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즈키 료

876 프로덕션 소속 아이돌
히다카 아이
미즈타니 에리
아키즈키 료
사무직
사장: 이시카와 미노리오카모토 마나미
200px300px
아이돌 마스터 DS 프로필 이미지앨범 자켓코믹스 Neue Green
프로필
아키즈키 료
秋月 涼(あきづき りょう)
나이15살
162cm
몸무게54kg 정도
생일9월 15일
혈액형O
BWH80-59-80
취미요리라든지 청소라든지
이미지컬러노이에 그린
성우산페이 유코
소속876 프로덕션876 프로덕션, 315 프로덕션 이중소속
담당곡 (솔로)Dazzling World
'THE iDOLM@STER ~ Deary Stars' 최초 수록

1 담당곡

2 개요

아이돌 마스터의 시리즈 중 하나인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에 등장하는 876 프로덕션 소속의 신인 아이돌들 중 한 명.

아키즈키 리츠코의 사촌동생. 어느 목적을 가지고서 리츠코에게 부탁하여 아이돌로 데뷔하게 된다.

공식 홈페이지 소개글에 의하면 남몰래 갖고 있는 커다란 비밀(!)이 있다고 하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남자. 즉 여장해서 아이돌로 데뷔했다. 감독은 "여장남자라는 설정이 거부감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은 알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였다.

참고로 이 비밀이 밝혀지자마자 예약이 폭주했다. 흠좀무.

이러한 진실 때문에 프로필의 스리사이즈에 대해서도 의문이 종종 제기되었는데, 남자 주제에 치하야보다 가슴이 크다는게 말이 되냐(...)는게 주 논지였지만 이는 일반인들이 가슴둘레에 대해 갖고 있는 오해에서 비롯됐을 뿐 남자라면 정상적인 가슴둘레라 볼 수 있다. [1]

2.1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에서

2.1.1 작중 모습

부드러운 말투와 침착한 분위기 덕에 아이에리에게 "료 씨"라고 불리고 있으며, 의욕이 너무 앞서가는 아이나 대인관계에 서툰 에리를 적절히 조율하는 리더 비슷한 역할을 한다. 상징적인 어투는 꺄악대신 "갸오~~!"

아키즈키 리츠코의 사촌동생인 덕분인데다가 오카모토 마나미의 케어를 더 많이 받는 아이와 오자키 레이코가 프로듀스하는 에리와는 달리 유일하게 '셀프 프로듀싱'을 하는 캐릭터.[2] 거의 혼자서 모든 걸 감당해야 하는 위치이기 때문에 3명 중 크게 스토리에 관여하거나 도움을 주는 아이돌들[3]이 가장 많다. 시나리오 진행 시 타카츠키 야요이, 키사라기 치하야, 미우라 아즈사가 라이벌이 된다.[4]

2.1.2 작중 행적

프롤로그 시작하자 마자 대뜸 같은 학교의 남학생에게 좋아한다고 고백을 받게 되어 그동안 계획해 두었던 미남 아이돌로 데뷔해서 남자다워지기를 실행. 사촌누나 리츠코에게 고민 상담을 하지만, "너처럼 비실해 보이는 애가 어떻게 미남 아이돌로 데뷔하겠다고…"라는 리츠코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부탁한 결과[5], 다른 아이돌 사무소에 소개 받게 된다.

마침 그 사무소에서 미니 라이브를 하고 있어서 라이브 하우스를 찾아갔으나, 어찌된게 예정된 아이돌중 한명이 도타캔(이벤트 시작 바로전에 취소하는 것)을 저지르고 그 빈 곳에 료가 어찌어찌하여 들어갔는데, 이게 왠일인가 여장 아이돌로서 파격적인 재능이 발견된 것이다.

리츠코는 당연히 여장 아이돌로 765에서 키우겠다고 난리치는데, 이때 오카모토 마나미가 "남자로서 데뷔할 수 있게 사장님에게 말해볼게요"라면서 료를 스카우트. 여장 아이돌보다는 당연히 남자 아이돌로 데뷔하기를 원했던 료는 거기에 낚여서 가게 되나, 사장님 왈 "뭔 소리야 여장 아이돌외에 길은 없어"(…)라면서 여장 아이돌로 데뷔시켜 버린다. 정작 사장님을 설득시켜 보겠다던 마나미는 역시 그렇죠!라는 반응.(…) 나중에 들어보면 남자로 데뷔하면 성공하기 어렵다면서[6] 일단 여자 아이돌로서 인기를 얻고 남자라는 것을 고백하자라고 설득해서 여장 아이돌로서 데뷔하게 된 것이다.

