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해리 포터 시리즈, 해리 포터 시리즈/장소, 호그와트
- 관련 항목 :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바실리스크, 살라자르 슬리데린, 순수혈통
1 개요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혹은 있다고 전해지는) 방.
2 소개
호그와트의 설립 역사에 의하면 슬리데린의 창립자 살라자르 슬리데린이 그리핀도르의 창립자 고드릭 그리핀도르와의 의견차이로 학교를 떠난 뒤 마법을 가르칠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주로 스큅이나 머글과의 혼혈)을 제거하기 위해 다른 창립자들 몰래 비밀의 방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 후 살라자르 슬리데린은 자신의 후계자가 아니면 누구도 해제할 수 없는 봉인으로 비밀의 방을 봉인해 그 후계자가 호그와트에 입학했을 때 비밀의 방을 열고 비밀의 방에 있는 끔찍한 것을 풀어 마법을 배울 가치가 없는 학생들을 제거하도록 했다고 한다.
빈스 교수의 말에 의하면 학교 당국과 학식이 높은 마녀와 마법사들이 호그와트를 조사했지만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빈스 교수는 비밀의 방에 있는 '안에 있는 끔찍한 것'이 슬리데린의 후계자만이 통제할 수 있는 어떤 괴물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비밀의 방이 속임수에 잘 넘어가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 꾸며진 이야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오랫동안 사람들의 기억 속에만 존재하고 실제로 인식된 적은 거의 없었으나 50년 전 비밀의 방이 열리고 여학생 한 명이 사망하면서 사람들이 비밀의 방에 대해 다시 인식하게 된다. 이때 비밀의 방을 연 것으로 오해받아 퇴학당한 사람이 바로 루베우스 해그리드였고 그를 체포해서 특별 공로상을 탄 사람이 톰 마볼로 리들이다. 리들은 해그리드가 몰래 키우던 괴물 거미인 아라고그를 비밀의 방의 괴물이라고 거짓 고발을 했고, 해그리드는 자신의 지팡이를 잃고 쫒겨날 뻔 했지만 그를 무죄라고 생각한 알버스 덤블도어에 의해 학교의 사냥터지기로 남게 된다.
그 후 해리가 2학년이 되었을 때 노리스 부인이 습격당했을 때 습격 장소에 적혀있던 문구에 언급된 이후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났으며 이야기 후반으로 갈수록 습격 사건에 의한 희생자가 점점 늘어면서 거의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종국에는 지니 위즐리가 비밀의 방으로 납치되면서 학교에서는 호그와트의 폐쇄를 고민하게 된다.
영화에서의 묘사는 사방에 물이 차 있고 뱀머리 조각상이 늘어서 있는 거대한 방으로 묘사되는데, 슬리데린의 상징 원소가 물이며, 상징 동물이 뱀이라는 것을 감안한 듯.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비밀의 방을 연 사람은 바로 지니 위즐리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루시우스 말포이가 지니의 낡은 교과서에 끼워서 준 톰 리들의 일기장을 통해 톰 리들에게 사로잡힌 지니가 톰 리들의 명령에 따라 무의식중에 비밀의 방을 연 것이었다. 비밀의 방으로 통하는 입구는 바로 모우닝 머틀이 죽었던 여자 화장실의 세면장이었다. 모우닝 머틀은 바로 50년 전 비밀의 방이 열렸을 때 희생되었던 여학생의 유령이었던 것.
50년 전에 비밀의 방을 연 사람은 톰 마볼로 리들이었고 해그리드는 무고한 희생양이었다. 사실 무고하지는 않은게, 아라고그는 식인 거미다
여자 화장실에다가 입구를 몰래 만든 창립자나 그걸 또 찾아낸 볼드모트나...
3 들어가는 방법
비밀의 방을 여는 방법은 바로 세면장에 파셀통그(뱀의 언어)로 '열려'라고 명령하는 것. 바로 이 점 때문에 그동안 누구도 비밀의 방의 존재 및 위치를 발견해내지 못했으며(슬리데린의 능력이 바로 뱀과 소통하는 능력이므로)해리 포터가 비밀의 방을 열 수 있던 것도 바로 해리가 볼드모트의 능력인 '뱀과 말하는 능력'을 일부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1]
비밀의 방에 들어있던 '안에 있는 끔찍한 것'은 바실리스크. 바실리스크를 슬리데린의 후계자가 통제할 수 있었던 이유도 마찬가지로 파셀통그의 능력 때문이었으며 톰 마볼로 리들도 해리와 싸울 때 이 능력을 이용해 바실리스크를 조종했다.
2권 후반에서 해리 포터는 혼자 비밀의 방으로 들어가 톰 마볼로 리들과 싸워 바실리스크를 죽이고, 결국 바실리스크의 독니로 본체인 일기장을 파괴하여 그를 제거하고 지니 위즐리를 구출하여 돌아가게 되고 호그와트도 폐쇄의 위기를 넘기게 된다.
우습게도 이 비밀의 방에서는 에필로그에서 두 커플이 탄생되었다. 2권에서는 지니를 구해준 해리. 7권에서는 후플푸프의 잔을 파괴한 론과 헤르미온느.
- ↑ 그런데 7권에서는 론과 헤르미온느가 해리의 흉내를 내서 비밀의 방으로 들어간다. 슬리데린이 보면 뭐라고 생각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