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열

460311119151016.jpg

1 소개

1946년 8월 27일[1]
1977년 KBS 공채 15기 남자 성우. 김환진, 안경진, 이윤선, 이정구, 이종구와 동기.

대원 비디오판에 유제상, 故 박상훈, 임성표와 같이 많은 역할에 출였했던 성우이다. 성우 세계에서는 꽤 고참이지만, 인지도가 낮고, 연기력도 별로다. 청년 연기와 노인 연기가 같아서 더욱 상황이 나쁘다. 같이 활약했던 임성표유제상이 독자적인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대비된다. 음성도 매우 특이해서, 중복이 기본이었던 시대에서도 다 티가 났다. 이런데도 대원 비디오판에서 여러 작품을 더빙했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연기 방식이 같아서 평가가 매우 안 좋다. 특히 드래곤볼 Z에서 맡은 천진반슬램덩크 채치수 연기는 그야말로 최악이었다. 진중한 젊은 Z전사나 무게 있는 농구부 주장 목소리가 모두 동네 할아버지 목소리로 나와서 그랬다.

그나마 소년탐정 김전일에서 맡은 이츠키 요스케 연기는 괜찮았지만 이마저도 나중에는 임성표로 교체되었다.[2] 그래도 특유의 음색 덕분에 노인 연기는 그럭저럭 괜찮다. 선생님께서는 노인 역할만 맡으셔야 했습니다.[3]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비디오에 많이 출연했는데, 이때는 노인 역할이 대부분이라 평가가 제법 좋았다.[4] 대원판 원피스 Original에도 오랜만에 출연했지만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여담으로 한빛영상제작(주) 대표로 역임하고 있다. 원피스 재더빙판을 담당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이 재더빙판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지 않다.

2 출연작(가나다순)

2.1 라디오 드라마

  • 홍도(KBS 라디오 극장) - 정여립

2.2 애니메이션

2.3 외화

  1. 김태훈, 기영도, 박영남, 배한성과 동갑
  2. 다만 이츠키 요스케 성우 중 제일 호평을 받은 건 후배 성우 문관일이다.
  3. 캐릭터라이징을 고려하지 않고 본인의 목소리대로 연기를 한다는 말이다.
  4. 대표적으로 돼지발굽 대작전의 마우스와 온천 부글부글 대작전의 닥터 때범벅이 있다. 특히 마우스는 괴팍한 노인연기가 꽤나 절륜하다.
  5. 후에 임성표로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