료의 안티테제답게 시나리오에서 키쿠치 마코토가 차지하는 비중도 꽤 높은 편이다. 다른 아이돌들이 등장할 땐 거의 대부분 라이벌로써 하나의 분기[7]에서만 등장하는 반면, 마코토의 경우 E랭크에서 동기 아이돌들과 달리 혼자서 오디션에서 싸워야하는 료를 서포트해주는 역할로 등장하고, C랭크에서 타카츠키 야요이한테 패배할 시 나타나는 시나리오 분기인 '치열 리뷰 투어(鮮烈レビューツアー)'에서도 연기 선배로써 전체 분량을 할애받을 정도이다. 이 정도면 거의 공식에서도 팍팍 밀어주는 듯.그러므로 료X마코토에 관심있거나 지지하는 사람들은 야요이한테 꼭 지도록 하자

치열 리뷰 투어에선 료가 마코토로부터 상대역으로 직접 지명받은(!) 후 여러 투어를 위해 연기연습들을 하면서 동시에 노래와 춤으로 겨루는 게 주 스토리이다. 다른 시리즈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공식이 병맛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소위 약을 빤 듯한 선택지가 상당히 많은 DS인만큼 이 시나리오에서도 선택지에 따라 료와 마코토의 괴랄한 상황극 및 넘치는 개그의 향연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마코토가 줄리엣을 한답시고 거의 마코마코링 수준(...)으로 열연을 펼칠 때 료가 키모이하다고 2번이나 강조해서 까버린다(...)

설정이 괴악해서 그렇지 정작 본인은 아이돌 마스터 세계관 전체를 통틀어서도 얼마 안 되는 상식인으로 꼽힌다. 재능도 있고, 비주얼도 되고, 개념도 있는 아이돌의 완전체. 억지로 여장 아이돌을 하게 된 것은 거절을 못하고 쉽게 설득당하는 순한 성격 탓이 크다. 진짜 상식인은 여장을 강요당한다고 하지 않겠지만 서브컬처니 그렇다고 치자

2.1.3 엔딩에 대해

여장남자라는 설정 때문인지, 어떤 분기를 택해도 시나리오 대부분이 눈물이 앞을 가리는 수준. 관련링크

이러한 안습행보들은 베스트 엔딩을 제외한 나머지 엔딩에서도 쭉 이어지고 있는데, 특히 베스트 엔딩보다도 E랭크 엔딩과 B랭크 엔딩이 팬들에게 더 자주 거론되고 있다.

E랭크 엔딩은 중간에 여성으로서의 이미지 트레이닝을 겸한 특훈 이후의 오디션에서 떨어지면 발생한다. 미남 아이돌이 되기 위해서 여성스러워지는 특훈을 받는다는 모순이 오디션에서 떨어진 충격으로 폭발하면서 자신이 여자라고 여기게 되고, 말투에 륭륭♪이 들어간다든지, 학교마저 여자 교복을 입고 다니는 수준에 이른다.

B랭크 엔딩에서는 자신의 커밍아웃을 걸고서 오디션을 치르게 되는데, 떨어지면 발생한다. 오디션에서 떨어진 료는 결국 커밍아웃도 하지 못하고 남자다워진다는 자신의 꿈도 버린채 우상으로서의 여성 아이돌로 지내게 된다.

A랭크 엔딩도 만만찮은데, 기껏 원래의 남자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더니 오디션 불합격 후 다른 아이돌들에게 억지로 만든 목소리로 부를만큼 만만하게 보였냐며 빈축을 사기도 하였고, 힘들게 유메코에게 자신이 남자라고 커밍아웃해놨었는데 사실은 연약한 성격이라 남장 아이돌이 되서 그런 이미지를 바꾸고 싶은게 아니냐는 오해를 받는다. 진짜 남자라고 우기지만 그런 캐릭터 그만하라는 말만 듣는다. 그 외에 여기저기 커밍아웃해도 아무도 믿어주질 않아서(...) 언젠가 꼭 사실을 밝힐 것을 다짐하며 스토리가 끝난다.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다른 엔딩과는 달리 이 엔딩은 마지막 챕터인지라 정말로 끝이라서 더욱 안습.

