 결과적으로 오공 덕에 대부호가 되었다(...)는게 밝혀진다. 아버지 시절부터 전해 내려와 딸 시절까지 내려오는 인연(...) 그래도 그저 아이디어만 얻었을 뿐 개발은 이쪽 100프로, 거기에 이미 자기 힘으로 중력실을 만들었으니 천재 맞다. 게다가 그전에도 충분히 부자였고
  5. 참고로 애니한정의 설정이니 원작과는 무관한 내용이다.
  6. 참고로 당시 은하패트롤의 이 결단은 백번 옳았다. 손오공의 선한성격은 어렸을 적 머리를 다치고 나서 부터 그렇게 된 것이고 우주선 착륙 직후 만난 사람이 달인인 손오반이었으니 망정이지 사이어인들의 본능을 생각해봤을 때 처음 만난 것이 일반인이었다면 목숨이 위험 할 수도 있었다... 게다가 대원화된 오공에 의해 그 강했던 손오반도 사망하게 되었으니 당장에 지구의 평화를 위해서라면 이게 당연한 것이었다.
  7. 애니에서는 300배면 베지터 몸무게만 18톤이 된다고 거절하려 하지만, 베지터가 무조건 만들라고 성질내는 바람에 만들어 준다. 거기다 중력실 말고 다른 수련 장비들도 만들어 주는 듯.
  8. 참고로 GT와는 달리 원작의 프리퀄에 해당되는 은하패트롤 쟈코에서의 모습도 크게다르진않다... 본인이 의도적으로 하고다니는 스타일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