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슛

상대의 슛을 막아내는 행위.

1 농구

[1]

파일:Attachment/baekhosuarez.jpg
농구가 아니지만 영웅 등극. 루이스 수아레스 참조

농구에서 수비자가 반칙하지 않고 공격자의 슛한 공을 쳐낸 것. 중요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 공격자와 신체접촉이 없을 것.
  • 공격자와 신체접촉이 있더라도 실린더 룰을 위반하지 않을 것.

슛한 공이 정점에 올라가기 전에 쳐내야 하며, 만약 정점에 도달한 이후 낙하하는 공을 쳐낼 경우 골 텐딩이 선언된다. 단, 앨리웁 패스 같이 슛이 아닌 공을 터치하거나 덩크 슛을 막을 경우엔 정당한 플레이.

농구에서 모든 수비가 다 뚫리고 슛을 허용했을 때 저지가 가능한 최후의 수단이기 때문에 최종병기의 위력을 보여준다. 이 때문에 공격수 역시 앞의 수비수를 다 따돌리고도 완벽한 슛을 막히는 압박감이 상당하며 심리적 위축은 물론 전략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수비 행위.

특히 속공상황처럼 완벽한 노마크 찬스에서 공격수 뒤를 추노추격해서 들어가는 블록 슛은 그야말로 NBA에서만 볼 수 있는 초인적인 기술. 이를 체이스다운(chasedown)블록이라고 하며 국내팬들은 비열한 블록이라고 부른다. 르브론 제임스,드웨인 웨이드의 트레이드 마크.



르브론 제임스의 비열한 블록 하이라이트.

그래서 농구에서 5가지 공식 기록에 들어간다.[1] 단, 이것이 NBA에서 공식집계된 것은 매우 늦은 1973~74년부터로 그 이전에 리그를 지배했던 윌트 체임벌린이나 빌 러셀등의 선수들의 블록 슛 기록은 집계되지 않았다.

높은 곳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신 선수가 유리하며, 팔이 길고 점프력이 좋으며 공을 놓치지 않는 집중력[2]과 팔 힘을 가진 선수가 유리하다. 때문에 블록 슛은 센터, 파워 포워드의 전유물이며, 꼭 이 포지션이 아니어도 블록 슛이 되는 선수의 도움수비는 팀의 전략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프리스타일 유저들은 흔히 '바른다'라고 말한다.

허재는 이것을 불낙이라 발음한다 카더라. "이게 불낙이야? 이게 불낙이냐고!" 불낙볶음을 시켰는데 버섯만 보여서 심히 빡친 허재 그래서인지 KBL 애청자들도 불낙이라는 표현이 입에 붙은 듯.

1.1 블록슛으로 유명한 선수

  • 김주성 - KBL 통산 블록 슛 1위(1000개 돌파) 한국 대표 불낙집 사장
  • 드웨인 웨이드 - 언더사이즈 슈가의 높이로도 경기에서 어마어마한 장면을 자주 연출한다. 이 선수는 KBL에서도 센터가 되기 힘든 193cm의 신장이지만, 2008~09시즌 정규시즌 106개 블록 슛을 기록하며, 블록슛 기록을 집계한 이래 역대 한시즌 100개 이상 블록 슛을 성공시킨 가장 작은 선수에 등극했다. 일명 동부 센터. 2016년 기준 마이클 조던을 제치고 역대 가드중 통산 플레이오프 블록슛 1위 마크 중.
  • 마이클 조던 - 위의 웨이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가드임에도 어마어마한 블럭슛으로 유명하다. 그는 1987년에 NBA 역사상 최초로 한 시즌에 200스틸, 100블럭 이상을 기록한 선수가 되었는데 [3], 88시즌에는 경기당 무려 1.6개의 블럭슛을 기록한다. 3.2스틸은 덤...[4] 80년대 후반 시카고 불스는 이런 조던의 블럭슛 능력을 활용한 수비 전술도 있었는데, 상대 센터/파워포워드가 슛을 할 때 조던이 기습적으로 이중마크를 하면서 뒤나 옆에서 블럭해버리는 것이다. 조던의 경기 장면을 보면 다른 가드나 포워드를 블럭하는 장면 못지않게 빅맨을 블럭하는 장면도 많은데(샤킬 오닐이나 패트릭 유잉을 블럭한 적도 많다), 이 전술 덕분...물론 이런 전술을 쓴다는 것 자체가 조던의 수비가 가로수비까지 사기적인 선수인지 보여주는 증거이다.
  • 매뉴트 볼 - 블록 슛만은 굉장했던 NBA 역대 최장신 센터 중 한명으로 평균 득점보다 평균 블록수가 많았던 전무후무한 선수.
  • 빌 러셀 - 농구에서 블록 슛을 경기 전략으로 활용한 최초의 선수이다.
  • 엘모어 스미스 - NBA 단일 경기 블록 슛 1위(17개)기록 공동 보유자. 단 공식 집계 이전 선수라서 기록지는 확인이 안 된다. 공식 집계 후 기록은 매뉴트 볼샤킬 오닐이 기록한 15개.
  • 팀 던컨 - 2014년 기준 현역 통산 블록 슛 1위 & 플레이오프 통산 블록 슛 1위(2014년 기준 514개)
  • 하킴 올라주원 - 공식기록 집계시점 이후 NBA 통산 블록 슛 1위.
  • 허웅 - 이 장면 하나불낙스타가 되었다(...) 불낙 판정에 불만이 많던 아버지께 바치는 불낙이라 카더라(...)

1.2 블록슛으로 유명한 가상 선수

2 아이스하키

농구와 같이 상대의 슛한 퍽을 몸으로 막아내는 행위. 이는 골텐더가 아닌 스케이터들이 기록하는 것으로 골텐더가 퍽을 막아내는 것은 세이브라고 부른다.

수비수의 깡과 허슬을 시험하는 스탯으로,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 은 거의 흉기나 다름없기 때문에 위 영상처럼 슬랩샷을 블록하는 것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NHL에서는 공식기록은 아니지만 수비기록으로 몇몇 사이트가 집계하고 있다.

축구에서도 비슷하게 쓰이고 있다. 슛을 합법적인 방법으로 몸을 날려 막아내는 것. 당연히 골키퍼가 할 경우 블록이 아니다.

  1. 즉, 이것을 두 자리수로 기록할 경우 더블-더블,트리플-더블 등의 구성요건이 된다는 것.
  2. 이걸 못하면 골 텐딩을 자주 허용하여 괜히 실점을 하게 된다. 간혹 저베일 맥기같이 점프력과 팔길이만 좋고 블록 타이밍을 못 읽는 선수가 이런 식으로 쓸데없는 골 텐딩 남발로 힘을 빼게 된다. 당연한 얘기지만 골텐딩은 100% 실점이기 때문에 슛을 그냥 허용하는 것보다 나쁘며, 골텐딩을 자주 하는 선수는 아무리 블럭을 잘해도 수비효율이 떨어진다.
  3. 훗날 스카티 피펜과 하킴 올라주원도 기록. 올라주원은 한 층 더 떠서 200스틸 200블럭(...)을 기록한다.
  4. 웨이드와 비교하면 웨이드는 위 항목에서 언급한 08~09시즌 1.3개의 블럭슛을 기록한 시즌이 가장 높았으며 커리어 통산 평균은 789경기를 소화한 16시즌 초반 기준으로 평균 0.9개이다. 조던은 0.8개이지만 이건 웨이드보다 훨씬 많은 1,072경기를 소화한 이후의 수치이고, 웨이드와 비슷한 경기를 소화한 시점을 기준으로 보면 1개 정도로 살짝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