그래도 베스트 엔딩에서는 결국 커밍아웃에 성공하고 남자 아이돌로 데뷔하게 되는데, 반발이 심할 것이라는 걱정과는 달리 오히려 인기가 치솟는다(…).현실반영 기존 남자팬에 여자팬까지 합쳐지는 바람에 방송국에서는 더 빨리 발표했으면 좋았을 거라고 한다...

그런데 베스트 엔딩 후에, 아이와 에리가 믿지 못하겠다며 상의를 벗기려고 달려들면서 끝난다(...).마지막까지 안습

2.2 다른 작품에서

2.2.1 코믹스판

Comic REX에서 연재하는 아이돌 마스터 DS 코믹스판 Neue Green에서는, 학교의 남자들에게서 열렬한 구애를 받다가 위기상황에서 키쿠치 마코토에게 도움을 받고서는 그와 같은 멋진 남자가 되고자 결심하고 리츠코에게 상담하게 되어 여장아이돌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기본적인 내용은 거의 원작을 따라간다고 보면 된다.

동시 연재되는 아이 편과 에리 편 모두에서 '가장 미인 ', '가장 실력이 좋은 캐릭터'로 그려지며, '가장 개고생'을 한다... 세 이야기가 이어지므로 모든 스토리에서 876프로 3인이 경쟁하는 오디션에서는 료가 1위를 차지하는 걸로 통일되어 있다. 또한 모든 루트에서 아이와 에리에게 남자인 것을 들킬 위기에 처하거나, 일반적인 남자로는 환영할 만한(?) 상황이지만 상식인인 료로서는 매우 불편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8] 그밖에도 몇 안 되는 남자 모습으로 목욕하는 장면도 나온다! 얼마 안 가 그 온천에 아이와 에리가 들어오면서 또다시 위기에 처하긴 하지만..아아 눈물이 앞을 가린다

여장 아이돌로서 적응해가는 내용과 함께 아이돌 그 자체로서도 성장해나가는 이야기로, 아이돌 동료인 사쿠라이 유메코의 방해->두 사람의 라이벌 구도->유메코의 추락->유메코를 위해 자신에게도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결말이 거의 준 연애물 수준.

세 이야기 중에서 가장 스토리적으로 완결성이 있다고 평가받는 만화로, 대부분의 아이마스 팬층이 디어리 스타즈를 실제 플레이 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디어리 스타즈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이다. 웹에서 검색하면 번역본도 쉽게 구할 수 있다.

모두 다 베스트 엔딩을 맞은 이후의 시간대로 보이는 DS코믹스판의 EX3 에피소드 중에 에리편에서는 사무소까지 쳐들어온 사이네리아에게 성별미상이라고 까였다. 비단 사이네리아뿐 아니라 커밍아웃 이후에도 남자인 걸 못 믿는 사람들이 제법 있는 모양. 그러나 료편에서는 아이의 집에 놀러가는데, 히다카 마이가 한눈에 남자임을 알아보았다.

2.3 아이돌 마스터 2

G4U 마지막 권인 vol.9에 게스트 아이돌로 출연하였는데, 여성용 세라 수영복이라는 파격적인 패션으로 많은 팬들을 멘붕시켰다. 거시기는 어쨌냐 남자로서의 매력이 없다는 게 설마... DLC 출연 이후 G4U 등장이 예고되었던 아이나 에리와는 다르게, 료의 경우 G4U에서의 출연이 더 빨랐기에 팬들의 충격은 두배. 또한 1가지 의상밖에 택할 수 없는 다른 876프로 멤버들과는 달리 특정 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굿슬립 파자마 의상으로도 사진 찍는 것이 가능해진다. 여러모로 특별 대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제작진의 사랑을 받고 있는듯. 라기보다 나머지 두 명에 비하면 불러오기 쉬운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한다

