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네리아

1 SHUFFLE!의 등장 인물

TICK! TACK!에도 등장. 성우는 아카시 안나
포베시의 여동생으로 이름의 유래는 국화과의 일이년생 초본 식물인 시네라리아(Cineraria).[1]
애칭은 "리아".

신왕의 딸인 리시안사스의 어머니, 그러니까 신왕의 아내되시는 분.

TICK! TACK!에서는 마왕의 결혼(= 과거)과 직접적으로 무관계인 이유로 츠치미 린 일행이 도움의 손길을 요청한 인물로 린 일행에게 사전 설명을 듣고서 미래의 일에 대해서 알게된 유일한 과거의 인물이다. (참고로 미래에 자신이 유스토마(신왕)하고 결혼했다는 말 듣고 엄청 좋아했다.) 신왕 일변도이기 때문에 공략은 불가능. [2]

린들이 역사를 원래대로 바꾸는 것에 협력하게 된다. 하지만 거꾸로 여러가지 소동을 일으키면서, 마유미와 함께 문제를 자주 일으킨다. 화나면 의자로 두들기는 버릇이 있으며, 이건 리시안사스에게 유전되었다(…). [3]

또한 청소등의 가사를 일절 하지 않으며, 가끔씩 한다고 해도 오히려 어지럽히는지라 세지에게 저지 당한다. 이는 조카인 네리네쪽으로 유전되었다. 이 때 세지가 하는 말을 보면 마계에는 노예 제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0년 후인 본편에선 어떨지 모르겠지만.

여담으로 신계는 일부다처제가 허락되는지라, 신왕은 그녀 외에도 아이리스와 라일락이라는 아내가 있다. 원래 이런 경우는 싸우기 마련이지만 오히려 세 사람은 사이가 매우 좋다.같은 남자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친해진다나 뭐라나

Essence+ 에서는 직접 출연. 세지와 함께 있는 이벤트 스틸도 있다. 비중은 없지만.

2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의 등장 캐릭터

200px
미즈타니 에리시나리오에서의 히로인등장인물.Innocent Blue for DS 드라마CD에서의 성우는 유린.
에리가 넷 아이돌&히키코모리 생활을 할 때부터 아는 사이로 에리를 선배라고 부르면서 따르고 있다. 고스로리 복장을 입는다. 일상 대화에서도 인터넷용어를 쓰면서 어미에다 가타카나를 붙이는 특이한 말투를 사용한다. 나이는 19세로 선배라고 부르는 에리보다 4살 연상(!)이며 2nd vision에서만 따지면 시죠 타카네보다 1살 많고, 아키즈키 리츠코와 동갑이다(...)

에리보다는 인기가 떨어지지만 이쪽도 넷아이돌로선 상당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여기저기 신자[4]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댄스와 영상연출에 주력하는 에리와는 달리 노래도 부르고 있는 걸로 보인다. 가끔씩 팬들과 오프라인 모임도 하는 모양. 넷 아이돌 활동에 대해서는 그다지 열심히 임하지 않는 모양인지 에리와 대결을 겨루게 될 때에 연습같은 건 안하냐고 묻자 '적당히 해도 신자들이 좋아해주기 때문에 괜찮다'(...)고 할 정도이다.

현실의 아이돌에는 커다란 적대감이 있어서 그들을 얼추 들어맞긴 하지만양산형이라고 비꼬고 아이돌 업계에 대해서도 뒤에서 아이돌들에게 이상한 영업을 시키고 착취하는 악덕업계라고 굳게 믿고 있다. 이 때문에 초반엔 에리가 사이네리아에게 리얼 아이돌로 데뷔했다는 걸 밝히길 꺼려했으며, 에리의 뒷조사를 하여 리얼 아이돌 활동을 하고 있다는 걸 알아낸 후에도 '퓨어한 에리 선배의 마음이 오염된다'(...)면서 다시 넷 아이돌로 돌아오기를 필사적으로 설득한다. 이 때문인지 에리를 리얼 아이돌로 데뷔시키고 넷을 혐오하는 오자키 레이코에겐 '퓨어한 선배를 다크사이드(...)로 끌고 간 범인', '사람을 망가뜨리는 기생충 같은 존재'라고 표현할 정도로 적의를 드러내면서 싸움을 벌이며 이로 인해 서로 앙숙 사이가 된다.

에리와의 겨루고 난 후엔 리얼 아이돌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반대를 하지 않고, 나중에 커다란 갈등 상황에 쳐했을 때 인터넷 혹은 직접 발로 뛰어서 조사를 같이 해주거나 신자(...)들을 동반해 도와주는 등 훌륭한 조력자 역할을 한다. 본의 아니게 오자키와 에리 사이의 갈등을 심화시킨 인물이기도 한데, 어떤 아이돌의 말을 듣고 riola의 멤버 중 하나가 오자키 레이코였던 사실을 알아낸 후 뒷공작을 한 게 바로 오자키라고 의심하거나, 무대조명 쪽에서 무언가를 하는 오자키를 덮쳐서 riola라는 사실을 대놓고 폭로한 것도 사이네리아였다.[5] 그래도 후반부에선 신자들을 동반해 오자키가 백화점 옥상 위에 있다는 사실을 알려줌으로서 화해의 계기를 다시 만들기도 한다.

본명은 스즈키 아야네인데 본명으로 불리는 것을 싫어한다. 이유는 촌스럽다고. 성씨면 이해하는 데 이름은 전혀 촌스럽지 않다 오자키가 언제나 스즈키 씨라고 부르면서 도발(...)할 경우 격렬한 거부반응을 보이면서 정말 싫어한다.

2.1 아이돌 마스터 2의 등장 유닛

600px

아이돌 마스터 2의 1주마다 나오는 곡 랭킹에서 가끔 1위로 나온다.

사이네리아(스즈키 아야네)솔로 유닛이 아니라
쿠라이 유메코
히다카 아
사이리아
미즈타니 에
키즈키 료
이 5명의 유닛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경우 DS멤버[6]들이 765멤버보다 먼저 데뷔하여서

같은 설정파괴가 생긴다.
하지만 1, ds와 2는 평행세계니 그냥 팬서비스인듯 하다.

아이돌 마스터 ONE FOR ALL에도 A3 상대로 등장한다. 에리를 돌려놓으려다 정작 자기가 현실 아이돌이 된 사이네리아
  1. '시네'라는 발음이 일본어로 '죽어(死ね)'와 같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사이네리아라 부른다. 왠지 '라'가 하나 빠진 것 같지만 상관없어. 근데 사실 영어로도 cinerarium이 화장한 유골을 두는 납골당인 등 죽음을 떠올릴 여지가 있다(incinerate 같은 데서 쓰는 'ciner~' 어근이 화장 관련 어근이다.)
  2. 물론 탁!탁!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의 작품이기에 H신은 있다.
  3. 코믹스에서는 의자를 던지기도 하는 괴랄함을 선보인다.
  4.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자기의 광팬들을 신자(信者)라고 칭한다(...)
  5. 물론 가장 피해를 볼 일이 적어보인다는 이유로 같이 진상을 찾기위해 사이네리아를 고른 건 바로 에리이고, 정황상 오자키가 수상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했다.
  6. 876 프로덕션 멤버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