이후 당연한 수순으로 PS3판 아이돌 마스터 2의 제 7호 카탈로그에도 등장. 드디어, 올 것이 왔군 영상을 자세히 보면 바스트 모핑이 있다 카더라 료에게 요가 웨어를 입히고 찍는 영상에서 잘보면 패드스러운 것이 가끔 비치는데, 아마 그것인 듯. 보컬은 여장 버전.[9]

Dazzling World

키라메키라리

2.4 애니메이션

500px

애니마스 10화에서 기획사 대항 운동회에 참가한 765 프로를 응원하기 위해서 왔다는 설정으로 아이, 에리와 함께 등장하였다.
선배 아이돌로서 마코토를 동경한다는 설정을 반영한 것인지, 이어달리기 주자로 뛰고 있는 마코토의 이름을 부르며 응원하는 모습이 비춰지기도.

그리고 18화 리츠코 편에서 엔딩 영상중에 리츠코가 아이, 에리에 의해 여성 속옷 매장으로 끌려가는 료를 지켜보는 장면으로 또 출연. 친척이란 설정의 반영인듯. 리츠코가 그런 광경을 훈훈하게 바라보고 있는데...사촌동생의 위기를 멀찌감치서 지켜보고만 있는 리츠코가 매정하다는 의견이 대다수.

TV판 마지막화인 25화의 엔딩에서도 876프로 동기들과 함께 요시자와씨와의 인터뷰를 하는 장면으로 얼굴을 잠시 비췄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애니메이션에서 간판에 876프로덕션의 모두와 함께 나왔다.
500px

2.5 밀리마스 찬조출연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이부키 츠바사카드에 찬조 출연하였다. 이는 아래쪽에서 언급할 315 이적 발표 이전이라, 유저들은 어떤 식으로든 876 멤버들이 추후 밀리마스에 추가되거나 하는 것을 기대했었다. 에리와 아이 역시 다른 카드에 나온다.

참고로 시노미야 카렌오가미 타마키는 그에게서 여자와 다른 냄새를 맡아냈다(...).

2.6 아이돌 마스터 SideM

아키즈키 료/아이돌 마스터 SideM 항목 참조. 해당 항목에도 나와 있지만, 걸즈 스타일 잡지의 사이마스 소개기사로 876프로에도 재적된 이중 소속이다.[10][11]

3 2차 창작

2차 창작에서 자주 얽히는 캐릭터는 역시 키쿠치 마코토. 설정부터도 마코토의 안티테제격인 요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고, 전술하다시피 료 시나리오에서 마코토가 차지하는 비중도 적지 않은 수준이다. 애시당초 코믹스판에서는 아이돌이 되기로 결심한 계기 자체가 마코토 덕분이었으니...덕분에 료x마코토 커플은 겉으로 봤을 때와 실제 성별이 정 반대가 되는, 노말이지만 노말이 아닌 커플링이라는 이명으로도 불리운다.

사쿠라이 유메코 역시 료와 자주 엮이는 캐릭터 중 하나. 사실 이쪽은 2차 창작뿐만 아니라 아예 공식에서 인정한 커플이라서 그 파괴력은 발군. 베스트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그린 코믹스 한정판 특전 드라마CD에선 남녀관계로서 유메코가 츤츤대고 료가 받아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876 프로덕션 멤버들과 엮일 경우는 활발하고 기운찬 히다카 아이와 은근 S끼가 있어 주위 사람 휘두르기 쉬운 미즈타니 에리 사이에서 이리저리 휘둘리며 고생하는 역할로 그려질 때가 많다. 개그물에서의 '당하는 역'으로서의 비중은 그야말로 독보적이고, 연애적인 면으로 엮인다 해도 이 둘과의 사이에서 주도권을 쥐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아이돌 마스터 SideM이 공개된 이후에는 같은 오토코노코 아이돌인 미즈시마 사키와 자주 엮인다. 다른 점은 료는 커밍아웃 전까지 남자인 것을 숨겼지만, 사키는 처음부터 숨기지는 않는다. 참고로 사키는 료에 대해서 " 귀엽고 멋진, 자신의 동경의 대상"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315 프로덕션에도 료가 소속되면서 본격적으로 엮이기 시작하고 있다. 876 시절 초창기와 비슷하게 유닛멤버인 카부토 다이고츠쿠모 카즈키보다 다른 캐릭터들과 연결이 더 되는 편.

아이돌 마스터 SideM이 공개되기 이전에는 아이돌 마스터에 등장한 몇 안되는 남자 아이돌이라는 이유로 Jupiter와도 드물게 엮이기도 했지만 워낙 마이너한 조합인데다가 사이마스가 등장하자마자 거의 사그라들었다.

아이돌 마스터의 캐릭터가 아닌 노래의☆왕자님♪의 캐릭터인 츠키미야 링고와 엮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 캐릭터도 료처럼 여장 아이돌에 생일이 료의 생일과 같은 9월 15일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링고를 료의 미래로 보는 팬들도 간혹 있다.[12]

'커다란' 비밀이라는 말 때문에 아래에 크고 아름다운 것을 달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위키백과도 그렇게 알고 있다 카더라[13]

사실 본가P와의 커플링이 가장 많다더라
  1. 스리사이즈는 단순히 해당 부위의 둘레를 cm로 표기한 것일 뿐이므로, 그것이 곧 유방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보기는 어렵다. 유방의 굴곡을 제외하면 남성이 여성보다 더 가슴둘레가 큰 게 사실이기 때문. 가슴둘레가 90,100이 넘어가는 남자가 거유가 아니라는 점과, 72보다 둘레 자체는 큰 74의 타카모리 아이코가 치하야보다 더 심한 드럼통(...)인 것이 좋은 예.
  2. side M에서는 876에 있을 때는 셀프 프로듀싱을 했기에 프로듀서가 있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한다
  3. 따지고 보면 에리 루트에서도 도움을 주거나 스토리에 관여하는 아이돌이 많긴 하지만 호시이 미키는 애초에 에리와 아이 모두 공동으로 힘을 합쳐 물리쳐야 할 라이벌 역할을 하는 등 둘의 스토리에 모두 관여하며, 후타미 자매는 교대로 아이돌 활동을 한다는 설정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아이돌로써는 한명으로 취급된다.
  4. 가장 가까운 사이인 아키즈키 리츠코는 스토리에 영향을 주긴 하지만 아이돌로써의 활동 범위까지 자주 엮이는 건 아니며 키쿠치 마코토는 라이벌이라기 보단 연기 연습을 조언해주거나 같이 배우 일을 하는 파트너 역할에 더 가깝다.
  5. "리츠코 누나는 내가 새로운 세계에 눈떠도 괜찮은거야?"(…)
  6. 코믹스판에서는 사장이 그 이유를 말해주는데, 남성으로서의 매력이 티스푼보다도 없기 때문이라고...
  7. 히다카 아이 시나리오에선 유키호가 라이벌로써 2개의 분기에 등장하기도 한다. 다만 아이 루트에서는 엄마라는 사람이 분량을 거의 다 씹어먹기도 하고 유키호가 마이와의 대결에서 제물 완패해버렸기 때문에 조금 미묘하다.
  8. 아이 편에서는 남자 모습으로 스토커를 피하다가 아이에게 본인이 스토커로 오인받아 설교를 듣고는 료를 찾는 아이를 속이기 위해 강물로 뛰어들어 도망치거나, 세 사람이 합숙했을 때 아주 편한 차림으로 자는 아이와 에리 옆에서 굉장히 불편하게 잠들거나, 비키니 수영복을 입고(!) 바닷가 촬영에 가서 고난을 당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상하게도 치마로 가리지도 않고 비키니를 입었는데 전혀 위화감이 없다....
  9. 다즐링 월드는 둘으로 나뉘어 있다. 보통의 여장 버전과 커밍아웃 이후 버전.
  10. 축구로 치면 임대이적에 가까운 개념인데, 원 소속과 대여 소속의 차이가 없다는 점이 다르다.
  11. 또한 성우가 유지되었다!
  12. 참고로 츠키미야 링고는 2차 성징도 다 지났을 나이인 23살에도 절찬리에 여장 아이돌로 활동중이며, 료처럼 남자인걸 숨기고 있는건 아니다.
  13. 2016년 4월 1일에 한국어 위키백과아이돌 마스터 SideM 문서의 이 캐릭터와 미즈시마 사키 문단에 "자지(...)가 크다." 등의 음란한 내용을 넣는 반달이 있었으나 지금은 복구되었다.